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후기]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이 필수인 이유

내일배움캠프 통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한 한균 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Apr 18, 2025
[내일배움캠프 후기]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이 필수인 이유
💡
“퇴사한 후,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저만의 강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여러 분야 중 데이터 분석을 선택한 이유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없는 마케터는 앙꼬 없는 찐빵이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마케터로 일을 했지만, 나만의 경쟁력을 갖고 싶어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한 한균 님. 내일배움캠프를 통해 실무에 가까운 데이터 분석 기술을 배워 원하는 직무에 취업할 수 있었다는데요. 채용 한파를 이겨내고 마케터로 취업한 한균 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데이터 분석’이라는 강점을 갖기 위해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하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한 유한균입니다. 현재 AK플라자 마케팅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 합류 전에도 마케터로 일하셨다고 들었어요.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했습니다. 직업에 대한 고민이 길어지다, 뒤늦게 마케터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내일배움캠프 참여 전에는 스포츠 중계회사에서 일했습니다.
 

이미 마케터로 일하셨는데, 내일배움캠프에 참여하게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궁금증이 생기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여러 팀의 팬 중에 어떤 팬이 충성도가 높을까’, ‘남녀 성비는 어떻게 될까’같은 것들이요. 이런 질문들을 실제로 분석해서 숫자로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죠. 퇴사한 후에는,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저만의 강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많은 분야 중 데이터 분석 기술을 강점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능력이 없는 마케터는 앙꼬 없는 찐빵이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곳에서 배우고 싶어, 내일배움캠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능력이 없는 마케터는 앙꼬 없는 찐빵이다’, 뇌리에 박히는 문장인데요. 어쩌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셨나요?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하고 있으면,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가 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 물음에 오히려 데이터 분석이 없으면 마케터가 무엇을 할 수 있냐고 반문하곤 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마케팅에 날개를 다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홍보가 아니라 시장을 만드는 일이잖아요. 그건 늘 숫자에 기반을 두어야만 하죠.
 

데이터 분석가와 마케터의 역할은 앞으로도 뚜렷히 나눠진다는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마케팅을 하는 사람에게 중요한 역량 중 하나가 데이터 분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마케터로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잖아요. 그런 점에서 두 직무의 역할이 분리된다기보다는 마케터라면 데이터 분석을 당연히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진심어린 취업지원 덕에 원하던 기업에 취업했어요.”

notion image

내일배움캠프는 100% 온라인 환경에서 진행되죠. 불편하지는 않으셨나요?

디지털 역량 부분에 있어서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는 큰 중요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자 본인의 절실함, 튜터님들과의 피드백이 있다면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수강생들이 온라인에 계속 접속해 있는 걸 보면 동기부여가 되더라고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마케터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구나’ 깨닫고 더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꽃, 최종 프로젝트로는 어떤 걸 진행하셨나요?

기념품 온라인 샵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예전에 마케팅 업무를 해본 경험이 있어서, 이 주제가 제게 맞는다는 확신이 있었고요. 실제로는 로그 데이터를 하나하나 전처리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샵이 포르투갈 사이트라서 상품명을 하나하나 영어로 번역하고, 각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 작업부터 시작했어요. 지루하지만 꼭 필요한 과정이었고,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 이런 일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했지만, 그 덕분에 진짜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상품 판매 연관성을 분석한 뒤, 어떤 상품을 산 고객에게 어떤 다른 상품을 추천할 수 있을지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개선했습니다.
 

내일배움캠프는 실무 프로젝트를 많이 하잖아요. 프로젝트 경험은 어떠셨나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처음에는 ‘혹시 무임승차하는 팀원이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한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놀랍게도, 그런 걱정이 무색하게 단 한 번도 그런 경험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팀원분들이 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이건 이렇게 해보면 좋겠다’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했어요. 실제로 전라도, 경상도, 수도권 등 각지에서 온 팀원들과 함께 밤 10시, 11시까지 회의하며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갔습니다. 온라인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단단한 팀워크가 만들어졌어요.
 

내일배움캠프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취업 지원이요. 가장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부분이에요. 제가 재취업을 준비하다 보니, 나이가 많은 편이었어요. 예상했던 것보다 취업 기간이 길어지면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죠. 막막함과 싸울 때 가장 고민이 되었던 부분은 내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취업을 도와주시는 커리어 개발팀 분들께서 그 역할을 도맡아 주셨어요. 조금 더 자세히 말해보자면, 원래는 IT 기업의 스타트업 취업을 생각했었는데 중간에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기업의 공채로 방향을 틀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커리어 개발팀 분들과 대화를 통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눴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 커리어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걱정해 주는 분들이 곁에 있다는 게 큰 힘이 되더라고요. 그 덕에 결국 원하는 곳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할 줄 아는 마케터, 당연하게도 취업 경쟁력이 올라가요.”

정말 축하드려요. 그렇다면 AK 플라자 면접 당시, 어떤 질문을 받으셨나요?

마케터를 채용함에 있어서도 데이터 분석 능력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요. 면접관분들은 당연하게도 데이터와 숫자의 중요성을 저보다 훨씬 잘 알고 계시잖아요. 그래서 데이터 분석 능력이 있는 사람을 눈여겨보시는 것 같더라고요. 단편적으로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한 번이라도 다뤄본 사람이 있다면 다뤄보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아무래도 경쟁력이 올라가겠죠. AK 플라자 면접을 봤을 때 과연 얼마나 분석을 진행해 봤는지, 상품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를 키 포인트로 잡아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경험을 토대로 답변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실제로 업무를 하게 된 지금, 데이터 분석을 얼마나 사용하고 계신가요?

데이터 분석을 배운 것 자체가 마케팅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었죠. 현재 CRM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하이페디온이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SQL만 다룰 수 있다면 너무 쉽게 사용이 가능하거든요. 내일배움캠프에서 SQL을 배웠던 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제 의견에 신빙성있는 근거를 덧붙일 수 있으니, 보고서 작성도 수월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를 숫자 기반으로 표현하면, 설득이 빠르니까요.
 

어떤 분들에게 내일배움캠프 퍼포먼스 마케터 과정을 추천하고 싶나요?

마케터 취업을 꿈꾸며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같은 툴을 미리 다뤄보고 싶은 분이라면 적극 추천드려요. 혼자서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실제 데이터를 다뤄볼 일이 거의 없어요. 데이터를 구하기도 어렵고요. 그런데 내일배움캠프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서 분석하고, 비즈니스 인사이트까지 도출해 볼 수 있죠. 그런데 또, 실무에 가면 하루에 몇 시간이고 해야하는 일이라 미리 익숙해지면 더할 나위 없이 좋거든요. 데이터 분석과 관련하여 당장 무엇이라도 시작해 보고 싶다면, 내일배움캠프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을 거예요.
 

한균 님의 큰일을 낸 지금, 삶은 어떻게 달라지셨나요?

작년은 1년 내내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나이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취업 준비를 한다는 것이 막막했어요.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순대 공장에서 일을 병행했죠. 일을 하고 오면 옷에 냄새가 배어서 집에 들어가기 미안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 순간에 늘 ‘내년에는 다를 거야’라고 생각했어요. 결국, 그렇게 버텨냈던 작년이 있었기에 하고 싶은 일을 하고있는 올해를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열정적이었던 작년을 생각하며 나아가고 싶어요.
 
 
 

 
 
 

데이터 역량을 키워 전문성 있는 마케터로 취업하세요

마케터가 넘쳐나는 시대, 대체 불가능한 마케터가 되고싶으신가요? 내일배움캠프 퍼포먼스 마케터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다룰 줄 아는 마케터로 성장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터 과정은 데이터 분석에 꼭 필요한 핵심 스킬을 배우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과 인사이트를 구축하는 실무적 맞춤 과정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와 태블로, SQL까지 모두 역량을 기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습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내일배움캠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