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로드맵

내일배움캠프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합류를 앞둔 수강생 분들을 위한 가이드를 알려드려요.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소개부터 미리 알아두면 유익한 개념, 시니어 게임 개발자가 답하는 개발 입문 시 꿀팁까지 꼭 필요한 정보만 정리했습니다.
Nov 22, 2024
내일배움캠프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로드맵
게임 개발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매력적인 분야입니다. 그중에서도 언리얼 엔진은 고퀄리티 그래픽과 강렬한 퍼포먼스 성능을 지녀 게임 개발자 사이에서 ‘최고 수준의 엔진’ 중 하나로 꼽힙니다. “언리얼을 다룰 줄 알면 게임 개발의 본질을 이해한 것과 같다”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죠. 하지만 그만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는데요. 언리얼 게임 개발 입문을 앞두고 있는 수강생 분들이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본 캠프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기본 지식과 준비 꿀팁을 정리했습니다. 커리어 준비 단계에서부터 막힘 없이 개발 여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 로드맵이 큰 도움이 되길 바라요!

1. 내일배움캠프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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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일배움캠프란?

내일배움캠프는 스파르타코딩클럽이 주관하는 개발자 양성을 위한 부트캠프입니다. IT 직무 교육을 통해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거나 업스킬링을 목표로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과정이죠. 내일배움캠프에서는 실제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전문 멘토링을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역량을 키울 수 있어요. 또한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취업 제도인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경제적 부담 없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2)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의 목표

언리얼 엔진의 핵심 언어인 C++를 학습해 복잡한 게임 로직과 최적화를 수행하고, 게임 개발에 필요한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의 기본 개념을 익혀 언리얼 엔진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해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게임을 개발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게임 업계에서의 개인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최종적으로 언리얼 엔진의 기본 구조와 기능을 학습해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고품질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언리얼(Unreal) 엔진을 다루는 이유

언리얼 엔진은 현대 게임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엔진 중 하나로, AAA*게임부터 인디 개발까지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사양 그래픽과 현실감 넘치는 물리 효과 구현에 강점을 지니고 있어, 대규모 오픈 월드 게임이나 차세대 콘솔 게임을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익혀야 할 도구로 꼽힙니다. 언리얼 엔진의 중요성은 플랫폼 확장과 시각 임팩트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로 PC, 콘솔, 모바일, VR/AR 환경까지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산업에서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 제작 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프로젝트의 뛰어난 비주얼 퀄리티와 고급 연출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 큰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언리얼 엔진은 단순히 게임 개발에만 국한되지 않고, VR/AR 콘텐츠 개발, 영화 제작, 건축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 건축 시뮬레이션 분야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건축물의 3D 모델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고객이 완성된 공간을 미리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있어요. 이렇듯 언리얼 엔진을 학습하면 게임 개발 외에도 기술을 확장해 다양한 커리어를 탐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출 수 있어요.
📌AAA(Triple-A) 게임이란? 게임 업계에서 품질, 예산, 개발 규모가 매우 높은 수준의 게임을 뜻해요. 대규모 팀 또는 대형 게임사가 오랜 시간과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개발하기 때문에 화려한 그래픽, 몰입도 높은 스토리, 방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4)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학습 내용

  • 1단계(1주차) - Unreal 미니 프로젝트
    • Unreal Engine 설치와 기본 환경을 설정합니다. 앞으로 게임 개발을 진행할 작업 환경에 익숙해 지는 시간입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게임의 동작을 만들 수 있는 ‘블루프린트’라는 시각 도구를 사용해 간단한 3D 플랫폼 게임을 제작하면서 기초를 다질 수 있어요.
  • 2단계(2~4주차) - C++ 기초 학습
    • 언리얼 게임 개발에 필요한 C++ 언어의 기본 문법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합니다. C++ 언어는 게임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게임의 복잡한 기능과 성능 최적화에 적합해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여러 요소를 객체로 나눠 설계하는 방식으로, 게임 캐릭터나 아이템 등을 구조적으로 만들 수 있어요.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기본 개념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익히며 기본적인 준비를 마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3단계(5~8주차) - 3D 게임 개발,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 대전 게임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보면서 게임의 전투와 스킬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C++를 사용해 캐릭터 클래스와 다양한 스킬을 설계하고, 이를 전투 시스템과 아이템 시스템에 적용해요.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전투 시스템의 기초를 배워 본격적으로 3D 게임을 만들 준비를 하는 과정이예요. 3D 게임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작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익힙니다.
  • 4단계(9~11주차) - 슈터 게임 프로젝트
    • 슈터 게임이란 1인칭 시점이나 3인칭 시점에서 플레이어가 적을 물리치는 게임을 뜻하는데, 이 단계에서 기본적인 슈팅 메커니즘을 익힙니다. AI를 사용해 적 캐릭터를 설계하고, 플레이어가 이동하고 총을 쏘며 회피하는 기능을 구현해요. 게임 속 캐릭터가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이동할 때 필요한 물리 시스템 등 캐릭터의 충돌과 움직임을 현실감 있게 구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5단계(12~16주차) - 멀티플레이 대전 게임 프로젝트
    •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학습합니다. 여러 플레이어가 게임 서버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서로의 위치와 상태를 동기화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구현합니다. 플레이어가 매칭될 수 있는 로비와 매치 메이킹 시스템을 설계하고, 에러 처리 방법을 학습해 원활한 멀티플레이 호나경을 구축하는 기초를 다집니다.
  • 6단계(17~19주차) - Unreal Engine 고급 기술 및 대규모 게임 개발
    • AI Navigation과 Controller 기능을 활용해 게임 속 캐릭터를 더 똑똑하게 움직이고, 게임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힙니다. VR과 AR을 활용한 콘텐츠를 만들어보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함께 배워요. 대규모 게임을 개발에 대비해 성능 최적화라는 중요한 개념을 익히고, 게임의 안정적인 실행을 위한 서버 아키텍처 설계 방법도 학습합니다.
  • 7단계(20~27주차) - 대규모 3D 게임 개발 프로젝트
    • 앞서 배운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대규모 3D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직접 기획하고 설계해 봅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기획과 와이어프레임 작성, 캐릭터와 AI 행동 설계, 게임 속 레벨과 공간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어요. 성능 최적화 기법을 통해 게임의 속도와 안정성을 높이고, 최종 테스트와 피드백 반영을 거쳐 완성된 게임을 배포할 준비를 마칩니다. 실제 서비스를 목표로 한 게임 개발의 과정과 이후 유지보수 방법까지 익혀 실무 프로젝트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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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에서는 진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최고의 튜터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개발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성과로 평가받는 ‘언리얼 데브 그랜트’ 수상 경력을 가진 대표 튜터와 넥슨, 빅게임 스튜디오 등 유명 게임사에서 수년간 실무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직접 교육을 담당해요. 현업에서 사용하는 실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어요. 🔍데브 그랜트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언리얼 데브 그랜트 더 알아보기
 

2.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 입문 시 미리 알아두면 좋은 지식

유저의 입장이 아닌 개발자의 시각에서 몇 가지 기초 개념을 익혀두는 것이 필요해요. 개발자로서 게임을 바라보기 위해 꼭 필요한 기초적인 개념을 정리해 드립니다.

1) 게임 개발 기초

  • 리소스 최적화(Resource Optimization)
게임 성능을 높이기 위해 그래픽, 메모리, 프로세서 사용량을 관리하는 기법을 의미해요. 게임을 만들다 보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를 정리하거나 간단한 그래픽을 활용하면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 플레이어 피드백 시스템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여주는 시스템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버튼을 누르면 효과음과 함께 화면에 시각적 효과를 띄우는 것이 피드백의 일종입니다.
  • 레이캐스팅(Raycasting)
플레이어가 화면에서 클릭하거나 조준한 위치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레이캐스트로 플레이어가 클릭한 물체를 감지학 그에 따른 반응을 설정할 수 있어요.
  • 디버깅(Debugging)
코드나 게임 동작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디버깅은 소프트웨어가 예상대로 동작하도록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줍니다. 디버깅을 소홀히 하면 문제를 나중에 발견하게 돼 더 많은 수정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 밸런싱(Balancing)
게임의 난이도와 플레이어 경험을 조율하는 과정을 뜻해요. 밸런싱이 잘 된 게임은 플레이어가 도전의식을 느끼면서 동시에 좌절하지 않게 만들어, 게임의 재미와 몰입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밸런싱은 반복적인 테스트와 피드백 과정을 통해 개선합니다.

2) 언리얼 게임 로직

  • 레벨과 월드
레벨은 게임 속 특정 공간이나 환경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쉽게 말해 게임 안의 한 구역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한 레벨은 하나의 맵 파일로 저장됩니다. 월드는 하나 이상의 레벨을 모아 구성된 게임의 전체적인 환경을 의미해요. 언리얼 엔진에서는 레벨을 결합하거나 스트리밍해서 하나의 월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블루프린트(Blueprint)
출처: 에픽 게임즈(Epic Games) 언리얼5.5 공식문서.
출처: 에픽 게임즈(Epic Games) 언리얼5.5 공식문서.
언리얼 엔진의 비주얼 스크립팅 도구로, 언리얼 엔진의 ‘레고 블록’이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복잡한 코드를 쓰지 않고도 블록을 끌어서 연결하기만 하면(드래그 앤 드롭 방식) 캐릭터의 움직임, 충돌 반응, 점프 등의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점프하도록 설정하려면 이벤트 노드를 점프 기능 노드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어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게임 로직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데이터 테이블(Data Table)
언리얼 엔진에서 게임 데이터(아이템, 능력치 등)를 구조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엑셀이나 CSV 파일을 불러와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 가능해요.

3) 언리얼 3D 그래픽 요소

  • 레벨 시퀀서(Level Sequencer)
게임에서 영화와 같은 연출 장면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타임라인을 사용해 카메라, 애니메이션, 사운드를 조정할 수 있어요. 영화처럼 특정 순간에 카메라를 이동시키거나 캐릭터가 행동하도록 연출하는 등 장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식 문서로 더 살펴보기
  • 메시(Mesh)와 머티리얼(Material)
메시는 3D 오브젝트의 형태를 정의하는 기본 요소로, 주로 폴리곤으로 구성돼 있고 캐릭터, 건물, 소품 등의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를 말해요. 머티리얼은 메시에 적용되는 표면 재질로, 텍스처와 색상을 통해 메시가 현실적인 외관을 갖도록 해줍니다. 언리얼 엔진은 머티리얼 편집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텍스처와 셰이더를 조정할 수 있어요. 🔍공식 문서로 더 살펴보기
  • 나나이트(Nanite)와 루멘(Lumen)
나나이트와 루멘은 언리얼 엔진 5에서 도입된 핵심 기술로, 고해상도 3D 모델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나나이트는 바위, 나무, 건물 등 복잡한 3D 오브젝트를 만들 때 사용되고, 세밀한 오브젝트를 만들어도 게임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 않도록 설계되었어요. 루멘은 실시간 일루미네이션 시스템으로, 빛이 더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낮에서 밤으로의 전환이나 터널에서 햇빛 아래로 이동하는 장면 등에서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표현해요. 🔍공식 문서로 더 살펴보기
  • 나이아가라(Niagara)
언리얼 엔진의 파티클(입자) 효과 시스템으로, 폭발 장면, 마법 효과, 눈이나 비 등 게임 환경에 사실적이고 동적인 효과를 구현하는 데 사용돼요. 쉽게 말해 게임에서 보이는 화려한 효과를 만드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공식 문서로 더 살펴보기
  • 물리 기반 렌더링(PBR)
PBR은 사실감 있는 조명과 재질 표현을 구현할 수 있는 렌더링 기술입니다. 빛의 반사, 흡수, 산란 등의 물리 법칙에 기반해 시뮬레이션하여 오브젝트의 표면이 실제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요. 예를 들어 금속이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질감, 나무의 거친 표면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식 문서로 더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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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공부를 하면서 공식 문서를 자주 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최신 정보와 권장되는 방법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고, 개발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죠.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언리얼 엔진5의 공식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 사용법, 개발 팁을 알 수 있으니 다양한 자료를 미리 확인해 보세요! 🎮 Unreal Engine5 공식문서 보러가기
 

3. 함께 수강하면 역량이 배가 되는 강의 추천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과 함께 수강하면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강의를 추천해 드릴게요. 언리얼 엔진과 게임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니, 본 캠프 과정 시작 전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쉽게 배우는 C++ 언리얼 엔진 3D 게임 개발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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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5를 활용한 3D 게임 개발 입문 강의입니다. 언리얼 에디터 사용법과 C++ 기본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요. 게임 오브젝트를 구성하고 동작을 정의하는 액터와 컴포넌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게임 캐릭터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통해 언리얼 엔진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익힙니다. 다양한 실습 중심으로 게임 개발의 전반적인 흐름을 경험할 수 있어요.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에서는 고급 기능과 복잡한 프로젝트를 다루게 되는데, 기초부터 탄탄히 쌓으면서 엔진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도 요구돼요. AI와 캐릭터 동작 구현 등 실제 게임 개발에서 자주 활용되는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본 과정 진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3D 게임 개발이 처음이어도 언리얼 블루프린트로 쉽게 배우는 3D 게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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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의 비주얼 스크립팅 도구인 블루프린트를 활용해 3D 플랫포머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블루프린트를 사용하면 코딩 경험이 아예 없는 초보자도 게임 로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기능을 익힐 수 있어요. 캐릭터의 움직임, 레벨 디자인, 장애물 설치 등 3D 게임 핵심 요소를 학습하면서 게임 개발의 기본적인 흐름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에서는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다양한 게임 로직을 구현하게 됩니다. 블루프린트를 활용하면 이런 작업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어요. 본 과정의 고급 프로그래밍 학습 단계 이전에 수강하면 게임 기본 요소를 실습을 통해 익힐 수 있어서 기초 역량을 효과적으로 다질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3) C++ 문법 뽀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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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을 난생 처음 접해보는 분들을 대상으로 C++ 언어의 핵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C++의 기본 문법인 변수, 자료형, 입출력 함수, 연산자 등 프로그래밍 기초를 다뤄요. 포인터와 참조, 배열, 구조체, 클랙스와 객체 등 고급 개념까지 학습할 수 있어요. 실습 프로젝트로 빌 게이츠가 코딩 초기에 만들었던 ‘틱택토’ 게임을 만듭니다. 언리얼 엔진은 C++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언리얼 엔진의 구조와 작동 원리, 핵심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C++ 이해가 필수입니다. 언리얼 게임 개발에 필요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다형성 등을 학습하면서 언리얼 엔진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돼요. 🔗더 알아보기
 

4. 언리얼 엔진 활용 사례 살펴보기

언리얼 엔진은 전 세계 게임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엔진 중 하나로, 게임 개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그 활용도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어요. 트랙 수료 후에는 자신만의 커리어를 설계하고, 언리얼 엔진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1: 게임 산업

배틀그라운드(PU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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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는 플레이어들이 넒은 맵에서 최후의 생존자가 되기 위해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배틀 로얄 장르의 게임입니다.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 시각 스크립팅을 사용해 캐릭터 동작, 아이템 등 대부분의 게임 로직을 구현했습니다. [게임에 사용된 언리얼 엔진 대표기능]
  • 레벨 스트리밍(Level Streaming) 대규모 맵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불러오는 기술로, 플레이어가 현재 위치한 주변 맵만 메모리에 로드해 성능을 최적화 해줍니다.
  • 물리 엔진(Physics Engine) 차량 충돌, 캐릭터 움직임, 총기 반동, 폭발 등 물리적 효과를 사실적으로 구현해주는 기능입니다. 현실감 있는 플레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요.
  • 블루프린트 스크립팅(Blueprint Scripting) 코딩 없이 플레이어 이동, 캐릭터 상호작용 등 게임 메커니즘을 설계합니다.

포트나이트(Fortn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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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나이트는 수백 명의 플레이어가 한 맵에서 경쟁하며 최후의 생존자를 가리는 배틀로얄 장르의 대표 게임입니다. 실시간 멀티플레이와 건설 시스템을 결합한 플레이가 특징이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어요.
[게임에 사용된 언리얼 엔진 대표기능]
  • 월드 컴포지션(World Composition) 대규모 오픈월드 환경을 제작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맵을 여러 개의 작은 타일로 나눠 동적으로 로드하거나 언로드할 수 있게 합니다. 방대한 맵에서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지역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로드해 메모리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 나이아가라(Niagara) 입자 효과 시스템으로, 복잡한 비주얼 효과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폭발, 연기, 불꽃 등 화려한 효과를 구현해 전투의 긴장감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어요. 폭풍이나 번개 등 날씨 변화와 환경의 변화에 디테일을 줄 수 있습니다.
  • 라이브 서비스(Live Services) 게임 업데이트, 시즌 이벤트, 실시간 콘텐츠 배포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말해요. 개발자가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콘텐츠를 쉽게 동기화하고 새로운 기능을 유저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해 줍니다.

검은사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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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은 아름다운 그래픽과 사실적인 세계관, 낚시, 사냥, 무역 등의 생활 콘텐츠로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MMP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디테일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게임에 사용된 언리얼 엔진 대표기능]
  • 하이퀄리티 렌더링(High-Quality Rendering) 사실적인 환경과 캐릭터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조명, 그림자 효과 등을 사실 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 현실감 있는 그래픽을 연출할 수 있어요.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유저가 캐릭터의 외향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언리얼 엔진에는 다양한 툴셋이 있어서 얼굴, 몸매, 머리 스타일 등을 다양하게 변경하고 적용해 볼 수 있어요.
  • 물리 기반 렌더링 (PBR) 물리적으로 정확한 재질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렌더링 기술로, 빛의 반사와 재질의 상호작용을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금속, 나무, 돌 등 다양한 재질의 텍스처를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고, 캐릭터 장비와 의상에서 빛 반사를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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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 검은사막은 모두 AAA 게임에 해당해요. 뛰어난 그래픽, 방대한 콘텐츠, 그리고 몰입감 있는 게임플레이로 전 세계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대규모 프로젝트들인데요. 이런 고품질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가능했던 이유는 언리얼 엔진의 강력한 기능 덕분입니다. 언리얼 엔진의 고사양 그래픽과 현실감 있는 물리 효과 구현을 통해 대규모 월드 제작이나 복잡한 멀티플레이 시스템 구현도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리얼 엔진을 학습하면 단순히 게임 개발 기술을 익히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AAA 프로젝트에 도전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출 수 있고 글로벌 대형 게임사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경쟁력을 키울 수 있어요. 넥슨, 블리자드, 에픽게임즈 등 대규모 게임사에서 주요 엔진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큰 강점이 될 수도 있죠.

사례2: 게임 외 산업

언리얼 엔진은 영화와 TV 제작, 건축, 자동차 디자인, VR/AR 콘텐츠 개발 다양한 산업에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어요. 게임 외 분야에서도 언리얼 엔진은 차세대 기술 발전에 기여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드라마 ‘더 킹 - 영원의 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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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과 대한제국이라는 두 개의 평행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독특한 세계관과 화려한 비주얼 효과를 통해 깊은 인상을 남겼는데요.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렌더링 기술로 조명과 특수 효과를 적용하고, 시네마틱 제작 도구인 시퀀서를 활용해 정교한 카메라 움직임과 장면 전환을 구현했습니다. 또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통해 빛 반사와 그림자를 사실적으로 표현해 몰입감을 극대화했어요.

현대 자동차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현대자동차 최초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으로 개발된 ‘N Vision 74’의 공식 이미지.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현대자동차 최초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으로 개발된 ‘N Vision 74’의 공식 이미지.
현대자동차는 신차 디자인 과정에서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시각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도 실제와 유사한 3D 모델을 구현해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있죠. 머티리얼 에디터를 사용해 금속 질감과 페인트 질감을 세밀히 표현하고, 데이터스미스를 통해 CAD 데이터를 손쉽게 변환할 수 있어요. VR 호환 기능을 활용해 고객이 가상현실 환경에서 차량 디자인을 미리 체험할 수 있어 구매 결정을 돕습니다.

SM 엔터테인먼트 ‘Beyond 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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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yond LIVE’는 언리얼 엔진을 구현된 AR 기술을 통해 관객과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 콘서트 플랫폼입니다. ARKit과 ARCore 기술로 고품질의 AR 그래픽을 생성해 공연 중 등장하는 3D 오브젝트와 무대를 연출했어요. Virtual Camera를 사용해 실제 카메라 움직임을 추적해 물리적인 무대와 가상 배경을 자연스럽게 연결했습니다. 관객이 실제 공연장에서 느낄 법한 생동감을 온라인에서도 경험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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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은 게임을 넘어 영화, 건축, 자동차, 의료, 그리고 VR/AR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어요. 실시간 렌더링, 고품질 비주얼 이펙트,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과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기존의 산업 경계를 허물고 있죠. 이처럼 언리얼 엔진을 학습하면 게임 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요. 게임 개발자는 물론이고, 3D 기술 전문가, 영화 시각 효과, 건축 시뮬레이션, VR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커리어로 확장할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5. 언리얼 게임 개발 입문자를 위한 조언: 시니어 개발자의 답변 모음

게임 개발에 처음 도전하는 초보자들에게는 기술 선택부터 커리어 방향성까지 궁금한 점이 참 많습니다. 시니어 게임 개발자의 조언을 바탕으로 초보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비전공자도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 개발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 언리얼 엔진은 3D 기반 엔진으로, 처음 접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건 사실입니다. 특히 비전공자라면 프로그래밍 언어와 3D 그래픽 개념이 생소할 수 있어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죠. 하지만 게임에 대한 열정과 꾸준한 의지만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언리얼 엔진은 AAA급 대형 게임과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학습해 두면 대기업 게임사에 입사하거나 최신 트렌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얻을 수 있거든요. 내일배움캠프 과정에서도 초기에는 블루프린트를 활용해 복잡한 코딩 없이 게임을 제작해 보면서 기본 원리를 익혀요. 이후에 C++ 언어 같은 고급 기능으로 확장해 나가니까 꾸준히 커리큘럼에 따라 학습과 복습을 지속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꼭 추천하는 경험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두 가지는 경험은 협업 그리고 빌드 경험입니다. 게임 개발은 대개 팀 단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역할을 맡은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조율이 필수예요. 특히 깃과 깃허브를 활용한 코드 버전 관리와 협업 툴 사용 경험은 중요한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깃과 깃허브를 제대로 활용하면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할 때 코드 충돌 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작업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거든요.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은 게임 개발자에게 큰 자산이 됩니다. 또 하나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바로 ‘빌드 경험’인데요. 빌드는 게임을 배포하거나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과정을 의미해요. 초보자들 중에 종종 이 과정을 경험해보지 못한 상태에서 개발에 도전하면서 출시 단계에서 큰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빌드 경험은 단순히 게임을 완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개발 초기부터 효율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최종 배포까지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해요. 내일배움캠프에서는 이런 빌드 경험을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과정이라 실전에서 필요한 스킬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던데, 수학과 물리를 잘 해야 하나요?
👨🏻‍💻 게임 개발에 수학과 물리가 필수라는 오해가 많은데요. 물론 잘 하면 유리한 점이 있겠지만,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게임 개발은 순차적으로 동작이 쌓이고 실행되는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거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초보자는 간단한 로직을 만들어보면서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 데 집중하면 됩니다.
 
게임 개발 업계에서 성공적으로 커리어를 쌓기 위해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 저는 창의성과 끈기, 그리고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라고 생각해요. 게임 개발은 특히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신선한 시각을 요구합니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려면 항상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끈질긴 노력과 지속적인 열정도 필수입니다. 게임 개발은 긴 작업 시간과 반복적인 디버깅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과정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죠. 최신 기술과 업계 동향을 끊임없이 배우고 이를 본인의 프로젝트에 적용하려는 자세도 중요해요. 신작 게임을 분석하고, 새롭게 시도되는 기술과 디자인 트렌드를 통해 본인 역량도 넓히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발견할 수 있거든요.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발전을 멈추지 않는 태도가 개발자 커리어에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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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언리얼 게임 개발 트랙에서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튜터와의 1:1 상담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코드 리뷰와 스터디 세션을 제공합니다. 학습 진도를 점검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죠. 또 수강생 커뮤니티를 통해 동료 수강생들과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어요.
 
 

크리에이티브한 게임 개발, 언리얼 트랙에서 시작해 보세요

언리얼 트랙에서는 AAA급 게임 개발의 대표 엔진인 언리얼과 스크립트 언어인 C++을 학습합니다. 게임 개발 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무형의 아이디어를 입체감 있게 구현할 수 있는 언리얼 엔진으로 취업 시장에서 나만의 경쟁력을 갖춰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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