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PM ① 무슨 일을 하나요?

익숙하지만, 늘 헷갈리는 PM 직무. 하는 일부터 업무 순서와 필요한 역량까지 정리했습니다.
May 16, 2025
직업의 세계: PM ① 무슨 일을 하나요?
 
PM은 프로덕트의 처음과 끝을 이끄는 직무입니다. PM 직무의 가장 큰 특징은 업무 범위가 넓다는 것인데요. 회사마다, 프로덕트의 특성에 따라 PM의 역할은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기에, PM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그 업무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업의 세계’ 시리즈에서 UXUI 디자이너, QA QC, 게임 개발자, 앱 개발자 등 IT 업계 직무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PM 직무에 관해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 목차

  1. PM이란? 1) 프로덕트 매니저 2) 프로젝트 매니저 3)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차이
  1. PM(프로덕트 매니저) 하는 일 1) 주요 업무 2) 필요한 기술
  1. PM의 등장
 
 

 

PM이란?

하나의 프로덕트가 탄생하기까지는 수많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의 불편함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며, 개선해 나가는 여정이죠. 이 모든 과정의 중심에는 PM이 있습니다. 아이디어 단계부터 출시 후 개선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PM이 무슨 일을 하는지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

IT 업계에서 PM이라고 하면 보통 프로덕트 매니저를 의미합니다. 프로덕트는 물리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앱, 웹사이트, 소프트웨어 같은 IT 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이죠. PM은 이런 프로덕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고 책임집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철저한 시장 분석과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전체 과정을 주도합니다. 또한,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으로 프로덕트의 개선점을 도출하며,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효과적으로 이끌고 설득하는 역할도 하죠. 이들의 목표는 제품이 시장에서 얼마나 큰 가치를 창출하고 있느냐입니다. 그렇기에 서비스, 제품이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한편, PM은 프로젝트 매니저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매니저와 마찬가지로 팀을 이끌고 조율하지만, 책임지는 대상과 목적이 다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설정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관리합니다. 정확한 일정과 마일스톤을 수립하는 것부터 시작해, 다양한 팀 간의 소통을 돕고 업무를 조율하죠. 인력과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도 프로젝트 매니저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예요. 특히 프로젝트 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여, 모든 구성원이 같은 목표를 향해 효율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게 프로젝트 매니저의 주된 업무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차이

프로덕트 매니저가 제품의 전략과 비전을 설계하는 역할이라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미 결정된 계획이 정해진 일정과 예산 내에서 차질 없이 실행되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비유해 볼게요. 프로덕트 매니저가 목적지를 정하는 나침반이라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그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효율적으로 안내하는 지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습니다. 반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만들 것인가?"에 집중하죠. 즉,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엇을 만들지’를 결정하고,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떻게 잘 끝낼지’를 책임진다고 이해하면 쉬울 거예요.
비교 항목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
설계자
조율자
책임
제품/서비스의 ‘왜’ ‘무엇’을 정의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관리
목표
고객의 문제 해결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
정해진 시간, 자원 내에서 프로젝트 성공적 완료
성과
제품의 시장 성과 및 사용자 만족도
일정 준수, 예산 관리, 목표 달성 여부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는 책임지는 대상이 다르다. ©shutterstock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젝트 매니저는 책임지는 대상이 다르다. ©shutterstock
 
 
 

PM(프로덕트 매니저) 하는

이제 PM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PM 업무를 이해하기 쉽게 하나의 프로덕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메신저 앱을 만드는 회사에서 PM이 ‘음성 메시지’ 기능을 추가하는 걸 논의하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
처음에 PM은 메신저 앱의 전체 방향성을 검토하며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고민합니다. 이후 사용자 조사를 통해 "운전 중이거나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에서도 쉽게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는 니즈를 발견하고, 음성 메시지를 해결책으로 선정합니다. 그다음으로는 구체적인 기능을 설계하며, 녹음 시간이나 파일 형식 등 세부 사항을 정하고 비즈니스 타당성을 검토합니다. 개발 과정에서는 개발팀, 디자인팀과 협업해 핵심 기능만 담은 첫 버전을 만들고, 베타 테스트를 통해 ‘재생 속도 조절’ 같은 추가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 후에는 사용자 데이터와 피드백을 분석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갑니다.
⏬ 1단계 - 제품 전략 수립 ⏬ 2단계 - 사용자 니즈 발견 및 아이디어 검증 ⏬ 3단계 - 기능 정의 및 비즈니스 타당성 검토 ⏬ 4단계 - MVP* 개발 및 시장 테스트 ⏬ 5단계 - 정식 출시 및 지속적 개선
*MVP: 최소 기능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으로, 제품의 핵심 가치를 검증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능만 포함한 초기 버전 제품
 
PM 업무는 대체로 이 5단계의 흐름을 따릅니다. 물론 회사마다 업무 프로세스가 다르고, 프로덕트의 성격에 따라 세부 과정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PM 주요 업무

그럼, 이제 각 단계에서 PM이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프로덕트 비전, 전략 수립
PM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시장 분석과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프로덕트의 방향을 정하고 로드맵을 작성합니다. 위의 사례에서는, 운전 중 메시지 보내기 어렵다는 문제를 발견하고, 3개월 안으로 음성 메시지 기능 출시하자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그리고 팀원들에게 왜 이 기능이 필요한지 설명하죠. 이처럼 PM은 어떤 제품을 언제, 어떻게 만들지 계획하고, 회사의 전체 전략과 맞추어 제품 비전을 수립합니다. 또한, 로드맵을 통해 팀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여러 부서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 유관 부서 협업 및 리드
PM은 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고, 협업을 이끕니다. 위의 사례에서 PM은 개발팀과는 모바일 데이터를 최소화하는 파일 압축 방식을 논의하고, 디자인팀과는 녹음 버튼을 더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을 함께 검토하며 프로덕트를 만들어 갈 겁니다. 필요에 따라, 개발팀과 디자인팀 간의 합의점을 찾는 과정도 조율하죠. PM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며, 모든 팀 구성원이 같은 목표를 향해 일하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 제품 테스트 및 출시 관리
PM은 정식으로 출시하기 전,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개선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베타 테스트를 통해 재생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를 고려해 1.5배속 기능을 추가합니다. 잇따라 출시 날짜를 정하고, 마케터와 함께 마케팅 계획도 세우죠. 일반적으로 PM은 MVP(최소기능제품)를 먼저 만들어 시장 반응을 살펴봅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반응을 보고 빠르게 개선하며, 성공적인 출시를 준비해요.
  • 성과 분석 및 개선
PM에 제품 출시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데이터를 분석해 다음 스텝을 준비해요. 새로 출시한 음성 메시지 기능이 출근 시간대 사용률이 유독 높다는 데이터를 발견하면, 운전자들이 주로 사용한다는 걸 알 수 있죠. 이를 바탕으로 PM은 음성 인식 기능 추가를 검토합니다. 일반적으로 PM은 사용자들이 어떻게 제품을 쓰는지, 만족도는 어떤지 계속 파악합니다. 정량적 데이터뿐 아니라,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꾸준히 피드백을 수집해요. 이렇게 모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해 프로덕트를 발전시켜 나갑니다.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과정을 5계로 나눈 도표. 제품 전략 수립 > 제품 발견 > 제품 정의 > 최소 기능 테스트 > 출시 및 시장 진입 단계로 나뉜다. 프로덕트의 특징, 회사 조직 문화에 따라 세부 단계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TCGen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과정을 5계로 나눈 도표. 제품 전략 수립 > 제품 발견 > 제품 정의 > 최소 기능 테스트 > 출시 및 시장 진입 단계로 나뉜다. 프로덕트의 특징, 회사 조직 문화에 따라 세부 단계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TCGen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필요한 기술

© 2014 Aha! Labs Inc.
© 2014 Aha! Labs Inc.
 
위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조직 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보여주는 그림으로, 프로덕트 매니저가 개발팀, 마케팅팀 그리고 고객을 연결되는 중심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부서가 협업하는 과정을 이끌고 조율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팀워크’를 끌어내죠. 개발팀과 함께 기술적으로 무엇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개발 일정을 관리하고, 마케팅팀과 협력하여 제품을 어떻게 홍보할지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영업팀이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함께 조율하기도 하죠. 이렇게 조직의 각 부서끼리 연결하기도 하고, 부서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프로덕트가 잘 출시되도록 이끌어갑니다. 또한, 이 그림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도 보여줍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개발, 마케팅, 사용자 경험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 역량을 보유해야 해요.
 
  • 개발 과정,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
무엇을 만들지만 정하고, 어떻게 만들지는 모르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그렇기에, 개발자만큼은 아니더라도 프로덕트 기술 스택의 기본 구조, 전체적인 개발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웹페이지 제작 중에 개발자에게 수정 요청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때 웹에서 사용하는 언어인 HTML, CSS, Java Script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개발자와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겠죠. 또한, PM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량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때 SQL을 활용하여 DB에 축적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정리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거나 해결책을 낼 때, 납득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중심 사고
PM은 경쟁사 분석, 시장 규모, 각종 데이터를 통해 프로덕트의 포지셔닝을 설정하되, 항상 주 고객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설문조사나 사용자 인터뷰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실제 니즈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고객 중심적 사고는 PM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로, 성공적인 제품 개발의 기초가 됩니다. 훌륭한 PM은 고객 만족이 곧 매출과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이해하여,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데 집중합니다.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라도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이에요.
 
  • 커뮤니케이션 능력
PM은 소통을 많이 해야 합니다. 개발팀, 디자인팀과 같은 동료들, 회사 임원진들, 외부 파트너 그리고 고객까지, PM은 이들과의 소통을 빼놓고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여러 이해관계자와 협업해서 프로덕트 피드백을 수용하고, 적절한 정보와 비전을 사람들에게 전달해야 해요. 결국 PM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연결하는 역할이기에, 각 대상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입니다.
 
한편, 채용 공고를 살펴보면 회사마다 PM이 담당하는 업무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직무에 비해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게 어렵습니다. 위에서 살펴봤듯, 각 프로덕트에 맞는 역할과 역량이 다르기 때문이죠. 15년 차 우아한 형제들 PM 미연 님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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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이 무슨 일을 하는지 한 줄로 정리하는 건 어렵습니다. 제 주변 10년 경력의 현업에서 PM을 하는 친구들의 업무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① 중고 거래 서비스 PM 신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면서 사용자를 직접 만나 인터뷰하며 필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PMF(Product market fit) 모색 ② 커머스 서비스 PM 카테고리의 매출 증대 OKR에 맞춰 A/B 테스트와 가설검증을 하고 서비스 배포 심사를 통해 서비스에 적용하는 피처 단위의 업무 진행 ③ 리테일 서비스 PM 편의점 시스템 통합 재구축 프로젝트를 맡아, 점포 경영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업무 파이프라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마일스톤 수립 이렇게 회사의 제품 생애 주기, 업무 문화, 성장 전략에 따라 역할과 협업 방식, 업무 범위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PM에 가장 중요한 건 업무 스펙트럼에 제한을 두지 않는 거예요. 회사와 제품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열린 자세가 PM의 핵심입니다. 👉 15년 차 PM이 말하는 PM 직무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술, 마케팅, 사용자 경험을 연결한다. 위 3가지 부서와 협업하고, 각각의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2011 Martin Eriksson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술, 마케팅, 사용자 경험을 연결한다. 위 3가지 부서와 협업하고, 각각의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2011 Martin Eriksson
프로덕트 매니저는 회사와 프로덕트의 특성에 따라 역할이 달라질 수 있는 포지션이에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개발, 마케팅, 사용자 경험 이 세 가지 영역을 아우르며, 제품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범위를 업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프로덕트와 팀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유연성과 리더쉽이 PM의 핵심 역할입니다.
 
 
 

PM의 등장

많은 분이 PM은 IT 시대에 탄생한 직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 뿌리는 의외로 1930년대 미국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한 기업 임원이 제품별 책임자가 필요하다는 획기적인 의견을 내면서, PM 직무의 시초가 만들어졌습니다. PM 직무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오늘날 PM이 일하는 방식은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살펴볼게요.

1931 - ‘브랜드 맨’ 개념의 탄생

닐 맥엘로이(neil h. mcelroy) © Ken Norton Executive Coaching
닐 맥엘로이(neil h. mcelroy) © Ken Norton Executive Coaching
1931년, 소비재 기업 P&G의 간부였던 닐 맥엘로이(neil h. mcelroy)는 제품마다 책임을 지는 개인 즉 ‘브랜드 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판매 실적부터 제품 관리 그리고 광고까지, 한 사람이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죠. 맥 엘로이는 두 명의 직원을 채용하여 P&G를 브랜드 중심 조직으로 재편했으며, 이때 처음으로 제품 관리자라는 직책을 만들었습니다. 닐 맥엘로이가 제품 관리자라는 직책을 처음 만들면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토대가 됩니다.
닐 맥엘로이는 FMCG(소비재) 분야의 제품 관리자 직책 만들었다. P&G는 미국의 글로벌 소비재 기업으로 현재까지도 가장 영향력 있는 생활용품 기업 중 하나. © shutterstock
닐 맥엘로이는 FMCG(소비재) 분야의 제품 관리자 직책 만들었다. P&G는 미국의 글로벌 소비재 기업으로 현재까지도 가장 영향력 있는 생활용품 기업 중 하나. © shutterstock
 

2001 - 애자일 매니패스토 (Agile Manifesto)

프로덕트 매니저가 오늘날 애자일 방법론으로 일할 수 있게 된 토대는 바로 2001년 애자일 매니페스토에서 시작되었다. © shutterstock
프로덕트 매니저가 오늘날 애자일 방법론으로 일할 수 있게 된 토대는 바로 2001년 애자일 매니페스토에서 시작되었다. © shutterstock
▶ 출처: The history and evolution of product management 2001년 17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미국 유타주의 스키 리조트에서 모여, 기존의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더 나은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기존의 폭포수 모델*이라는 전통적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4가지 새로운 핵심 가치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 가치 아래 12가지 원칙을 만들었죠. 이 12가지 원칙의 내용은 스크럼(Scrum), 칸반(Kanban),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등 여러 애자일 방법론의 기반이 되었으며, MVP, 린스타트업 등 현재 PM이 일하는 방식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폭포수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전통적인 개발 방식. 이전 단계가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구조
 

현재 - PM의 역할은 확장되고 있다

현대에 PM은 조직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그럴 전망 © shutterstock
현대에 PM은 조직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그럴 전망 © shutterstock
현재 PM은 애자일(Agile)과 린(Lean)방법론을 기본으로 하여, 짧은 스프린트 주기로 빠르게 프로덕트를 개선합니다. 또한, 최첨단 도구인 Jira*, Trello*, Asana* 활용하여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며,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더 나아가 빅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제품을 사용하는지 분석하여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AI를 활용해 각 사용자에게 맞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거나 다음 트렌드를 예측하기도 하죠. PM의 역할을 앞으로 더욱 커질 예정입니다. 프로덕트 중심 사고와 사용자 중심 관점이 비즈니스의 핵심이 되면서 PM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많은 스타트업 CEO들이 PM 출신이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유튜브같은 빅테크 기업에서도 PM 출신이 경영진으로 성장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PM은 시대의 변화와 산업의 요구에 맞춰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는 프로덕트 중심 사고가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의 기본 역량으로 정착될 수도 있겠죠. 1931년 단순한 '브랜드 맨'에서 시작해 오늘날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진화한 만큼, PM은 앞으로도 시대에 맞춰 발전할 것입니다.
 
*Jira: 개발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작업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
*Trello: 업무와 업무 흐름을 정리하는 시각적 도구로, 단순성과 유연성으로 인기가 높음.
*Asana: 팀이 작업을 조정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
 
 
 
 

 
 
PM은 IT 업계에서 비즈니스와 기술, 사용자를 잇는 핵심 연결고리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 또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해결할지 고민하며 팀의 시너지를 끌어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고, 사용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참여하고 싶다면, 다양한 관점을 아우르며 팀을 이끌어가는 PM에 도전해 보세요. 내일배움캠프는 PM에 도전하는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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