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 개발 트랙 로드맵
내일배움캠프의 Unity 게임 개발 트랙 과정 소개부터 본 캠프 수강 전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지식, 함께 수강하면 좋은 강의를 추천해 드립니다. Unity 게임 개발 트랙 수강 전 이 가이드를 보고 완벽하게 준비해 보세요!
Nov 13, 2024
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플랫폼 다양화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 개발 트랙은 이러한 최신 산업 흐름에 맞춘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Unity와 관련된 기초 지식부터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경험까지 폭넓게 다루고, 직접 게임 기획부터 배포까지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죠.
사전 로드맵을 통해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 개발 여정을 시작하고, 실제 게임 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다져보세요.
1.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 개발 트랙 소개
1) 내일배움캠프란?
내일배움캠프는 스파르타코딩클럽이 주관하는 개발자 양성을 위한 부트캠프입니다. IT 직무 교육을 통해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거나 업스킬링을 목표로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과정이죠.
내일배움캠프에서는 실제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전문 멘토링을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역량을 키울 수 있어요. 또한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취업 제도인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경제적 부담 없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2) Unity 게임 개발 트랙의 목표
내일배움캠프 게임 개발 트랙에서는 게임 개발의 대표 엔진인 Unity와 Unreal Engine 두 트랙을 운영합니다. 게임 엔진은 그래픽 엔진, 오디오 엔진, 물리 엔지 등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구성요소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상품화되었어요.
Unity 트랙은 ‘Unity 엔진’을 활용해 게임 서버 개발과 제작에 초점을 맞춘 과정입니다. 2D 및 3D 게임 개발, 물리 엔진과 충돌 처리,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 모드 구현 등 다양한 주제를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학습해요. 최종적으로 기획부터 실제 유저가 있는 게임 서비스를 론칭하고 배포까지 과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유니티와 언리얼, 둘 중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이라면?
유니티는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멀티플랫폼 지원에 강점을 가져 다양한 게임 스타일에 적합하고, 언리얼 엔진은 코퀄리티 3D 그래픽 구현에 탁월해 사실적인 그래픽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선택지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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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Unity를 다루는 이유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70% 이상이 유니티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Unity Asset Store는 다양한 에셋과 플러그인을 제공해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줘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방대한 자료 덕분에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쉬운 학습 곡선을 가진 C#을 주 언어로 사용해 비전공자나 초심자도 큰 어려움 없이 입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게임 개발 산업의 주요 트렌드는 ‘멀티플랫폼 개발’입니다. 모바일, PC, 콘솔 등 여러 플랫폼에 손쉽게 배포할 수 있는 엔진으로 Unity를 사용하고 있어요. 유니티는 게임 개발 외에도 영화, 디자인, 엔지니어링,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죠.
특히 AR/VR과 메타버스 같은 최신 기술과 결합이 활발해 차세대 콘텐츠 개발에 필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이런 이유로 수강생이 실무와 최신 트렌드에 맞는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Unity를 주요 학습 엔진으로 다룹니다.
4) Unity 게임 개발 트랙 학습 내용
- 1단계 -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주차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초 강의를 듣고 팀원들과 간단한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의 기초를 다집니다. 버전 관리 도구인 Git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실제 협업 환경에서 코드를 관리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팀원과 ’TMI 카드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통해 간단한 게임 개발을 체험하면서 개발 흐름을 이해하게 됩니다.
- 2단계 - 프로그래밍 기초 주차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본적인 자료 구조를 학습해요. 게임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C# 언어의 기초와 심화 문법을 배우고, 변수, 조건문, 반복문 등의 기본 개념을 익힙니다. 그밖에도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 3단계 - 프로그래밍 심화 주차
C# 언어를 활용해 ‘텍스트 RPG 게임’을 개발하고 클래스와 객체에 대한 이해를 다집니다. 데이터 관리, 협업을 통한 형상 관리 등을 배우고, Git과 GitHub를 활용한 실전 버전 관리 연습을 진행해요. 게임 개발에서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어요.
- 4단계 - 주특기 기초 주차
게임 개발의 핵심 기술인 Unity 엔진을 본격적으로 다룹니다. 유니티에서 게임을 설계하고 기본적인 캐릭터와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방법을 다뤄요. 유니티의 기본적인 환경과 오브젝트 관리, 애니메이션 등을 학습하며 간단한 2D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 5단계 - 주특기 숙련 주차
유니티의 3D 기능을 활용해 슈팅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을 개발하고, 물리 엔진과 충돌 처리 등을 학습합니다.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보다 현실감 있는 게임을 구현하면서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어요.
- 6단계 - 주특기 심화 주차
실전 같은 환경에서 3D 멀티플레이 게임과 RPG 게임을 직접 개발해 봅니다. 움직임을 제어하는 캐릭터 컨트롤러, 시점을 조정하는 카메라 시스템, 게임의 환경과 상황에 반응하는 AI 시스템을 학습해 게임 완성도를 높이는 법을 배워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할 때 자주 사용되는 네트워크 엔진인 ’포톤(Photon)’을 이용해 여러 유저가 동시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게임을 개발해 보고, 유니티를 이용해 여러 플랫폼으로 게임을 빌드하는 법과 각 플랫폼의 요구사항에 맞게 최적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 7단계 - 최종 프로젝트 주차
실제 유저가 플레이할 수 있는 독창적인 게임을 A부터 Z까지 제작합니다. 최소 기능을 가진 제품인 MVP를 구현한 후 배포하여 중간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요. 성능 최적화, 유저 텟트, 마케팅 등을 경험하면서 완성된 게임을 안정적이고 보안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Unity 게임 개발 트랙 입문 시 미리 알아두면 좋은 지식
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에 입문하기 전, 유저의 입장이 아닌 개발자의 시각에서 몇 가지 기초 개념을 익혀두는 것이 필요해요. 게임을 플레이어로 즐길 때와 개발자로서 바라볼 때는 다르기 때문에 기술적 개념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트랙을 시작하기 전 알아두면 유익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리해 드립니다.
1) 기본 개념
- 게임 루프(Game Loop) 게임 내 상태 업데이트와 화면 렌더링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코드 구조를 의미해요. 각 프레임에서 어떤 순서로 동작하는지, 게임이 어떻게 실시간으로 반응하는지를 파악해두면 프로젝트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플레이어가 행동할 때마다 화면이 새롭게 갱신되도록 하는 중요한 구조이기 때문에 루프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하면 됩니다.
- 프레임률(FPS) 프레임률은 게임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게임의 부드러운 화면 전환과 성능을 측정하는 요소예요. FPS가 높을수록 게임이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FPS를 유지해야 해요. 성능 저하 시 발생하는 문제를 대략적으로 이해하는 정도면 적합합니다. 구체적인 최적화 기법은 본 캠프과정에서 다루니, 프레임의 개념과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방법 정도는 익혀두면 유익해요.
- 물리 엔진 물리 엔진은 게임 내 객체들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을 현실감 있게 구현하는 데 사용돼요. 예를 들어 캐릭터가 점프할 때의 중력, 충돌 효과, 마찰 등이 물리 엔진을 통해 제어됩니다. 유니티 엔진에 이미 내장된 물리 엔진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요. 게임에서 충돌 감지나 중력 같은 현상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기본적인 작동 방식을 알아두면 충분해요.
2) 게임 엔진 기본 사용법
게임 엔진은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인 툴입니다. 게임 엔진을 사용하면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도 게임의 그래픽, 물리, 오브젝트 관리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혀두면 개발 속도를 높이고, 이후 학습 과정에서 개념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요.
- 오브젝트 배치와 조작 유니티에서 캐릭터, 배경, 아이템 등을 배치하는 방법을 배우면 게임의 기본 구조를 만들 수 있어요.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크기, 위치, 회전 등의 속성을 조정하는 기본 작업을 Transform 컴포넌트를 사용해 조작할 수 있으면 충분해요. 📌학습 자료 추천: https://learn.unity.com/learn/pathway/unity-essentials
- 스크립트 연결 게임의 동작을 정의하기 위해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연결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유니티에서는 C# 언어를 사용해 각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연결해 캐릭터의 이동 애니메이션, 충돌 처리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기본 연결 방법을 이해하고, 오브젝트에 C# 스크립트를 추가해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면 좋아요. 📌학습 자료 추천: https://learn.unity.com/course/beginner-scripting
- 씬(Scene) 관리 유니티에서는 여러 씬을 이용해 게임의 단계를 관리합니다. 씬 전환을 이해하면 게임의 스테이지를 구성하고 스토리 흐름에 맞춰 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씬 전환을 유니티의 Scene Manager를 사용해 구현해 보면 좋아요. 📌학습 자료 추천: https://learn.unity.com/mission/junieo-peurogeuraemeo-ssin-peulro-mic-deiteo-gwanri
더 자세한 매뉴얼을 알고 싶으시다면 Unity Documentation을 참고해 보세요. Unity Asset Store에서 무료 애셋을 검색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면서 실제 경험을 쌓아두면 큰 도움이 돼요. 간단한 3D 모델이나 이미지, 소리 등의 애셋을 미리 다운로드해 프로젝트에 삽입하고 배치하는 기본적인 작업을 시도해 보세요.
3) 네트워크 지식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데이터 전송 방식, 실시간 통신, 동기화 등의 네트워크 개념을 사전에 이해하면 기능 구현에 큰 도움이 돼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래의 기본 개념만 알아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어요.
- TCP와 UDP의 차이 온라인 게임에서는 유저들이 서로 빠르게 정보를 주고받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 데이터 전송 방식을 잘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TCP와 UDP는 데이터 전송 방식의 대표적 방법인데요. TCP는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에 적합하고, UDP는 빠른 전송에 적합합니다. 게임 특성에 맞는 전송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두 개념을 이해해 두면 좋습니다.
- WebSocket 사용법 웹소켓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중에 다른 유저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캐릭터의 위치를 공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어요. 웹소켓의 기본적인 개념과 HTTP와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면 유용해요.
- 레이턴시 해결법, Ping 테스트 레이턴시는 유저가 명령을 입력한 후 게임에서 반응이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해요. 레이턴시가 길어지면 게임 속도가 느려지거나 반응성이 떨어지죠. 이때 지연의 원인을 측정할 수 있는 ‘Ping 테스트’ 방법을 알면 도움이 돼요. Ping 테스트는 서버와의 왕복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서버 반응이 빠름을 보여 줍니다. 이 방법을 알아두면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4) 게임 UX
게임 UX는 ‘User eXperience’의 줄임말로, 유저가 게임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를 의미합니다. 유저가 몰입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해요. 게임의 기본적인 UX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난이도 조절 유저가 적절한 도전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적의 체력이나 공격력을 단계별로 조절하거나 플레이어에게 더 강한 무기를 제공하는 방법 등이 있죠. 유저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구상해 보면 좋아요. 게임을 하면서 도전을 느끼되 너무 어렵지 않게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이 뭔가를 생각하면 도움이 됩니다.
- 피드백과 보상 시스템 유저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보상을 잘 구성하면 게임의 몰입도가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특정 목표를 달성 시 아이템이나 점수를 제공해 유저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죠. 유저가 계속해서 게임을 즐기게 만들기 위해 어떤 요소를 추가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면 도움이 돼요.
- UI/UX 디자인 UI와 UX는 유저가 게임을 쉽게 이해하고 즐기는 데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게임 속 메뉴나 아이콘이 여기에 해당되죠. 게임 인터페이스(UI)는 중요한 정보가 눈에 잘 띄고 직관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배치하는 것이 좋아요. 너무 많은 메뉴나 복잡한 구성은 유저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어요. 메뉴나 아이콘의 배치 이유를 고민하면 더 나은 UX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함께 수강하면 역량이 배가 되는 강의 추천
1) C# 문법 종합반
C#의 기본 문법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고급 기능, 자료구조와 알고리즘까지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조건문, 반복문, 배열, 컬렉션 등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구조를 익히고, 클래스와 상속, 다형성 등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할 수 있어요. 인터페이스와 예외 처리, 델리게이트, LINQ 등의 고급 기능을 실습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 등으로 문제 해결 전략을 학습해 실전 감각을 길러요.
C#은 유니티의 주 언어로, 게임 오브젝트 제어와 같은 작업에 필수적입니다. C#의 기본과 고급 기능을 익히면 다양한 게임 로직을 짜고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돼요. C# 문법과 개념을 탄탄히 다지면 유니티에서 캐릭터 제어, 아이템 관리, 상호작용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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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nity로 메타버스 3D 게임 만들기 (국비지원)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3D 메타버스형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유니티의 기본 기능을 익히고, C# 스크립트를 사용해 게임 시스템을 구현해 볼 수 있어요. 최종적으로 자신이 만든 게임을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작은 메타버스 타운, 좀비 슈터 게임, 점프맵 게임을 제작해 3D 오브젝트와 캐릭터 이동, NPC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어요.
게임 개발 산업의 최신 트렌드인 ‘메타버스’에 부합하는 3D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실무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향후 메타버스나 VR/AR 게임 개발과 관련한 직무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커리어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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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쉽게 배우는 모바일 게임 개발
유니티와 C#을 사용해 여러 캐주얼 모바일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앱스토어에 배포하는 과정을 포함해요. 기본적인 유니티 설치와 사용법을 배우고, 4가지 캐주얼 게임(빗물받기, 풍선 지키기, 고양이 밥주기, 카드 뒤집기)을 제작해 봅니다. 게임을 통해 오브젝트 구성과 배치, 게임 매커닉 구현, UI와 UX 설계, 게임 종료 로직, 점수 시스템을 익히고 사운드와 광고 삽입, 배포까지의 과정도 경험할 수 있어요.
모바일 게임 개발의 전 과정을 알아두면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 향상돼요. 전 과정을 경험해 본 개발자는 프로젝트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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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Unity 게임 개발 트랙 수료 후 게임 업계에서 커리어를 쌓는 방법
국내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시장 규모가 커지며 게임 개발 수요도 늘어났죠. 게임 개발 트랙 수료 후에는 게임 개발자 외에도 다양한 직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 Unity 트랙을 통해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1) 게임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취업 전략
개발자는 자신만의 강점을 살려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최신 게임 트렌드인 멀티플레이어 기능이나 모바일 최적화에 집중하면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죠. 몇 가지 구체적인 팁을 알려 드립니다.
- 실전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 채우기 취업 시장에서는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끝까지 이끌어 가는 역량과 함께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담은 포트폴리오가 더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성, 버그 수정과 VOC 대응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요. 수료 후에는 직접 특정 장르나 기능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죠.
- 네트워킹 기회 적극 활용하기 업계 정보를 지속적으로 얻고, 문제 해결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는 개발자로서 성장을 지속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내일배움캠프는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현업 개발자들과 교류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수강생들끼리의 커뮤니티도 활성화되어 있어, 취업 이후에도 지속적인 정보 공유와 협력이 가능해요.
- 기술 면접 대비하기 코딩 실력과 함께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설명 능력도 기술 면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는 면접 대비 프로그램을 진행해 온라인 코딩 테스트 등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문제 해결 시 왜 그런 접근을 선택했는지 설명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어요.
- 기술 블로그 관리하기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과 배운 점을 꾸준히 공유하는 것은 경력이 없는 신입 개발자에게 자신의 성장을 어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기술 블로그는 개발 과정의 기록을 남기고, 면접 시 자신의 프로젝트를 설명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죠.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과 개선점, 선택한 기술 스택의 이유 등을 정리해 보세요.
내일배움캠프에서는 프로젝트 종료 이후 취업 준비를 위한 <이력서/포트폴리오 완성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취업 서류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인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설득력 있고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프로젝트 경험을 토대로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붙잡을 수 있는 나만의 강점을 만들어 드려요. 본 캠프 수료 후 따로 안내해 드리니, 부담없이 취업까지 전략적으로 지원받으세요!
2) 개발 지식을 쌓은 뒤 도전할 수 있는 게임 업계 직무
- 게임 개발자
게임 개발자는 게임의 전반적인 기능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핵심 직군입니다. 최근 메타버스와 VR/AR 기술이 각광받으면서, 3D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중요해졌습니다.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멀티플랫폼 개발 능력도 중요해지고 있죠. 따라서 유니티와 같은 3D 엔진을 기반으로 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게임 Tech PM
기술적 배경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키우면 Tech PM으로도 성장할 수 있어요. 게임 Tech PM은 게임 프로젝트의 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팀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맡습니다. 게임 개발자와 QA 팀과의 협업을 통해 일정과 리소스를 최적화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특히 메타버스나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처럼 복잡하고 대규모의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능력과 기술 이해도가 필수이기 때문에 Tech PM의 수요가 높아요.
- 게임 QA
QA란 품질 관리자로, 게임 QA는 게임의 버그와 문제를 찾고 수정사항을 개발 팀에 전달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담당해요. 게임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 기법을 활용해 예상치 못한 오류를 찾아내고, 유저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유저 경험(UX)가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QA는 제품의 완성도와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 직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테크니컬 아티스트
게임에서 그래픽 품질은 게임의 첫 인상을 좌우하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VR/AR, 메타버스, AAA 게임 같은 몰입형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면서 게임 유저들은 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기대하고 있어요.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주로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캐릭터 모델링, 최적화 작업 등을 수행해요. 내일배움캠프 유니티 게임 개발 트랙의 유니티 엔진을 통해 3D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를 쌓으면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는 테크니컬 아티스트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5. 게임 개발 트랙 선배 수료생의 개발 포트폴리오 모음
실제 게임 개발 트랙의 선배 수료생들이 제작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소개합니다. 수강 후 어떤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는지, 어떤 경험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1) TSEROF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2D 플랫폼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스테이지마다 퍼즐 요소와 숨겨진 아이템이 배치되어 있어 탐험과 문제 해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사용된 주요 Unity 기능]
- NavMesh: 캐릭터가 자동으로 경로를 탐색하고 움직일 수 있는 기능. 게임 내에서 적이나 NPC가 특정 경로를 따라가는 데 활용됩니다.
- Cinemachine과 Timeline: 게임의 연출을 강화하는 데 사용됨. 시네머신은 카메라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타임라인은 컷씬 같은 장면을 제작할 때 사용합니다.
- Unity Physics Engine: 캐릭터가 물체나 중력이나 충돌 같은 물리적 현상을 실감 나게 경험하도록 만들어줍니다. 🔗포트폴리오 엿보기
2) 용사마을 타이쿤
마을을 관리하며 농작물을 재배하고,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해 용사들을 지원하는 게임입니다. 성장한 용사들은 몬스터와의 전투에 참여해 마을을 발전시키고 자원을 확보하는 구조예요.
[사용된 주요 Unity 기능]
- UI Toolkit: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손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
- Scriptable Objects: 게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코드 없이도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hader Graph: 게임의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주는 기능. 빛이나 색상 변화를 구현할 때 사용합니다. 🔗포트폴리오 엿보기
3) 토당토당 찰떡쿵
달나라의 토끼가 지구에 내려와 떡집을 운영하는 스토리의 게임입니다. 다양한 떡을 만들고 손님에게 판매하며, 매장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요.
[사용된 주요 Unity 기능]
- Audio Mixer: 게임의 다양한 소리(음악, 효과음)를 조절하고 혼합하는 데 사용합니다.
- Event System과 Input Manager: 플레이어가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를 누를 때 게임 내 반응을 설정하는 기능
- Particle System: 불꽃, 먼지 같은 작은 입자 효과를 만들어주는 요소. 게임 화면을 생동감 있게 만들어줍니다. 🔗포트폴리오 엿보기
4) Don’t Piss Me Off
퇴근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정체불명의 적들에게 집을 빼앗긴 주인공이 다양한 무기를 활용해 적들을 섬멸하고 집을 되찾는 여정을 그린 1인칭 슈팅 액션 게임입니다.
[사용된 주요 Unity 기능]
- Tilemap: 2D 게임의 맵이나 배경에 블록처럼 쉽게 구성할 수 있는 기능
- Rigidbody2D와 Collider2D: 캐릭터나 물체에 물리적인 움직임과 충돌을 추가해주는 기능. 게임 내에서 물체들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도록 해줍니다.
- Animation State Machine: 캐릭터의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능 🔗포트폴리오 엿보기
5) Foster the Monster
황폐해진 지구를 배경으로 인류의 새로운 터전을 찾기 위한 연구원이 차원 이동 장치를 통해 다양한 행성을 탐험하며 생명체 ‘포스몬’을 포획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그린 덱 빌딩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사용된 주요 Unity 기능]
- Prefab: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게임 오브젝트(예: 몬스터)를 미리 만들어놓고 쉽게 배치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 Custom Editor Tool: 개발자가 필요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니티 에디터를 커스터마이징하는 도구
- Unity Physics와 Collider: 물리적 상호작용과 충돌 감지를 구현해 게임 내의 오브젝트들이 현실적인 움직임을 하도록 해줍니다. 🔗포트폴리오 엿보기
위에 소개해드린 프로젝트들은 유니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수준 높은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예시입니다. 내일배움캠프 Unity 게임 개발 트랙에서는 훨씬 다양한 기능을 학습하고 창의적인 장르의 게임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어요.
최종적으로 Unity의 물리 엔진, UI 제작, AI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수 있도록 밀착 피드백을 제공해 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한 게임 개발, Unity 트랙에서 시작해 보세요
Unity 트랙에서는 게임 개발에서 대세 엔진인 유니티와 스크립트 언어인 C#을 학습합니다. 게임 개발 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비교적 입문이 쉬운 유니티를 통해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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