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생이 전하는 내일배움캠프의 생활기 | 게임 개발 Unity 과정 우민규
수료생이 직접 이야기하는 생생한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들어보세요.
May 20, 2024
내일배움캠프 안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4개월동안 오롯이 집중해야 하는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내일배움캠프를 직접 경험한 수료생들이 들려주는 '진짜' 내배캠 이야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수료생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내일배움캠프에서 어떤 성장과 발전을 마주할 수 있을지 그려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개발 Unity 1기를 수료한 우민규입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한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모두 전달해드릴게요!
⏳내일배움캠프에서의 하루
Q.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기본 일정 학습 주간과 실습(팀 과제) 주간이 있습니다. 주간이 바뀌는 첫날에 발제가 있고, 특강이 한 번씩 생기는 것을 제외하면 기본 일정 자체는 두 주간 모두 동일합니다.
9:00 스파르타 홈페이지에서 출석 체크를 진행하고, 게더에 입장합니다.
9:00~10:00 내일배움캠프에서 선별한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문제를 풉니다.
10:00~12:00 오전 학습 (혹은 과제)를 시작합니다. 학습 주간이나 실습 주간의 첫날엔 이 시간에 발제가 진행됩니다.
12:00~13:00 점심시간
13:00~20:00 오후 학습 (혹은 과제)를 시작합니다.
20:00~21:00 TIL(오늘 배우거나 알아낸 내용) 작성 후 퇴실 체크 합니다.
일별 과제
커리큘럼 초기: 알고리즘 코드카타(프로그래머스 문제 풀이), TIL(오늘 배우거나 알아낸 내용) 작성합니다.
커리큘럼 후기 : 알고리즘 코드카타(프로그래머스 문제 풀이), TIL(오늘 배우거나 알아낸 내용)작성, 기술 면접 예상 질문 답변 작성 등
주별 과제
학습 주간에는 주어지는 인터넷 강의와 자료를 학습합니다. 각 강의에는 수강생이 따라하기 쉬운 소소한 과제가 있으며, 해당 강의를 기반으로 작은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수강생의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추가 과제를 풉니다.
실습 주간에는 큰 주제를 주고 짧은 기간(1~3주)동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기술 능력은 물론 협업, 일정 관리에 더욱 능숙해질 수 있게 됩니다. 실습 주간이 끝나면 모든 팀들을 해체하고, 다시 랜덤 하게 섞습니다.
Q. Zep에서의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매니저실 매니저 분들이 상주 하시는 공간입니다. 행정 관련 문제, 고민 상담, 일정 등등 기술적 문제를 제외한 질문이 있는 경우, 매니저 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튜터 실 튜터 분들이 상주하는 공간입니다. 기술적 문제와 프로젝트 방향성, 강의 내용, 특강 내용 등 주특기와 관련된 문답이 가능합니다.
회의실 랜덤하게 짜여진 3~5명의 팀원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조는 커리큘럼 과정마다 바뀌게 되며, 가장 많이 상주 하게 될 공간입니다.
공용 회의실 튜터님들의 특강이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여기서 다른 조와 모여 이야기 하거나, 프로젝트 진행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면접 실습실 과정 후반기에 찾아가는 곳 입니다. 사전에 내일배움캠프에서 제공하는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고, 2인 1조로 면접 예행 연습을 해보는 공간입니다.
게더 기능(Zep) 게더가 제공하는 기능으로는 마이크, 웹 캠, 채팅, 부재 중 알림, 화면 공유 등이 있습니다. 화면 공유의 Optimize for video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화면 공유 시 부드럽게 잘 나옵니다. 화면 공유를 켠 후에 나오는 기능이라 아무도 몰랐던 기능을 살짝 말씀드립니다 😊 게더 공간은 커리큘럼이 진행됨에 따라 조금씩 변형될 수 있습니다. 발표나 발제, 특강 등은 모두 Zoom과 함께 진행합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
Q. 내일배움캠프는 4개월간 어떤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나요?
사전 캠프 자료를 통한 C# 문법 기초 학습과 스파르타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통해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는 과정입니다. 사전 캠프에 참가한 인원들은 미리 팀이 구성되며, 해당 팀원들과 프로그래밍 기초 주차까지 함께 진행합니다.
미니 프로젝트 사전 캠프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서, 협업에 아주 중요한 Git 사용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후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며, 발표를 통해 수강생과 결과물을 공유하고 튜터님들께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집니다.
프로그래밍 기초 C#문법의 기초를 좀 더 탄탄하게 다지는 과정입니다. 강의를 통해 .NET을 이용한 콘솔 프로젝트 구현 방법을 익히며, 여러 간단한 과제를 해결해 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앞으로의 모든 과제는 강의에서 배운 내용만 사용해도 구현할 수 있는 필수 요구 사항과 약간의 응용이 필요한 선택 요구 사항이 있는 과제를 받게 됩니다.
프로그래밍 심화 프로그래밍 기초 주차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벽을 느끼는 과정입니다. 엔진의 도움도 없이 콘솔 화면에 선 하나 그리는 게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주특기 입문 Untiy 엔진에 대해 본격적으로 배워보는 주간입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에 더해, 유니티가 제공하는 여러 편의 기능들과, 개발에서 자주 사용하게 될 팁들을 알려줍니다. 간단한 개인 과제와 함께 명확한 주제의 팀 프로젝트가 주어집니다. 저는 닷지, 똥 피하기, 벽돌 깨기가 과제였습니다.
주특기 숙련 Untiy 엔진에 대해 깊게 배워보는 주간입니다. 입문 주차에서 기초 중 기초를 가르쳤다면 컴포넌트와 객체에 대해 좀 더 깊이 배우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간단한 개인 과제와 함께 명확한 주제의 팀 프로젝트가 주어집니다. 숙련 주차 팀 프로젝트의 경우 수준에 맞게 단계가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저는 1단계 2D타워 디펜스, 2단계 2D로그 라이크, 3단계 3D 퍼즐 플랫폼, 4단계 : 3D 서바이벌 이었습니다.
주특기 심화 Unity 엔진으로 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을 알아갈 수 있는 주간입니다. 강의는 2D, 3D 모두를 포함한 프로젝트 제작 방법과 여러 새로운 기능들을 많이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화 과정의 경우 팀 프로젝트는 특별한 주제 없이 자유롭게 진행되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 최종 프로젝트 주간은 8주간의 긴 기간이 주어지며, 수강생이 자유로운 주제로
게임을 개발하는 주간입니다. 주어진 시간이 많은 만큼 일정 관리가 중요해지며, 팀원과의 화합도 매우 중요합니다. 최종 프로젝트의 경우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사전에 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에 필요한 에셋과 유저 테스트를 위한 예산이 제공됩니다. 예산을 사용해서 더 퀄리티 높은 게임을 노려보거나, 더 많은 유저 피드백을 받아 게임 개선에 대한 경험을 더욱 높일 수도 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난 후에는 메타버스 공간에 마련된 발표 회장에서 수강생, 튜터님들, 외부 인사들, 지인들에게 게임을 선보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후 최종 프로젝트 발표, 우수 프로젝트 수상 이후 모든 커리큘럼이 끝나게 됩니다.
Q. 사전캠프에 참여하셨나요?
참여했습니다. 저는 사전 캠프에 꼭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전 캠프는 수강생에게 미리 기초 지식을 쌓도록 도와준다는 역할이 크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사전 캠프의 정말 중요한 역할은 '이 과정이 나와 맞는가?' 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과정의 모든 것이 오프라인, 메타버스에서 진행되므로 과정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팀원과의 소통에 큰 불편을 느끼거나, 더 나아가 애초에 개발자가 나와 맞지 않을 수 있다(?) 는 느낌까지 미리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비전공자, 전공자를 나누어 얻어가실 수 있는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비전공자 사전 캠프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전공자가 아니라면 커리큘럼 초반 과정은 어렵지 않게 넘기더라도, 결국 중반을 넘어가는 시점에 뒤쳐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사전 캠프에서 기초를 다지고, 학습 방향을 잡아준다면 캠프 수료까지 어려움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전공자 사전 캠프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저는 비전공자라 사전 캠프의 모든 내용이 크게 도움 되었지만 기초가 어느 정도 있으신 분이라면 사전 캠프의 학습 내용 자체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지식을 복습한다는 개념으로 참여하시고, 메타버스에서 진행되는 학습이 어떤 느낌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전캠프 일정 1주 정도의 짧은 기간 진행하며 본 캠프의 맛보기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엔진 활용과 C#언어 학습에 집중하는 과정입니다. 사전 캠프와 미니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할 팀원들이 정해집니다. 또한 입실/퇴실 체크 등의 기본적인 일과를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사전캠프 과정 간단한 유니티 엔진 설치, 세팅, 사용법을 배우고, C# 문법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들을 잡고 갑니다. 해당 학습은 내일배움캠프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진행됩니다.
Q. 미니 프로젝트(기본기 프로젝트)과정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
주제 프로젝트 주제는 사전 캠프 기간 동안 학습하고, 실습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혼자서 금세 완성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과제가 주어지지만, 3~5명 팀원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가능한 수강생은 강의에서 사용한 내용 외에 여러 추가적인 기능도 구현합니다. 저는 간단한 카드 짝 맞추기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기본적인 틀에 난이도, 스테이지 해금, 경고 시스템, 옵션 설정 등을 추가했습니다.
협업 미니 프로젝트 과정의 목적일 정도로 협업하는 방법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부트 캠프 참여 전에 독학을 조금 하였는데, 유니티 엔진이나 C# 언어에 대해 조금 공부했을 뿐, 협업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개발 방향에 대한 각종 토론을 나누면서 팀 단위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체험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점은 비슷한 수준의 팀원들과 코드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팀원이 왜 코드를 이렇게 작성하였는지 팀원에게 들어보는 기회가 생기고 자신의 코드를 팀원에게 설명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발표 프로젝트 기한이 끝나면 모든 팀원들의 결과물을 발표합니다. 튜터님들의 피드백을 받고, 간단한 QnA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발표는 팀 프로젝트가 끝날 때 마다 매 번 진행됩니다.
성취
1) GitHub 활용법
프로젝트가 손상되어 곤란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튜터님과 상담 후, GitHub Desktop을 통해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배워 해결하였습니다. 부트 캠프 과정 중 이것과 유사한 경우가 매우 많았고, 정말 자주 사용했습니다.
2) 여러 협업, 제작 툴 사용
figma, MiriCanvas, draw.io 등의 유용한 협업 및 자료 제작 툴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 사전 캠프 팀원들이 알려준 유용한 사이트들 입니다.
Q. 각종 언어 및 프레임워크 학습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가장 어려웠던 학습 내용은 후반부가 아닌 의외로 초반에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심화 주차 과정 이였는데, .NET을 통한 콘솔 게임 만들기 팀 과제였습니다. 학습 주차에서 간단한 콘솔창 게임 구현은 어렵지 않았으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팀원들이 실력이 너무 좋다 보니 프로젝트 자체의 목표가 너무 높아졌습니다. 코어 구축, 외부 라이브러리 활용 등 당시의 제겐 너무 어려운 기술들이라(사실 지금도 어렵습니다 😂) 이해할 수 없었고, 2시간 정도 끙끙댄 끝에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저는 소심해서 물어보는 것이 어려웠지만 팀원들은 제가 질문하는 부분들을 모두 친절하게 알려주었고, 팀에서 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되어 만족스러운 팀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이 최종 프로젝트까지 제 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문제가 생기거나 잘 모르겠다면 일차적으로 팀원과 먼저 소통해봅시다. 혼자 조용히 고민하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게임 개발 과정에서 학습하는 건 크게 C#과 Unity 엔진이 있습니다. C#의 경우 사전 캠프와 과정 초기에 집중적으로 기초를 배우고, 이후 매일 아침 한 시간 정도 투자하여 부트 캠프에서 선별해준 프로그래머스 문제들을 풀어나갑니다. 개발을 하며 쭉 사용하여야 하지만, 따로 캠프에서 C# 만을 학습하는 것은 이 정도입니다.
Unity엔진의 경우 제공되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실습 주간을 제외하고 매 주 강의가 나오므로 과정을 전부 합친 분량은 엄청나지만 정해진 기간 안에 학습할 수 있을 정도로 끊어서 나오므로, 열심히 듣는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과정 중 자주 진행되는 특강을 통해 C#, Unity엔진, git 사용, 간단한 컴퓨터 공학, 강의 내용 설명 등 수강생이 따라오기 쉽도록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바로바로 채워줍니다.
Q. 내일배움캠프는 정규 과정 외에도 다양한 세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만족한 세션은 무엇인가요?
Stack과 Heap 영역을 컴퓨터 공학과 연결한 세션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로 로컬 변수, 메모리 명시적 할당&해제 등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이 아닌, RAM카드를 예시로 보여주며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어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커리큘럼을 진행하며 세션이 자주 진행되는데, 모두가 함께 듣는 세션도 많지만 수강생이 본인들의 수준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상 / 중 / 하 난이도로 나눠진 세션을 개설합니다. 수강생은 자기에게 맞는 수준의 특강 반을 골라, 해당 세션에 참여하면 됩니다. 시간이 겹치지 않는다면 본인이 선택하지 않은 반의 세션도 들을 수 있습니다.
C# 기초, 디자인 패턴, Git 활용, 기초적인 컴퓨터 공학, 기초적인 수학, Unity 기능, 추천하는 강의 영상, 현직 개발자와의 만남 등 세션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다 적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정규 세션 외에도 근래에 가장 많이 들어온 질문이나 강의 내용에 보충이 필요한 경우라면 바로 특강을 열어주셨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최종 프로젝트, 민규 님은 어떤 점이 가장 좋으셨나요?
처음으로 진행하여본 장기간 팀 프로젝트라는 경험 자체가 너무 좋았습니다. 코드 컨벤션 설정, 디버깅, 브랜치 관리, 팀원간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등 최종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 능력과 기술 능력이 크게 올라왔다고 생각하고, 결과물도 잘 나와서 우수상까지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 진행 방식 1~3주 정도의 짧은 기간 내 완성했던 이전 팀 프로젝트들과 달리 최종 프로젝트는 무려 8주의 긴 기간이 주어집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자유이며 4~5인으로 진행합니다. 원한다면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미리 팀을 짜는 것도 가능합니다.
최종 프로젝트 과정에 들어오면 에셋 구매나 유저 테스트를 위한 예산이 약간 주어집니다. 3주차 정도에 진행되는 중간 발표를 제외하면 최종 프로젝트 과정은 모두 각 팀의 재량에 맡기며, 특강을 제외하면 크게 터치 없이 진행됩니다. 단, 튜터님 들은 항상 있으므로 기술적인 질문이나 프로젝트 방향성에 대한 자문 등은 가능합니다. 직접 팀 방으로 찾아오시기도 합니다.
이후 완성된 프로젝트는 우선 유저 테스트를 거치고, 피드백 받은 내용을 통해 개선 후 최종 프로젝트를 수강생, 튜터님들, 외부 인사, 지인 등이 찾아오는 최종 발표 장에서 선보이게 됩니다.
팀원과의 협업 방식 우선 figma를 통해 다 같이 본인이 희망하는 게임을 구상하여 공유하였고 아래와 같은 순서로 투표와 토론을 거치며 게임의 가닥을 잡았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장르 → 세부 장르 → 핵심 시스템 → 세부 시스템 → 작품 세계관 → 플레이어 구상 → 적, 보스 구상 순이었습니다. 그 후 각자 자신 있는 부분을 골라 구현 파트를 나누고, 거기서 작업 분량이 공정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한번 더 나누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발 일정을 정했는데 각 팀원들이 매 주 개발 목표치를 정하고, 일요일 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체크했습니다.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경우 팀원들이 합심해서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최종 프로젝트는 멀티 게임으로 개발이 진행되었는데, 제 담당 파트가 적&보스 구현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AI가 동일한 움직임을 주어야 하는데, 전혀 다르게 움직이는 문제가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전체 코드를 들어내고, 몇 일 밤을 세워서 잘 작동하도록 다시 구현하였습니다. 연속으로 밤샘 작업을 한 건 처음이라 아픈 경험 이였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만난 사람들
Q. 내일배움캠프의 튜터님은 어떤 분들인가요?
튜터님들은 게더 내 튜터실에 계시며, 9시에서 21시 까지 항상 상주하고 계십니다. 단, 요일 혹은 시간대 마다 튜터님이 바뀌고 식사 시간에는 부재하십니다. 만약 정말 급한 질문이 있는데 튜터님이 아무도 없다면 Slack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튜터님께 질문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십니다.
튜터님은 기본적으로 Unity와 C#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은 전부 해결해주십니다. 이외에도 팀프로젝트 시작 전 어떤 게임을 만드는 게 좋을지, 일정 조율이나 작업 분배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강의 내용에서 애매한 부분에 대한 질문 등 대개 다 알려주십니다.
단, 과정이 중반을 넘어가는 시점에선 무작정 질문해도 받아주시지 않습니다. 충분히 알아본 후 찾아가서 질문하셔야 답변을 주시거나, 구글링 하는 방법을 알려 주십니다. 최종 프로젝트 시점에선 오히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중반보다 잘 해주시는데, 이 시점에선 수강생의 실력이 어느 정도 올라와서 영양가 없는 질문이 적어져서 그런 듯 합니다.
Q. 튜터님께 도움을 받았던 경험을 한 가지 말씀해주세요.
1) 미니 프로젝트 당시 만들던 과제에 무언가 문제가 생겼는데, 팀원들과 머리를 짜내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이때 튜터님께 질문을 드리고 git에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배워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 유니티 허브 자체에 문제가 있어 유니티 패키지 다운로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튜터님과 상담을 통해 아카이브에서 받는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하였습니다.
3) 최종 프로젝트에서 AI가 각 클라이언트에 동기화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튜터님께 도움을 요청한 결과 문제 해결을 해 주신 건 아니지만 해결 방향을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의 매니저님은 어떤 역할을 해주시나요?
게더 매니저실에 상주하고 계시며 9시에서 18시까지 계십니다. 더 오래 계시거나 나갔다가 돌아오시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고민 상담, 공지(발제), 수강생 간 갈등 조정, 모닝콜(지각생 전용),기본 일과 진행, TIL작성 방법 교육, 행정 관련, 각종 사소한 질문 등 생활이나 학습과 관련된 전반적인 질문에 답해주십니다.
Q. 매니저님께 도움을 받았던 경험이 있나요?
늦잠을 자주 자서(..) 모닝콜을 많이 받은 기억이 있네요. TIL, 알고리즘 코드 카타, 면접 질문 안 풀면 찾아오셔서 더 열심히 한 것 같습니다.
Q. 팀프로젝트에서 만난 팀원들은 어땠나요?
제가 팀원들에게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팀원들이었습니다. 최종 프로젝트를 제외하고 주차가 끝나면(1~3주 간격) 팀원들은 랜덤하게 섞이게 됩니다. 랜덤하게 바뀌는 것은 아니고 2번 이상 같은 팀원이 된 인원들은 다른 팀으로 고정되며, 팀 프로젝트가 끝난 뒤 다면 평가 결과에 따라 팀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게더 마이크를 통해서 소통하고, 부재중인 경우 슬랙을 사용하여 호출했습니다. 팀에 따라서 디스코드나 카톡을 통해서 소통하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 시작 전 기획 단계에서는 figma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프로젝트 협업은 GiHub Desktop을 통해 실시간으로 작업을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화면 공유를 통해 질문이나 답변을 주고 받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Q. 팀원과 교류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를 작성해 주세요.
프로그래밍 심화 주간에 잘하는 팀원들을 만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니 모든 팀원들이 친절하게 알려주었습니다. 열심히 배운 결과 프로젝트에서 역할을 해낼 수 있게 되었고, 프로젝트를 잘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부끄러워서 팀원에게 질문하지 않았다면 아마 이 시점에서 포기하고 수료하지 못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개발자를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TIL을 성실하게 쓰세요. 특히 최종 프로젝트에서 바쁘다고 잘 못썼는데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인 만큼 최종 프로젝트 TIL만큼은 반드시 쓰는 것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고민이 끝났나요? 이제 내일배움캠프에서 개발자로의 여정을 시작하세요
국비지원 부트캠프는 인생에 딱 한번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내일배움캠프는 수강생들이 이 기회를 헛되이 날려보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과정을 준비했습니다. 개발자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단단한 의지만 준비해오세요. 내일배움캠프와 함께 보내는 4개월은 인생 최고의 성장 경험이 될 것입니다.
CREDIT
글 | 우민규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편집 | 정효재 팀스파르타 에디터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전공자인데 IT 업계 취업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T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취업 코칭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다음 링크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메일로 1:1 커리어 상담권과 취준 자료집을 보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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