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게임 개발자 로드맵 : 게임 개발자 로스맵과 서버 개발, 클라이언트 개발까지

게임 개발자 로드맵 공유합니다.
Apr 11, 2025
2025 게임 개발자 로드맵 : 게임 개발자 로스맵과 서버 개발, 클라이언트 개발까지
 
현대인의 취미 목록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게임입니다. 한때는 불건전한 취미로 여겨졌지만, 게임 산업이 발전되고 e스포츠로 발전하면서,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어린이들의 장래희망에 프로게이머가 당당히 자리잡을 정도로 인식이 변화했죠. 그렇다면 게임을 만드는 ‘게임 개발자’는 어떤 직군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한 로드맵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목차

  1. 개발자 로드맵
  1. 게임 개발 산업의 성장세
  1. 게임 개발의 분류 1) 게임 서버 개발 2)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1. 게임 개발 로드맵
 
 

1. 개발자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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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로드맵이란, 개발자가 되기 위한 성장의 과정에 필요한 공부의 순서와 과정을 한 장으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로드맵(roadmap)’ 이라는 단어 말 그대로, 그 길을 걷는 과정의 지도와 마찬가지인데요.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한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게임 개발 로드맵을 공유하기 전, 게임 개발 산업은 지금 어떤 상황에 있는지를 먼저 한 번 돌아볼까요?
 
 

2. 게임 개발 산업의 성장세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은 이제 글로벌 빅 컴퍼니에도 이름을 몇 개씩 올릴 만큼 성장해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무조건 게임을 잘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인 만큼, 게임 산업에 대한 대중적 관심도도 높은 편이죠.
출처) 데일리 게임
출처) 데일리 게임
그를 증명하듯 국내 게임 산업은 날이 갈수록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시장 규모 자체가 꾸준하게 성장하며 점차 게임의 장르적 넓이도 커져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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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사들은 내수 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며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PC·콘솔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게임은 게임산업에서 계속해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이어가기 위해 주요 게임사들은 신작을 통해 IP 다각화와 장르 확장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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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따라 총 매출액도 꾸준한 성장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니만큼 게임 업계로의 진입을 꿈꾸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게임을 직접 만든다는 매력 가득한 게임 개발자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시죠.
 
 

3.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와 게임 서버 개발자

게임 개발은 크게 클라이언트 개발과 서버 개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두 개발 영역은 서로 맞닿아 있으면서도 약간은 다른데요. 어떻게 다른지, 둘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게임 프로그램 자체를 개발해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게임 내에서 실제로 액션이 구동되게 만드는 일을 합니다. 또한 캐릭터, 배경, 그래픽, 이펙트(effect, 효과)등이 게임에서 구현되도록 만드는 일도 하죠. 그래픽을 포함한 플레이어들이 직접 활동하는 UI나 콘텐츠 개발에도 힘을 씁니다. 유저들과 맞닿아 있다는 면에서는 어쩐지 프론트엔드 개발자와도 조금 닮아 있지 않나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참고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2025 프론트엔드 개발자 되기 - 프레임워크, 하는 일 및 전망, 공부 방법까지

2) 게임 서버 개발자

서버 개발자는 게임의 서버를 다루며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할 수 있는 터를 닦는 일을 합니다. 게임의 장르가 다양해지고, 점점 볼륨이 큰 게임이 늘어나고, 결정적으로 RPG의 시대가 열리면서 게임 서버는 그 중요도가 높아졌는데요. 오랜 시간 동시 접속하는 유저가 늘어나고, 그 유저들간의 소통이 중요해지면서 기본 구현 서버와 함께 네트워크 서버도 같이 증강될 필요성이 커진 것이죠.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게임 내에서 어떠한 활동이 일어나고, 캐릭터가 움직이고 활동하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배경이 되는 것이 서버입니다. 서버가 없으면 온라인 게임은 구동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인지 게임 업계의 백엔드 개발자라고도 불리는데요. 게임 자체가 기능하도록 만드는 가장 근간의 개발을 하는 사람입니다. 백엔드 개발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한 번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2025 백엔드 개발자 현황: 언어 스택과 연봉, 공부 방법까지 알아보기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A키를 누르면 칼을 휘두를 수 있도록 만든다면, 서버 개발자는 캐릭터가 서 있을 수 있고 플레이어가 로그인을 할 수 있는 곳을 만드는 것입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게임 서버 개발자 차이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A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칼을 휘두르는 액션을 구현합니다. 반면, 서버 개발자는 캐릭터가 안정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환경과 플레이어의 로그인 시스템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4. 게임 개발 로드맵

이렇게 점점 성장하고 있는 게임 산업 속에서, 직접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을 담고 있는 게임 개발자 로드맵을 공유합니다.

게임 개발 로드맵 : 클라이언트 개발자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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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로드맵이자, 클라이언트 개발자 로드맵입니다. 어떤 공부를 언제, 어떤 것과 함께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이 중 어떤 것에 더욱 집중해 보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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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 효성 님이 말하는 게임 개발 로드맵 클라이언트 개발 로드맵에서 제일 중요히 짚어볼 부분은 엔진 선택입니다. 엔진 선택에 따라서 게임 개발자 커리어가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또한 꼭 커리어뿐만이 아니라 내가 어떤 언어를 공부하게 될지도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모로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게임 AI도 잘 알아보면 좋습니다. 게임 속 흔히 말하는 ‘판정’, 게임 스토리의 흐름이나 이펙트에 따른 결과 등 여러 방면에서 AI가 쓰이고 있습니다. 어떤 때에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왜 쓰이는지, 어떤 원리로 쓰이고 있는지를 명확히 알아보세요.

게임 서버 개발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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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서버 개발 로드맵입니다. 서버 개발자가 되기 위한 좀 더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서버 개발자로서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은 어떤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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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일배움캠프의 게임 개발 트랙 PM 어진 님이 말하는 게임 서버 개발 로드맵 서버 개발 로드맵에서 제일 중요히 짚어볼 부분은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입니다. 이 부분은 게임 개발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Multithreading(멀티스레딩) 역시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보 교환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 게임 특성상 이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데요. 최근의 게임 서버 개발자 공고를 살펴볼 때 거의 100%의 확률로 등장하는 자격 요건 혹은 우대 사항일 정도이니 꼭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시기를 바랍니다.
 

게임 개발자 부트캠프 : 내일배움캠프 게임 개발 트랙

내일배움캠프에서는 두 게임 개발을 배울 수 있는 트랙을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언리얼 트랙과 유니티 트랙인데요. 두 트랙은 게임 개발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각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수료생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실전 프로젝트입니다. 내일배움캠프에는 최소 3회 이상의 프로젝트가 잡혀 있어 누구보다 빠르고 탄탄하게 실무 기본기를 다질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포트폴리오

실제 게임 개발 트랙 수료생들이 내일배움캠프를 통해 만든 게임 포트폴리오를 소개합니다. 단순 개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제대로 된 개발과 개선, 배포, 앱스토어 출시, VOC 개선까지 해 볼 수 있는 최종 프로젝트로 만든 결과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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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프로젝트가 내일배움캠프의 핵심 과정이라고 말했었는데요. 수강생들의 역량 발전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취업에 큰 영향을 주는 포트폴리오의 기둥이 되기 때문입니다. 게임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인 실제 개발 경험과 게임 구성 경험을 해 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실제 배포까지 했던 수강생들의 게임으로, 모든 수강생이 배포 전 실제 유저 테스트를 거치고, 게임 마케팅 집행까지 할 수 있었는데요. 많은 수강생들은 오로지 코드나 엔진만 보는 게 아니라 실제 게임 비즈니스가 어떻게 굴러가는지를 경험할 수 있는 이 과정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는 회사에게도 마찬가지죠. 해당 프로젝트는 기획과 구성부터 모두 직접 하도록 되어 있고, 완성과 배포 후 버그 수정과 유저 보이스에 따른 개선까지가 프로젝트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개인 프로젝트보다 훨씬 더 실무 역량에 맞닿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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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트랙으로 공군 부사관에서 쿡앱스 개발자가 된 동균 님의 한 마디 수료부터 취업까지 5개월이 걸렸어요. 자소서, 포트폴리오를 계속해서 다듬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면서 보냈어요. 공백기 없이 학습한 게 감을 잃지 않도록 도와줬죠. 특히 포트폴리오에는 신경써서 작업한 것은 뭔지, 어떤 의도로 제작했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을 녹여냈는데요. 포트폴리오에서 큰 점수를 받아서 좋은 기업에 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개발자 협업 경험

개발자에게 협업이 왜 중요할까요? 최근 많은 기업들이 업계를 불문하고 개발자들에게 협업 경험과 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코딩만 잘 하는 개발자보다는 이제 팀원들과 유기적으로 함께 일하며 한 곳을 바라볼 줄 아는 개발자, 그리고 개발의 과정에서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작업을 할 줄 아는 개발자를 찾게 된 건데요. 내일배움캠프에서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는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6회 이상의 다회 프로젝트로 개발자로서의 협업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개발 업무만으로 협업이 아닌 구성부터 게임 기획까지, 다방면으로 실무에서 겪게 될 협업 경험을 하는 것이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들이 원하는 진짜 게임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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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차 현직 게임 개발자와의 인터뷰 신입 개발자는 기초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해본 경험이 중요하죠. 게임의 성패와 상관없이, 끈기있게 출시까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C# 언어 및 알고리즘적인 부분을 잘 알고 있다면 굉장히 매력적인 지원자일 것 같습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던 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 9년차 게임 개발자의 이야기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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