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취미(함께 동同)
함께 취미를 즐긴다는 뜻으로 같은 취미를 가진 새로운 사람들과 취미생활을 즐기는 서비스
소개
“삶의 영역을 확장시켜주는 취미 탐색 및 공유 서비스”
현대인들이 잊고 있던 자신의 취미를 탐색하는 것을 돕고, 찾게 된 그 취미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연결되도록 하며, 경험 공유를 통해 자신의 삶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주요 기능
모임 후기, 매너평가 남기기
- 모임이 끝난 후 모임에 대한 후기를 남길 수 있고 함께한 멤버끼리 매너 평가를 남긴다.
- 이는 사용자의 매너 온도에 반영되며 사용자에게 신뢰도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모임 후기, 매너 평가 남기기 시연 영상
취미 성향 테스트
- 온보딩 과정으로 취미 성향 테스트로 진행한다.
- 이를 통해 각 사용자에게 맞는 추천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을 한다.
📽️취미 성향 테스트 시연 영상
미션 및 보상
- 사용자는 서비스 사용 중 다양한 미션을 달성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다.
- 이를 통해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유도한다.
📽️미션 달성 시연 영상
📢기획과정
1. 문제 정의
본 도메인의 기존 시장은 다음의 두 가지 주요 문제를 가지고 있다.
2. 문제로 정의한 근거
실시한 리서치와 그를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
마켓 리서치
- 주요 내용
☝🏻 23년 취미공유 시장 4조원 규모 추정
☝🏻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 예상
☝🏻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취미기반 모임 서비스의 성장세를 주도하는 건 20~30대
☝🏻 ‘나’를 중심으로 스스로의 선호와 취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사람의 증가
- 인사이트
💡 시장진입을 위한 외부적 환경과 기본 조건 충족
💡 해당 도메인에서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선 20~30대의 니즈를 충족하는 게 중요
경쟁사 분석
- 주요 내용
☝🏻 모바일 기반 취미공유 서비스 주요 경쟁사 → 문토, 프립, 소모임
☝🏻 단순 친목형 모임과 클래스형 모임 사이 균형에 따라 경쟁사 간 차별점 존재
☝🏻 모임에 대한 낮은 신뢰도는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문제
- 인사이트
💡 취미를 진지하게 배우고 싶든, 취미를 통해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든, 결국 주 타겟층인 20~30대의 니즈 충족을 방해하는 공통 요소는 ‘낮은 신뢰도'
💡 신뢰도 문제를 해결하면 니즈 충족이 가능하다 = 서비스 성장 도모가 가능하다.
설문 조사
- 주요 내용
☝🏻 20~30대의 압도적 다수는 취미를 탐색하고 함께 즐기기 위해 기꺼이 돈과 시간을 투자할 용의가 있다.
☝🏻 고객은 신뢰도의 개선 뿐 아니라, 개인 맞춤형 취미 추천 기능도 원한다.
- 인사이트
💡 신뢰도를 낮추는 요소는 다양하다 → 문제원인으로 연결 → 원인 별로 대응 솔루션을 도출해야 함
💡 우리 서비스는 고객의 성향에 맞는 디테일한 취미 추천 기능 또한 갖춰야 한다.
3. 인사이트 종합 & 가설
도출 된 인사이트를 종합하고 그를 통해 발견한 문제와 가설을 수립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외부 조건은 갖춰져 있다. 그러나 해당 도메인의 주 고객 층인 20~30대의 니즈가 다음의 두 요소 때문에 온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
1) 낮은 신뢰도
2) 취미 탐색의 어려움
위의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제공하면 고객이 니즈를 더 쉽게 충족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우리 서비스로의 사용자 유입과 모임 참여율을 증가시킬 것이다.
4. 솔루션 도출
문제 별 원인을 도출하고, 그 원인을 해결할 솔루션을 도출
1) 낮은 신뢰도
- 원인
☝🏻 자격 미달인 호스트도 걸러내지 못하고 다 받고 있음
☝🏻 자격 미달인 호스트와 매너없는 참여자를 사용자들이 스스로 분별할 수 있도록 돕는 정보제공이 충분하지 않음
☝🏻 더 나은 호스트, 더 매너있는 참여자가 되도록 유도하는 장치가 부족함
- 솔루션
💡 호스트가 되려는 사용자의 기본적 자질과 자격을 사전에 검증 후 승인된 사용자만 모임을 주최할 자격을 준다.
💡 모임 후기 뿐 아니라 호스트와 참여자에 대한 매너평가 시스템을 설계한다.
💡 당사자에 대한 매너평가 결과가 반영되어 프로필에 지수로 표기되는 매너온도 시스템을 설계한다.
💡 서비스 내 영역별로, 적극적 참여와 매너있는 행동 유도가 가능한 미션 달성 시스템을 설계한다.
2) 취미 탐색의 어려움
- 원인
☝🏻 사용자 본인이 뭘 좋아하는지 모름
☝🏻 좋아하는 취미가 있어도, 그 취미를 다루는 모임 탐색과정을 귀찮아 함
☝🏻 서비스 제공자도 사용자가 뭘 좋아하는지 모름
- 솔루션
💡 신뢰도 높은 취미성향 테스트를 쉽게 시도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는 사용자 맞춤형 취미를 추천하는데 활용한다.
💡 다수의 사용자가 선호하거나 참여하는 인기있는 모임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추천해준다. (홈화면, 배너, 상세페이지 등)
📢구조
화면 구조도
📢디자인 상세
브랜딩 및 디자인 컨셉
브랜딩 및 캐릭터
디자인 시스템
UI 화면 최종 디자인
회원가입, 로그인
취미 성향 테스트
모임 참가
호스트 신청 및 모임 만들기
매너 평가 및 후기 남기기
피드
채팅
마이페이지
홈 화면
팀원 구성
이름 | 직위 | 역할 | 블로그 주소 |
김린아 | 팀장 | 프로젝트 총괄 | |
김은애 | 부팀장 | 회의록 작성 | |
강민지 | 팀원 | 회고 작성 | |
김태희 | 팀원 | 발표 | |
이호수 | 팀원 | 멘토링 정리 |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전공자인데 IT 업계 취업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T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취업 코칭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다음 링크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메일로 1:1 커리어 상담권과 취준 자료집을 보내드릴게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