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생이 전하는 내일배움캠프의 생활기 | 백엔드 Spring 과정 황규정
수료생이 직접 이야기하는 생생한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들어보세요.
May 20, 2024
내일배움캠프 안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4개월동안 오롯이 집중해야 하는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내일배움캠프를 직접 경험한 수료생들이 들려주는 '진짜' 내배캠 이야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수료생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내일배움캠프에서 어떤 성장과 발전을 마주할 수 있을지 그려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백엔드 Spring 3기를 수료한 황규정입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한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모두 전달해드릴게요!
⏳내일배움캠프에서의 하루
Q.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오전 9시에 출석을하고 매니저님들이 출석을 추가적으로 체크하고, 오후 9시에 퇴실하는 시스템으로 진행됩니다. 그 사이에 13시와 18시에 식사시간이 1시간씩 주어집니다. 총 10시간 가량의 집중 코딩 시간이 있는데, 그 시간동안 강의를 들어야 할 때는 강의를 듣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할 때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온라인 강의라서 집중해서 빠르게 듣고 난 후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책을 구매하여 공부할 수 있고, 다른 강의를 구매하여 내일배움캠프의 강의와 병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저의 내일배움캠프 하루 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오전 9시에 출석 후 1시간 가량 알고리즘 공부를 진행하고 10시부터 1시간가량 팀원들과의 간단한 회의를 진행하고, 개인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점심시간 전까지 강의와 개인공부를 진행하고, 점심시간이후 다시 진행하여 저녁을 먹고와 하루를 마무리하는 개인TIL을 작성하며 마무리하는 일과로 진행하였습니다.
Q. Zep에서의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Zep은 메타버스로 인터넷 속에서 여러 사람들과 여러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제가 들었던 트랙의 경우 가장 메인이 되는 학습관이 존재하고, 알고리즘 스터디를 진행하는 스터디룸1, 추가적으로 마음이 맞는 다른 사람들과의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는 스터디룸2, 그리고 튜터님들과 매니저님들이 상시 대기중이신 튜터 & 매니저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장소입니다. 각 장소는 팀원들끼리만 들을 수 있는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팀원들끼리 말하는 내용은 외부의 타인들에게는 들리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회의를 진행하고 자유롭게 팀원들에게 자신의 일상을 공유해가며 즐거운 팀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단점을 하나만 꼽자면 Zep은 그래픽 쪽으로의 성능을 요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된 노트북으로 Zep에 들어올 경우 노트북이 조금 힘들어한다는 점이 존재했습니다. Zep측에서도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있다고 들었으니 추후에 개선되리라 믿고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
Q. 내일배움캠프는 4개월간 어떤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나요?
초기에는 가장 기초부터 강의가 주어지게 됩니다. 저는 Java Spring 과정을 수료하였는데, 처음에는 Java의 기본문법부터 시작하여 비전공자도 Java를 이용한 코딩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Java 문법에 대한 강의가 모두 끝나면 Spring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까지 내일배움캠프에서 제공하는 강의로 한 단계 한 단계 차근 차근 배울 수 있습니다. 각 강의마다 개인 프로젝트와 팀 프로젝트가 하나씩 진행되며 각 프로젝트의 기본 과제의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강의를 잘 수강하였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난이도의 프로젝트로 진행됩니다. 물론 추가적인 과제의 경우는 강의 외의 추가적인 공부를 요하는 부분이 존재하긴 하지만 추가적인 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프로젝트 자체를 진행할 수 없는 그런 말도안되는 난이도의 과제를 주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Java와 Spring이 아닌 Docker와 Frontend와 관련된 내용의 강의 또한 커리큘럼에 들어가 있습니다.
Q. 사전캠프에 참여하셨나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Q. 미니 프로젝트(기본기 프로젝트)과정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
제가 참가한 트랙인 Java Spring에서의 미니 프로젝트는 간단한 HTML을 이용하여 간단한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간단한 css와 구글에서 지원해주는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만드는 프로젝트였는데 여기서 포인트는 우리팀원들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며 만들었습니다. 캠프의 첫 번째 프로젝트였던만큼 팀원들과 서로 모르는 상황에서 차가웠던 분위기를 한층 환기한 프로젝트였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의 난이도는 굉장히 간단했지만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꾸밀 수 있고, 좀 더 실제 페이지처럼 보일까 하는 고민을 하게 만드는 정도의 난이도였습니다. 협업 방식은 팀원마다 각 부분을 맡고, 깃허브를 이용하여 각 부분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팀원도 존재하였지만 팀원들과의 협업을 배울 수 있었던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프로젝트였던만큼 모두가 협업에 대해 굉장히 미숙하였고 그런 미숙함 속에서 서로를 돕기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였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협업의 기초를 잘 쌓을 수 있었습니다.
Q. 각종 언어 및 프레임워크 학습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제가 수료한 Java Spring 트랙의 경우 Java의 문법에 대한 기초강의부터 시작하여 심화강의까지 존재하였으며, Spring의 기초부터 심화 강의까지 존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기도, 어려웠던 강의는 아무래도 Spring의 심화 강의였습니다. 어느 정도 Spring에 대한 지식이 쌓여가며 자신있었던 저에게 가장 큰 장벽이었던 인증 / 인가와 필터에 대한 지식은 정말 너무 큰 벽이었습니다. 물론 기초와 심화라는 단어에서 오는 장벽은 높고 다른 레벨의 단어라는 점은 인지하고 있었으나, 처음보고 듣는 정보가 너무 많으니 매우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렇기에 이 시기에 가장 공부에 투자한 시간이 길었습니다. 오전 9시에 출석하고 최소 새벽 1시 ~ 2시까지 공부하며 인증 / 인가를 공부했습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했던 이유는 당시 팀원과 이전에 프로젝트를 같이 했던 팀원들에게 ‘내가 인증 / 인가만큼은 설명 해주고 싶다!’ 라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저는 인증 / 인가를 팀원들에게 설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었고 팀원들은 제 덕이라며 고맙다고 얘기를 해주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는 정규 과정 외에도 다양한 세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만족한 세션은 무엇인가요?
초기에는 알고리즘 세션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팀원들간의 매너와 예의에 대한 인성 세션도 존재하였으며, 여러 개발과 관련된 세션들이 제공되었습니다.
모든 세션이 도움이 많이 됐고 알찼지만, 가장 도움이 많이 됐던 세션은 AWS 배포와 관련된 세션과 이력서 세션이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AWS에 대한 지식 자체가 너무나 부족한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세션에서는 AWS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하여 제가 만든 페이지가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두 번째로 이력서 세션의 경우 이력서 작성 경험이 전무한 제게 너무나 필요한 세션이었습니다. 이력서 세션을 진행하며 이력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 단계씩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한 경험에서 이력서에 쓸 수 있는 재료를 어떻게 뽑아낼 수 있을지, 그렇게 뽑아낸 재료를 어떻게 다듬을 수 있는지, 그리고 다듬은 여러 내용 중 가장 좋은 이력서 내용은 어떤 내용인지를 명확하고 간단하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 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력서 세션에서는 제 이력서에 대한 간단 피드백 시간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최종 프로젝트, 규정 님은 어떤 점이 가장 좋으셨나요?
최종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여러 다른 기술들을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붙여보는 경험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기술들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좀 더 잘 알게되었고, 여러 새로운 기술들을 접해보는 너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최종 프로젝트의 기간이 기존에 진행하던 프로젝트보다 긴 시간이었지만, 실제로 너무나 집중하고 열심히 하다보니 최종프로젝트의 약 한 달 반이라는 긴 시간이 기존 프로젝트 기간인 1주일보다도 짧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속해있던 트랙에서는 최종 프로젝트에 두 가지 팀이 존재했습니다. 하나는 지금까지 해왔던 식과 비슷한 방식이지만 최종 프로젝트인만큼 각 팀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해나가는 방식인 일반 팀, 나머지 하나는 새로운 도전과제를 가지고 좀 더 심도 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해나가는 챌린지 팀이 있었습니다. 저는 챌린지 팀에 속하여 대용량 트래픽과 같은 Spring에 대한 심화 과정을 좀 더 공부하는 방식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만난 사람들
Q. 내일배움캠프의 튜터님은 어떤 분들인가요?
내일배움캠프의 튜터님들은 모두 현직 실력자분들이십니다. 그만큼 튜터님들의 실력에 대하여 의문을 품지않고 무엇이든 물어봐야겠다, 라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또한 튜터님들 중에는 무뚝뚝한 분도 계시고, 부드러운 분들도 계십니다. 모든 튜터님들이 따뜻한 말만 해주시지는 않습니다. 튜터님들 또한 저희와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별 것 아닌 말에 상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튜터님들은 캠프의 과정을 밟고 있는 모든 수강생들에 대하여 좋은 마음을 가지고 어떻게든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상처를 빠르게 이겨내고 몇 번이고 튜터님께 찾아가서 최대한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튜터님들은 내일배움캠프의 아버지같은 존재이십니다.
Q. 튜터님께 도움을 받았던 경험을 한 가지 말씀해주세요.
튜터님에게 도움을 받은 경험은 너무나 많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아무래도 최종 프로젝트에서의 튜터님들의 도움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최종 프로젝트에서의 아키텍처를 작성하며 튜터님들께 찾아갔었는데, 당시 저희 팀의 담당 튜터님이 제 팀의 아키텍처를 보시고 여러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기능의 경우 이미 AWS에서 제공을 해주는데 처음부터 힘들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 ‘이미 만들어진 바퀴를 다시 만들지 않는게 좋다’라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해당 아키텍처에 필요한 부분을 AWS에서 해결하므로써 얻을 수 있는 시간적 이익으로 서비스 로직을 좀 더 디벨롭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조언이 아주 큰 도움이 되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안배할 수 있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매니저님은 어떤 역할을 해주시나요?
매니저님들의 경우 저희와 같이 내일배움캠프의 특정 캠프를 수료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만큼 현재 힘든 일이 있을 경우 그 힘든 일에 대하여 가장 크게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매니저님입니다. 이미 자신들이 경험해 본 만큼 가장 좋은 조언을 해줄 수 있고, 가장 좋은 해결 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캠프에 대한 생각이 흔들리고 있다면 반드시 매니저님들에게 찾아가 면담을 요청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매니저님들도 캠프 수료생이시기 때문에 노하우 혹은 팁들을 쉬지 않고 알려주십니다. 또한 해결이 어려웠던 부분도 매니저님들의 한 마디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존재하였습니다. 매니저님들은 내일배움캠프의 어머니같은 존재이십니다.
Q. 매니저님께 도움을 받았던 경험이 있나요?
저는 기존에 내일배움캠프를 포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번 했었습니다. 당시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하루 종일 코딩을 하는 게 가능할지에 대한 두려움에 참가를 포기하겠다는 메시지를 보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매니저님들이 저를 설득하셨고, 저는 내일배움캠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매니저님들이 저를 설득하시지 않았다면, 저는 이러한 경험 자체가 없는 아직도 뜬 구름 잡기 식의 코딩공부만하며 취업 준비를 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매니저님들의 도움으로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하고 코딩에 대한 자신감도 늘었으며 Spring에 대한 지식이 높아졌다고 자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팀프로젝트에서 만난 팀원들은 어땠나요?
처음에 만났던 팀원들부터 마지막에 만났던 팀원들까지 단 한명도 빠짐없이 기억에 남을 정도로 너무 성실하였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투자하여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였고, 자신의 실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팀원들을 만났습니다. 팀장, 팀원 모두 다 해봤지만, 모두 서로를 도와주기 바쁜 정말 좋은 사람들이었습니다. 하루 10시간이라는 시간이 너무 길 것이라고 생각한 제가 바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팀원들과의 대화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은 하루 하루가 너무 짧게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Q. 팀원과 교류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작성해 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는 같은 트랙 같은 기수의 모든 사람들이 캠프가 종료된 이후 가졌던 모임입니다. 제가 한 Spring트랙의 경우 반이 두 개로 나뉘어져 저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다른 반에 어떠한 사람들이 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캠프가 종료된 이후 제가 속한 반과 다른 반이 다같이 모여서 모임을 진행하였고, 그때 함께 만났던 다른 반의 사람들과도 아주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다른 사람들을 만나 노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이었던만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지식들을 얘기하는 경험이 너무나 재밌고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를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Spring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좀 더 쌓고 들어가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Spring의 지식이 엄청 방대하기 때문에 Spring의 기초라도 어느 정도 알고 시작하는 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고민이 끝났나요? 이제 내일배움캠프에서 개발자로의 여정을 시작하세요
국비지원 부트캠프는 인생에 딱 한번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내일배움캠프는 수강생들이 이 기회를 헛되이 날려보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과정을 준비했습니다. 개발자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단단한 의지만 준비해오세요. 내일배움캠프와 함께 보내는 4개월은 인생 최고의 성장 경험이 될 것입니다.
CREDIT
글 | 황규정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편집 | 정효재 팀스파르타 에디터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전공자인데 IT 업계 취업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T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취업 코칭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다음 링크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메일로 1:1 커리어 상담권과 취준 자료집을 보내드릴게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