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의 경쟁력을 높여줄 AI 키워드 3가지 | 파이썬, 챗GPT API, AI 라이브러리

최근 기업들이 AI를 웹 서비스에 도입하며, 웹 개발자에게도 AI 역량이 중요해졌는데요. 웹 개발자에게 필요한 AI 키워드 3가지를 선정했습니다.
Aug 16, 2023
웹 개발자의 경쟁력을 높여줄 AI 키워드 3가지 | 파이썬, 챗GPT API, AI 라이브러리
🔥
웹 개발에 막 입문한다면 취업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고민일 텐데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AI 파도에 올라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 AI 엔지니어 없이도 구현 가능한 AI 모델이 많아지며, 많은 기업들이 AI를 웹 서비스에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죠. 지금부터 웹 개발자의 경쟁력을 높여줄 3가지 AI 기술을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썬

웹 개발을 주특기로 하면서 인공지능(AI) 역량도 갖추고 싶다면 파이썬(python)이 정답입니다. 파이썬은 웹 개발과 AI 분야 모두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AI 분야에서는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가늠해볼 수 있는 티오베지수에서 파이썬은 AI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2010년 후반부터 급격히 순위가 올라, 2021년부터 1위로 올라섰습니다.
파이썬은 진입 문턱도 낮습니다. &&, ! 와 같은 기호 문자가 아닌 and, not, none과 같은 일상 영어와 유사한 구문을 사용하죠. 구문도 간결한 데다 사람의 사고 체계와 비슷하게 작성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웹 개발 언어로 파이썬을 선택했다면 다음은 로그인, 권한 처리 등 기본 기능을 제공하는 웹 프레임워크를 골라야 합니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웹 프레임워크는 ‘Django(장고)’인데요. 장고 로고에 붙은 태그라인 ‘The web framework for perfectionists with deadlines(마감에 쫓기는 완벽주의자를 위한 웹 프레임워크)’에서 유추할 수 있듯 장고는 쉬우면서도 높은 생산성을 제공합니다. 이에 유튜브, 스포티파이, 핀터레스트 등 세계적 기업의 웹사이트가 장고로 개발됐죠.
notion image
 

2. AI 라이브러리

앞으로 머신러닝, LLM(거대 언어모델) 엔지니어보다 훨씬 더 많은 AI 엔지니어가 존재할 것이다. 이들은 아무것도 학습(training)한 경험이 없어도, 머신러닝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안드레이 카르파티(테슬라 AI Director)
여기서 말하는 ‘AI 엔지니어’는 이전의 AI 엔지니어와 다릅니다. AI 라이브러리를 우리 서비스에 적용하는 업무를 하는 개발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AI 모델이 어떤 코드, 로직으로 작성됐는지 알지 못해도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죠.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머가 개발을 하는 데 유용한 기능들을 모아 놓은 소프트웨어로, 이미 만들어진 기능을 마치 ‘블록’처럼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AI 라이브러리로는 PyTorch(파이토치), TensorFlow(텐서플로우), 케라스(Keras) 등이 있습니다. 웹 개발자가 AI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하면 우리 서비스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거나 맞춤형 추천, 음성 인식, 이미지 분류, 사운드 분류 등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죠.
 

3. ChatGPT API

Chat(챗)GPT가 등장한 이후 여러 서비스에서 우후죽순으로 챗봇이 생겨났습니다. AI와의 대화를 통해 여행 일정을 계획하는 ‘마이리얼트립의 AI 여행플래너’, AI와 대화하며 영어 실력을 늘리는 ‘스픽의 AI 튜터’, 건강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는 ‘굿닥의 건강 AI 챗봇’ 등이 대표적인데요.
스픽은 자연어 생성 AI 챗GPT와 음성-텍스트 변환 AI 위스퍼 API를 활용한 서비스다.
스픽은 자연어 생성 AI 챗GPT와 음성-텍스트 변환 AI 위스퍼 API를 활용한 서비스다.
이처럼 수많은 기업에서 챗GPT를 활용할 수 있었던 건 OPEN API, 즉 챗GPT가 외부 사이트에 기능을 제약없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덕분입니다. API를 활용하면 개발자가 처음부터 개발하거나 유지 보수할 필요 없이 특정 시스템이나 기능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챗GPT와 같은 자연어 생성 AI는 고객 문의에 즉각적이고 유용한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은 커머스, 교육, 금융, 여행, 채용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도 있죠. 이미지를 생성하는 달리(DALL﹒E) API를 함께 활용해 ‘나만의 동화책 만들기 사이트’를, 다양한 언어의 음성을 텍스트를 변환하는 위스퍼(Whisper) API를 함께 활용해 ‘외국 강연 요약 사이트’를 런칭하는 등 웹 개발자의 상상을 손쉽게 현실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웹 개발자가 챗GPT API를 활용할 줄 아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서비스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도구를 얻는 셈입니다.
 

웹 개발에 AI 역량을 더하고 싶다면? 내일배움캠프 AI 트랙에 합류하세요

AI 시대에 경쟁력 있는 웹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기술을 알아봤습니다. 시중에는 웹 개발과 AI를 따로 배워야 하는 커리큘럼이 많은데요. 내일배움캠프 AI 트랙에서는 웹 개발자 역량을 탄탄히 쌓으면서 AI 기술을 더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웹 개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파이썬을 학습하고, 장고를 활용해 웹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AI 주차에는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활용하고, ChatGPT api를 적용하는데요. AI 학습 과정이 단순 경험으로만 그치지 않도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현업 웹 개발자와 머신러닝 개발자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유저가 있는 서비스를 런칭해 단순 구현이 아닌 운영, 보수, 개선을 모두 경험해 볼 수 있죠.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내일배움캠프는 수료생들이 만족할 만한 곳에 취업할 때까지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력서 작성과 모의 면접 세션을 진행하고, 자체 채용 플랫폼으로 유망한 회사에 지원할 수 있죠. 내일배움캠프 AI 트랙과 함께 꿈을 현실로 이뤄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