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우수 TIL | Unity 9, 10기 7월 3, 4, 5주차

TIL 작성 방법이 궁금한가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의 우수 TIL을 참고해 보세요.
Jul 31, 2025
내일배움캠프 우수 TIL | Unity 9, 10기 7월 3, 4, 5주차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은 매일 그날 배운 것을 정리하는 TIL(Today I Learned)를 블로그에 업로드합니다. TIL은 자신의 개발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취업할 때 성실함을 증명하는 수단이 되죠.

내일배움캠프의 수강생들은 TIL을 어떤 방법으로 작성하고 있을까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의 우수 TIL을 발표합니다.

9기

유상원

✍🏻 [최종프로젝트] day -14

🧑🏻‍💻 선정 이유

상원 님의 TIL은 단순히 구현한 기능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개발 과정에서의 시행착오와 문제 해결 과정을 명확히 기록한 점이 인상 깊습니다. 특히 전투 주사위 UI 로직을 구성하며 등장한 이슈들(예: UI가 흐릿해지는 문제)을 구체적인 원인 분석과 함께 기록했고, DOTween, 알파값 조작 등 다양한 시도 끝에 Button 컴포넌트의 특성을 파악해 해결한 과정은 뛰어난 문제 해결력과 개발자로서의 성장을 잘 보여줍니다. 싱글턴 패턴, 매니저 분리, SetActive 방식 등 Unity 구조적 설계에 대한 고민도 엿볼 수 있어 학습적 가치가 높습니다. 읽는 사람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작성된 점이 우수 TIL로 적합하여 선정하였습니다.

이준영

✍🏻 [내일배움캠프] 페이즈 변환, 그로기 상태 같이 일어나는 버그

🧑🏻‍💻 선정 이유

준영 님의 TIL은 상태 전환 로직의 복잡성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상태머신에서 조건 분기 처리의 중요성을 체감하며, 문제 상황을 디버깅하는 과정을 통해 Any State와 조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음을 학습한 점이 돋보입니다. 조건 충돌로 인해 원치 않은 상태로 전이되는 문제를 해결하며, 상태 전이 순서와 조건의 명확한 설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실전 경험을 통해 이해했습니다. 이처럼 단순한 결과가 아닌 원인 분석 중심의 학습과정을 충실히 담아낸 점이 우수합니다.

변세진

✍🏻 [TIL] 트러블슈팅 : 카메라가 타겟을 따라 회전하지 않는 문제의 해결

🧑🏻‍💻 선정 이유

세진 님의 TIL은 Unity 개발 중 발생한 "카메라가 타겟을 따라 회전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원인 분석부터 해결 과정까지 논리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 우수 TIL로 선정하였습니다. 문제 상황을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발생 원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추측하고 테스트해본 과정이 인상 깊습니다. 특히 LateUpdate와 Update 간의 차이, 그리고 회전값 적용 순서의 중요성을 파악해가는 과정은 Unity 개발자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 이후의 개선 방향과 느낀 점까지 짚어주어, 학습의 흐름이 잘 정리되어 있으며 다른 학습자들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는 구조와 깊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조아영

✍🏻 [내일배움캠프] Unity 71일차

🧑🏻‍💻 선정 이유

아영 님의 TIL은 Unity 기반 팀 프로젝트 중 강화 시스템을 구현하며 얻은 기술적 통찰과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점에서 우수합니다. 단순히 "무엇을 했다"는 나열을 넘어서, nameof, Enum.GetValues, TryGetValue 등 C# 문법을 실무 맥락에 적용하며 각각의 의도를 명확히 서술한 점이 돋보입니다. 특히 SRP 원칙을 반영해 서비스와 핸들러를 분리한 구조 설계, 딕셔너리를 활용한 반복 제거, GC 최적화까지 고려한 코딩 습관은 학습 내용을 깊이 있게 체화했음을 보여줍니다. 단순 구현을 넘어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글 전반에 녹아 있어, 이후 개발자들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는 사례로 적절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적용, 개선, 구조화까지 연결한 점에서 높은 성실도와 이해도를 인정받아 우수 TIL로 선정하였습니다.

10기

장유성

✍🏻 [Unity 트러블슈팅] Wave/ZoneSpawner에서 Update 중복 호출로 인한 맵 클리어 문제 해결

🧑🏻‍💻 선정 이유

유성 님의 TIL은 실제 문제 해결 과정의 기록으로서 완성도 높은 TIL이며, Unity의 생명주기 함수(Update) 제어에 대한 인사이트를 잘 전달한 학습 기록입니다. 문제 인식 → 원인 분석 → 해결 코드 적용 → 결과 확인의 흐름이 매우 이상적으로 구성되어 있어,다른 학습자에게도 큰 참고가 될 만한 우수 사례입니다.

오수호

✍🏻 [2025/07/22]TIL

🧑🏻‍💻 선정 이유

수호 님은 Unity 의 Timeline 기능을 기반으로 한 스킬 컷씬 구현 방식의 문제점 분석과 구조적 개선 과정을 매우 체계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능 구현을 넘어서 에디터 상 동작과 런타임 실행 간의 불일치 문제, Recorded Offset과 Apply Transform/Scene Offsets 차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보여주며, 실제 문제 해결까지 도달한 점이 돋보입니다. 특히 과거 포스트의 내용을 반성적으로 되짚으며 새로운 해결방식을 찾아내는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장영진

✍🏻 캐릭터 경제학: GaaS 게임의 성공 방정식을 해부하다

🧑🏻‍💻 선정 이유

영진 님의 TIL은 게임이라는 매체의 본질적 진화와 그에 따른 개발자의 역할 변화를 통찰력 있게 조망한 글입니다. 캐릭터 중심의 GaaS 패러다임을 하나의 ‘경제 생태계’로 해석했습니다. 우마무스메, FGO, 블루 아카이브, 원신의 사례를 통해 GaaS의 3대 핵심 구조인 서사/팬덤/수익화의 관계를 탁월하게 해석했습니다. 또, 개발 전략까지 도출하셨습니다. 이론에 머물지 않고, ‘작가와 기획자를 핵심 자산으로 보라’, ‘서사를 강화하는 게임 루프를 만들라’는 구체적 조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민혁

✍🏻 [자료구조] 연결리스트(LinkedList) 정리

🧑🏻‍💻 선정 이유

민혁 님은 연결 리스트의 이론적 개념과 C#에서의 구체적인 구현 방식을 잘 정리하여 보여주었습니다. 자료구조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배열과의 차이를 메모리 구조 및 시간 복잡도 관점에서 비교해 설명하였으며, 직접 구현한 코드와 내장 클래스 사용법을 병행 제시함으로써 실무 적용력과 응용 능력을 함께 증명했습니다. 특히 AddFirst,  AddLast, RemoveFirst, Find 등 핵심 연산에 대한 시간 복잡도를 명시하였고, 선택 기준까지 서술하며 실용성과 문제 해결 중심의 사고력을 보여주셨습니다.

여러분의 결심이 결실을 맺을 때까지 내일배움캠프가 함께합니다.

내일배움캠프는 단순히 지식을 쌓는 곳이 아닙니다. 성장하는 개발자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장이죠. TIL과 같은 아주 작은 습관부터 끝까지 나를 믿고 해내는 끈기까지. 누구나 개발자라는 꿈에 가닿을 수 있도록 가장 안전하고 튼튼한 계단을 놓아드립니다.

오직 성장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 가장 효율적으로 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지도하는 튜터진, 매니저의 꼼꼼한 멘탈 관리까지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와 함께 인생에서 가장 성장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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