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부트캠프를 비교해보고 가장 몰입할 수 있는 곳을 선택했어요.”

내일배움캠프 수료 후 7개 기업에 동시 합격한 보형 님의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Aug 20, 2023
“모든 부트캠프를 비교해보고 가장 몰입할 수 있는 곳을 선택했어요.”
 
👩‍💻
“이력서를 넣자마자 연락이 왔어요. 그리고 일주일 만에 7곳에 합격했죠.” 내일배움캠프 4기 Node.js 과정을 수료한 이보형 님의 이야기입니다. 취업의 문을 가뿐하게 통과한 것처럼 보이는 보형 님도 몇 개월 전에만 해도 과연 개발자로 취업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다는데요. 어떻게 불과 몇 개월만에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걸까요? 보형 님에게 그 비결을 물어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항상 도전하며 급성장하는 개발자 이보형입니다. 내일배움캠프 4기 Node.js 트랙을 수료하고 현재는 게임 관련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 시아유니버스에서 Node.js 기반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 to 9으로 ‘몰입’에 최적화된 부트캠프

Q.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하기 전까지는 어떤 길을 걸어오셨나요?
대학교에서 콘텐츠 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하자마자 무작정 영국으로 떠나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했습니다. 모은 돈으로 이곳저곳을 여행하다 영국의 글로벌 기업에서도 짧게 일을 했죠. 귀국 직후에는 전공을 살려 콘텐츠 분야 공공기관에서 4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Q. 코딩의 세계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공공기관에서 근무할 때 시스템 개발 TF에 투입되면서 개발용역 업체와 함께 일하게 됐어요. 업체에 무엇을 요구할 때마다 ‘안 된다’ ‘기능을 줄여야 한다’는 부정적인 답변만 돌아오는 거예요. 도대체 왜 안 된다는 건지 알고 싶어서 직접 코드를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 세계가 너무 재밌어 보이더라고요. 1~2달 정도 자바 기초 학원을 다녔고 매일 성취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저와 잘 맞았습니다. 마침 하고 있던 직무에서 ‘전문성’에 대한 갈증이 컸던 터라 ‘전문성’ 하나로 승부볼 수 있는 개발 분야가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고민 끝에 개발자로 직무를 바꿔봐야겠다고 결정했죠.
 
Q. 개발자 부트캠프는 많은데요. 그중에서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중요한 결정을 하기 전까지 모든 정보를 찾아보는 스타일이에요. 그래서 개발자 부트캠프를 결정할 때도 어떤 부트캠프의 어떤 트랙을 들어야 하는지 정말 많이 알아봤죠. 일단 부트텐트*에서 후기를 찾아서 괜찮은 곳을 골랐어요.
그중에 가장 몰입할 수 있는 부트캠프를 찾았습니다. 비전공자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고민 끝에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했습니다. 9 to 9으로 밀도있게 운영해서 비교적 짧은 시간에 수료할 수 있고, 비대면으로 운영해 체력도 아낄 수 있을 거라 기대했습니다.
*부트텐트 : 개발자 부트캠프 정보 공유 플랫폼
 
Q. Node.js 과정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스타트업에서 Node.js를 선호하기 때문이었어요. 장기적으로 개발자로 성장하려면 개발의 처음부터 끝까지 해봐야하고 그렇다면 첫 시작을 스타트업에서 해야 한다고 판단했죠.
중견 기업에서 일하는 개발자 친구들을 보면 있는 오직 담당하고 있는 분야의 코드만 알더라고요. 저는 T자형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었기 때문에 서비스의 전체 코드와 DB, 인프라 등 개발의 모든 것을 경험해보고 싶었어요.
 

현직 개발자 튜터와 실전 역량을 기르다

Q.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하셨는데요. 실제로 수강해보니 어땠나요?
주니어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쌓을 수 있었어요. 커리큘럼 중 4번의 미니프로젝트와 한 달 동안의 최종 프로젝트가 도움이 많이 됐죠. 백엔드 개발을 중심으로 서비스 기획부터 와이어프레임 작성, 프론트엔드 개발, 서버 배포 등 개발 전 과정에 해당하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개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직후 진행하는 KPT(Keep, Problem, Try) 회고도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고 생각해요.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선점을 도출함으로써 프로젝트 운영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튜터진은 어땠나요?
내일배움캠프에서 무엇이 가장 만족스러운지 묻는다면, ‘현직 CTO, 개발자로 계신 튜터에게 실무와 비슷한 환경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라고 꼽을 정도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개발자에게는 문제, 해결이 일상인데요. 튜터분들 덕분에 질문하는 방법과 문제를 해결할 때 가져야 하는 방향성을 알게 됐죠. 어떻게 접근해서, 무엇을 먼저 생각하고, 어떤 자료들을 보는지 배웠어요. 이 역량은 현직 개발자로 업무를 하는 지금 굉장히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와 함께한 약 4개월의 기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하루가 있나요?
첫 프로젝트 발표 전날이요. 프로젝트가 처음인데다 저희 팀원들은 모두 개발 경험이 전혀 없는 분들이었어요. 똑같은 문제도 해결하는 데 드는 시간이 다른 팀보다 많았죠. 5일 동안 총 수면시간이 7~8시간 밖에 안 될 정도로 엄청 열심히 했어요. 결국 발표날 아침까지 붙들고 있다가 극적으로 서버를 배포했죠.
지금 보면 말도 안되는 코드로 짜여 있지만, 팀원끼리 서로 챙겨주면서 끈끈해진 경험 덕분에 내일배움캠프를 하는 내내 버틸 수 있었어요.
 

수료 후에도 꼼꼼하게 진행된 실전 취업 대비

Q. 내일배움캠프는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매니저와 함께하는 이력서/기술면접 스터디가 실전 면접에도 도움이 많이 됐어요.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각자 이야기해본 다음 서로 피드백을 해 주는 시스템으로 진행했는데요. 보통 모르는 것이 비슷해서 같이 공부해나갈 수 있었죠.
현직 개발자와 진행했던 모의면접도 취업에 도움이 됐어요. 모의면접에 참여하는 면접관들의 정보를 보고 이런 규모 회사, 이 정도 년차의 개발자들은 이런 질문을 하는 구나 알 수 있었죠. 이력서 넣자마자 연락이 오고, 9곳의 면접 중 7곳이나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도 이 시기에 취업 대비를 꼼꼼히 한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Q. 결국 취업에 빠르게 성공하셨어요. 비결이 무엇인가요?
메타인지요. 내일배움캠프에서 필수적으로 써야 하는 TIL* 외에도 엑셀에 매과정마다 익힌 것에 대한 이해 정도와 개발 실력을 객관적으로 작성했어요. 단기간에 많은 것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지만 이 방법으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
*Today I Learnd의 약자. 그날을 회고하며 내가 공부한 것을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Q. 개발자로서의 삶, 만족하시나요?
정말 만족합니다. 우선 개발이라는 일 자체가 재밌고요. 여러 문제를 겪고, 이를 해결하면서 매일 성취를 경험하고 개발 실력이 발전하는 것도 가시적으로 볼 수 있죠.
자율출퇴근제와 넉넉한 점심 시간, 자유로운 업무 환경, 좋은 개발 문화 등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조직 내 시스템 덕분에 매일 만족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 Node.js 과정을 망설이고 계신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Node.js 개발자는 취업이 어렵다는 편견이 있는데요. 막상 취업을 해보니 자바 공고가 많은 만큼, 자바 개발자도 많아서 취업 경쟁률은 비슷한 것 같아요. 앞서 말했듯이 스타트업에서는 Node.js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개발자 부트캠프는 특정 언어를 배운다기보다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개발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몇 개월 전만 해도 저도 ‘개발자로 취업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사람이에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개발자로서의 자질은 충분하며 어렵지 않게 취업하실 수 있을 겁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