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생이 전하는 내일배움캠프의 생활기 | 게임 개발 Unity 과정 김세진

수료생이 직접 이야기하는 생생한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들어보세요.
May 20, 2024
수료생이 전하는 내일배움캠프의 생활기 |  게임 개발 Unity 과정 김세진
✍🏼
내일배움캠프 안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4개월동안 오롯이 집중해야 하는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내일배움캠프를 직접 경험한 수료생들이 들려주는 '진짜' 내배캠 이야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수료생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내일배움캠프에서 어떤 성장과 발전을 마주할 수 있을지 그려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개발 Unity 2기를 수료한 김세진입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한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모두 전달해드릴게요!
 

⏳내일배움캠프에서의 하루

Q.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내일배움캠프의 일과는 09시부터 21시까지 1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출석 인증을 위한 입실 체크는 오전 6시부터, 퇴실 체크는 자정부터 가능하며, 반드시 12시간 이상 학습해야 그 날의 출석이 인정됩니다. 캠프 수료를 위해 전체 훈련일의 80% 이상, 단위 기간의 50% 이상을 출석해야 하고, 출석일에 따라 훈련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일과 시작은 매일 아침 09시에 시작되고,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후에는 매일 아침 09시부터 10시까지 한 시간동안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알고리즘 코드 카타 시간을 가집니다. 알고리즘 코드 카타는 매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 코드를 작성하는 훈련으로, 매일 아침 코드 카타를 통해 머리를 풀고 나서 학습 또는 과제를 수행합니다.
점심시간은 13시부터 14시, 저녁 시간은 18시부터 19시까지로 안내 되었지만, 팀원과의 합의 또는 특강 및 세션 일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과 시간에는 스파르타에서 지급한 강의나 특강을 통한 학습 또는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한 시간은 그 날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TIL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TIL(Today I Learn)은 그 날 배운 내용과, 학습 또는 프로젝트 과정에서 마주한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기록합니다. TIL을 매일 꾸준히 작성하여 성실성을 보여주고, 개발자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 문제 해결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Q. Zep에서의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내일배움캠프는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 메타버스 플랫폼인 Zep에서 진행됩니다. 가상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학습하고 네트워킹하며, 프로젝트를 발표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습 공간은 각 팀 별 공간, 튜터님과 매니저님들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공간은 비공개이고, 참여자끼리 캠과 마이크를 통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과의 협업, 튜터팀이나 매니저님과의 지도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발표를 위한 발표장에서는, 발표자가 발표장의 모든 참여자들이 듣고 화면을 볼 수 있도록 스포트라이트가 제공됩니다. 이 공간에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질의응답이나 튜터님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별한 행사나 세션이 이루어지는 이벤트장이나 휴식을 위한 미니 게임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덕분에 온라인에서도 학습 및 협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

Q. 내일배움캠프는 4개월간 어떤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나요?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은 체계적,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캠프가 시작되기 전 약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사전 캠프에서는 기초 학습 및 주 특기 기초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본 캠프가 시작되고 나면 이를 바탕으로 미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이 때는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향후 일과와 프로젝트 진행 방법, 협업에 익숙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사전 캠프에 참여하지 않았거나 추가 학습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별도로 개인 학습 기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미니 프로젝트가 끝나면 약 3주 간 기초 학습 및 주로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합니다. 그 후 주특기 과정을 입문, 숙련,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 각각 약 2주 씩 진행합니다. 각 과정의 전반부에는 강의를 통한 개인 학습이나 개인 과제 수행이 중심이 되고, 후반부에는 팀 과제 수행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개인 학습 기간에도 팀원들과 소통하고, 문제점이나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서로 도와가며 학습하고, 그렇게 팀원과의 소통에 익숙해진 후에는 팀 과제를 같이 수행하게 됩니다.
커리큘럼의 마지막 단계로 약 8주 간 최종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그 동안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팀원들과 함께 최종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커리큘럼이 기초부터 실전까지 단계 별로 이루어져 있어 입문자도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Q. 사전캠프에 참여하셨나요?

내일배움캠프의 사전 캠프는 본 캠프가 시작되기 전 약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준비 기간으로, 본 캠프에서 학습할 내용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시간이기에 프로그래밍 경험이 적다면 사전 캠프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사전 캠프 또한 팀 별로 진행되며, 서로 협력하여 학습합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제공하는 강의 자료를 통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사전 캠프는 캠프 합류 시점에 따라 늦게 참여하거나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본 캠프가 시작되고 나면 짧은 기간 동안 많은 것들을 학습해야 하는 만큼 준비 기간을 가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사전 캠프에서는 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므로 이미 기초가 탄탄하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불필요하다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 캠프 기간 동안에도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며 친해진 인연들은 본 캠프에서도 유용하므로, 짧게라도 사전 캠프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미니 프로젝트(기본기 프로젝트)과정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

본 캠프가 시작되면 한 주간 사전 캠프에서 학습한 기초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기술적인 스킬보다는 캠프 생활과 협업 방식에 익숙해지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기술적인 난이도는 낮은 편이나 캠프의 첫 일정이고 첫 협업이기 때문에 이에 익숙해지느라 정신없이 지나가는 주차입니다.
유니티 과정에서는 간단한 팀원 소개 게임을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하였습니다. 사전 캠프에 참여하지 못 했거나 추가 학습이 필요한 참가자들은 이 시간을 개별 학습 기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수강생들의 준비 상태에 따라 유연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Q. 각종 언어 및 프레임워크 학습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미니 프로젝트가 끝나면 약 3주동안 기초 지식 및 주로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합니다. 동료 수강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때, 개인적으로는 학교에서 공부하던 내용과는 꽤나 거리가 멀고, 컴퓨터적인 사고를 길러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기간 동안 정말 힘들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이 앞으로의 일정 뿐 아니라 개발자가 되기 위한 기초 과정이 되는 만큼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주 특기를 입문, 숙련,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 약 2주씩 진행하게 됩니다. 모든 과정은 팀으로 구성되어 팀원들과 협력하여 전반부에는 개별 학습 기간, 후반부에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고 많은 협력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유니티 과정에서는 3주간 C#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고 난 후, 유니티 입문, 유니티 숙련 과정에서 강의를 참고하여 예제 게임을 만들어 학습하였고, 심화 과정에서는 최종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만들고 싶은 게임을 선택해 만들어보았습니다.
모든 과정의 마지막 날에는 발표를 통해 프로젝트를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전달하는 경험과, 이에 대한 여러 피드백, 그리고 팀원들과의 코드 리뷰를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는 정규 과정 외에도 다양한 세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만족한 세션은 무엇인가요?

정규 커리큘럼 외에도 다양한 특강과 세션을 제공하여 수강생들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추가 세션들은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하거나 진로 및 취업 준비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전문 지식을 깊이 있게 다루기도 합니다. 내일배움캠프 튜터님 뿐만 아니라 외부 강사님들에 의해 진행되는 특강도 있고, 이는 커리큘럼을 보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습 초기에는 GitHub의 이용 방법이나 코드 컨벤션, 효율적인 학습법, 그리고 TIL의 작성 방법과 같은 특강들이 제공되어 학습 초기에 필요한 학습 방향성과 기술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캠프의 후반부에는 경력 개발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세션들도 준비되어 있어 취업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예를 들어 이력서 작성이나 면접 준비 등과 같은 실질적인 취업 준비 활동을 통해 캠프를 통해 획득한 능력들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정규 커리큘럼으로 준비된 강의 외에도 수강생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수준 별 특강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수강생들은 부담 없이 자신의 수준과 학습 요구에 맞는 세션에 참여할 수 있고,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합니다. 각 세션과 특강은 녹화본으로 제공되어 놓친 부분을 다시 보거나 복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습 일정에 맞춰 유연하게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최종 프로젝트, 세진 님은 어떤 점이 가장 좋으셨나요?

최종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배웠던 모든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여 실전과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유니티 과정에서는 배운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여 실제로 만들고자 하는 게임을 기획하여 개발하고, 출시하거나 유저 테스트를 통한 피드백을 받는 등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오랜 기간 함께하며 실전과도 같이 임해야 하는 중요한 주차인 만큼,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팀을 이루어 최종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주어진 기간은 8주이지만, 유저 테스트를 받거나 발표 준비, 출시 준비나 디버깅 등과 같은 작업을 생각했을 때 온전히 기술적 구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의외로 매우 짧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나의 게임을 만든다는 생각에 프로젝트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이 생겨서인지, 일과가 끝난 후에도 늦은 시간까지 작업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중간 발표를 통해 지금 우리 팀이 어떤 방향으로 얼마만큼 왔는지 돌아볼 수 있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팀들의 게임들에도 영감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전 과정과는 달리 실제로 게임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실전과도 같은 경험을 여러 사람들과 함께 협업을 통해 한다는 점 자체가 취업하기 전에는 경험하기 힘든 일인 만큼, 최종 프로젝트 기간은 개발자를 준비하는 모든 기간 중에서도 가장 가치있는 시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만난 사람들

Q. 내일배움캠프의 튜터님은 어떤 분들인가요?

수강생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캠프 전반에 걸쳐 항상 대기하고 있는 튜터님들이 계십니다. 지식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중이나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제들의 해결을 돕고, 문제 해결의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수강생들의 학습 주차와 수준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지원해주어, 자신의 학습 속도와 능력에 맞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강사가 아니라, 학습 및 과제 수행, 협업이나 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많은 튜터님들이 일과 시간 내내 대기하고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튜터님께 도움을 받았던 경험을 한 가지 말씀해주세요.

튜터님들은 단순한 기술적 문제 해결에 대한 도움을 넘어, 프로젝트와 실무에 관련된 조언을 통해 방향성 확립에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오랜 기간동안 혼자서 공부해온 만큼 기술적인 문제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었으나, 실무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현재의 프로그래밍 방식이나 사용 기술 등에 대해 현업에서도 유효한지, 제가 가는 길이 올바른 방향이 맞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튜터님들께 도움을 받아 접근 방식과 사용 기술의 적합성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고, 학습 방향이나 커리어 패스 등에 대한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과제 제출 후 튜터님들의 피드백을 통해 나의 강점과 약점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에서도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팀들은 ‘완성도 있는 게임 제작’을 목표로 하지만, 저희 팀은 경험과 기술의 차이가 뚜렷히 드러나 자칫 한 사람이 프로젝트의 대부분을 짊어질 수 있었기에 다른 팀과 달리 ‘팀원들이 학습하고 실질적으로 성장하며 만드는 게임 제작’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런 독특한 방향성으로 인해 생기는 역할 분담이나 구현 기능 부족, 더딘 진행 속도 등과 같은 문제들도 캐치하고 걱정해주시며 여러 조언과 함께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셔서 큰 의지가 되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매니저님은 어떤 역할을 해주시나요?

매니저님들은 캠프의 전반적인 이슈나 학습 과정에 있어 핵심적인 지원을 해 주십니다. 튜터님들처럼 기술적인 도움은 아니지만 그 외에 수강생들의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해주시는, 담임 선생님과 같은 역할입니다.
캠프 기간동안 겪는 어려움이나 건의사항, 그리고 개인적인 문제들을 처리해주고 수강생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십니다. 또 주기적인 상담이나 멘토링을 통해 수강생들의 학습 진도나 문제점, 고민, 과제 수행 및 진로에 대한 고민 등에 대해 도움을 주고, 캠프나 커리큘럼에 대한 문제나 건의 사항들도 매니저님을 통해 전달되어 최대한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강생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십니다. 모든 수강생들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지원을 적시에 제공하여 학습에 차질이 없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Q. 매니저님께 도움을 받았던 경험이 있나요?

출석 체크나 과제 제출 등 중요한 일정을 잊지 않도록 개인 DM 등을 통해 리마인드해 주시고, 캠프 과정에 있어 궁금한 점이나 건의 사항,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등이 있을 때마다 매니저님께 이야기하여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심적으로도 의지가 되었으며, 덕분에 다른 일에 신경쓰지 않고 방해 받지 않으며 학습과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 캠프 이후의 일정이나 지원, 앞으로의 진로 등에 대한 상담에서도 적극적인 도움과 실속 있는 답변을 통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 팀프로젝트에서 만난 팀원들은 어땠나요?

내일배움캠프에서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 주제가 바뀔 때마다 팀과 팀원 구성이 바뀌어 새롭게 진행됩니다. 최종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매니저님들의 신중한 평가와 회의를 통해 팀원과 팀장이 정해지게 됩니다. 학습 주제가 바뀌면 기간의 전반부는 개인 학습과 개인 과제에 집중하고 후반부에는 팀 과제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개인 학습 기간에도 서로 소통하며 상호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경험과 풍부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각 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매일 오전과 저녁에 회의를 통해 그 날의 학습 계획과 진행 상황을 공유합니다. 오전 회의를 통해 그 날의 학습 목표나 구현 목표 등을 정하고, 저녁 회의를 통해 당일 학습 내용이나 구현 내용을 공유하고 코드 리뷰를 통해 서로의 궁금한 점을 해소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하는 시간이 됩니다.
일과동안의 정기적 소통은 Zep을 통해 이루어지며, 필요에 따라 Slack에서 별도의 팀 채널을 생성하여 보다 구체적인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팀 프로젝트는 Git을 사용한 협업을 통해 진행되어, 처음에는 Git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많은 협업을 통해 Git을 통한 협업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Q. 팀원과 교류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작성해 주세요.

아무래도 8주라는 긴 기간을 함께한 만큼 최종 프로젝트를 함께 한 팀원들과의 경험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팀원들과는 캠프 초기부터 자주 교류하며 친분을 쌓았고,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방향이나 앞으로의 계획 등이 일치하여 같은 팀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친해도 같이 일을 하다 보면 싸우고 갈등이 일어날 수 있어 이를 걱정했지만 다행히 큰 문제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아닌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배워나가며 성장해나가는 방향이라는 특수한 방향성 때문에 여러 문제들도 있었으나, 팀원들과 이를 공유하고 튜터님들과 매니저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중간 발표를 앞두고 저를 포함한 모든 팀원이 심하게 아파 며칠 씩 작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이 때 서로를 걱정해주고 양해해주며 팀워크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서로 알고 지내온 만큼 각자의 작업 스타일이나 소통 방식을 잘 이해하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유연하게 일정을 조정하고 때로는 새벽까지도 함께 작업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발자를 꿈꾸기 전 오랜 기간동안 무언가를 가르쳐주고 방향을 이끌어주는 선생님이 되고 싶었는데, 마침 이러한 상황이 저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팀원들에게 알려주고 팀원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것이 보여 정말 뿌듯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의 지식이나 경험들을 되돌아보며 다시 한 번 학습을 하고, 개발자로서의 기술적 성장과 함께 리더로서의 역량까지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 뿐 아니라 캠프 중 만난 팀원들 외에도 많은 사람들과도 교류하며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었고, 이러한 경험 덕분에 캠프 마지막에는 우수 수강생으로 상을 받게 되어 뜻깊었던 경험이었습니다.
 
 

고민이 끝났나요? 이제 내일배움캠프에서 개발자로의 여정을 시작하세요

국비지원 부트캠프는 인생에 딱 한번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내일배움캠프는 수강생들이 이 기회를 헛되이 날려보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과정을 준비했습니다. 개발자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단단한 의지만 준비해오세요. 내일배움캠프와 함께 보내는 4개월은 인생 최고의 성장 경험이 될 것입니다.
 
 
 
CREDIT
글 | 김세진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편집 | 정효재 팀스파르타 에디터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