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은 프로덕트 매니저예요? 프로젝트 매니저예요?” “PM을 하고 싶은데, 신입은 아예 안 뽑는다는 게 사실인가요?” “PM을 하려면 꼭 개발자를 하거나, 개발자만큼 개발 지식을 갖춰야 할까요?”
최근 몇 년 사이 IT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PM이라는 직업도 급부상했습니다. 회사의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PM의 매력에 사로잡혀 PM으로 성장하고 싶은 사람도 많아졌죠. 하지만 PM의 일면만 보고 막연하게 꿈꾸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PM은 뭐하는 사람인데?'라고 물어보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인터넷에 PM을 검색해 봐도 뭔가 개운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거나 혹은 글쓴이도 명확하지 않은 상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PM의 역할과 PM으로서 갖춰야 하는 역량 등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만 짧고 굵게 알려 드릴게요.
1. PM이란?
PM이라고 하면 크게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와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이 두 가지를 떠올립니다. IT 기업에서 흔히들 말하는 PM은 둘 중 무엇일까요? 둘 다 통용되지만, 주로 말하는 PM은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프로덕트의 CEO’라고 불릴 정도로 PM(앞으로 프로덕트 매니저만을 PM이라고 하겠습니다)의 역할은 막중한데요. PM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덕트가 무엇인지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프로덕트는 대개 IT 서비스입니다. 제품이 아니라 개념이 애매하게 다가온다고요? 저희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예시로 한번 들어 볼게요.
많은 분들이 스파르타코딩클럽으로 알고 있는 저희 회사명은 팀스파르타입니다. 저희는 온라인 코딩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스파르타코딩클럽,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등이 저희의 프로덕트입니다. 각각은 다른 프로덕트이지만 저희 회사의 미션인 '누구나 큰일 낼 수 있어'를 관통한다는 점에서 일관성을 보입니다. 뒤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이렇게 프로덕트가 비즈니스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 또한 PM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보통 프로덕트 매니저를 PM이라고 한다는 것과 프로덕트가 무엇인지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PM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인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2. PM의 역할
'PM = 기획자'라는 생각은 매우 1차원적입니다. 그들은 서비스 기획보다 더 많은 일을 수행하는데요. PM의 역할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구상합니다.
- 그리고 그것을 비즈니스 목표와 연관 짓습니다.
- 프로덕트 개발을 위해 팀을 설득하고, 이끌며
- 프로덕트가 출시된 후에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사업 기획과 마케팅 방향도 설정하고, 운영합니다.
3. PM이 갖춰야 하는 역량 및 스킬
PM은 프로덕트의 로드맵 한 판을 그리고 운영하는 사람입니다.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크게 1) 문제 해결, 2) 커뮤니케이션, 3) 데이터 분석 역량, 4)일정 관리 등이 요구됩니다.
1) 문제 해결 능력
회사가 사람들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지, 그 문제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됩니다.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과정 중에도 문제 해결 능력은 필요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PM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2) 커뮤니케이션 역량
여러 이해관계가 모여 프로덕트를 만듭니다.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등 모두 각자의 목표, 각자의 사정이 있죠. PM은 그들 사이에서 의견을 조율하는 일종의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일정 관리
일을 순조롭게 진행시키려면 일정 관리는 필수입니다. PM은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납득할 수 있는 일의 합리적인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어야 하죠. 기획했던 프로덕트를 계획대로 론칭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짜고, 도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챙겨야 합니다.
4) 데이터 추출 및 분석
사람들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론칭 후에는 프로덕트를 개선하며 운영해야 합니다. 프로덕트의 근거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분석 및 판단'에서 찾아야 합니다. PM은 큰 데이터 덩어리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분석하는 정도면 충분한데요. 많은 PM(일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터도)이 SQL이나 파이썬 데이터분석을 익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PM에게 개발 지식은 얼마나 필요할까?
실제로 개발자였다가 PM으로 전향하신 분들도 많고, 신입 자체를 잘 뽑지 않아서 그런지 개발자나 디자이너만큼 관련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물론 그들만큼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결국 PM이 전문 지식을 갖춰야 하는 이유는 '원활한 소통' 때문입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담당자와 잘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만 갖춰도 충분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기기도 할 겁니다. '그래서 대체 그 적당한 정도는 얼만큼인데?' 하고 말이에요. 이 부분은 보다 자세히 이야기할 필요가 있겠네요.
PM은 숲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덕트의 기획부터 개발, 론칭 이후까지- 일련의 과정을 직접 알고 있어야 팀원들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소통할 수 있겠죠. 특히나 프로덕트가 IT 관련 제품/서비스라면 개발 지식을 갖추고 있을 때 본인의 프로덕트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맞은 질문을 할 수 있으며, 함께 일하는 개발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회사의 성격에 따라 업무에 필요한 개발 지식은 천차만별일 겁니다. 그말인즉슨 애초에 모든 개발 지식을 기를 수 없다는 거죠. 신입PM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개발 지식의 넓이보다 프로덕트의 한 사이클에서 무엇이, 왜 필요한지 파악하는 역량입니다. 직접 웹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어 보는 것만큼이나 프로덕트 개발 사이클을 빠르게 익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해 나만의 웹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경력과 경험은 없지만, PM 취업을 꿈꾸고 있나요? 내일배움캠프와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PM을 한 마디로 ‘제품의 성공을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정의합니다. 헌데 이 말만 들어서는 도무지 어떤 역량을 길러야 하는지 감이 안 오실 거예요. 그래서 내일배움캠프에서는 한 프로덕트의 생애주기를 모두 경험하죠. 프로젝트마다 튜터의 꼼꼼한 멘토링을 받으며, PM에게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IT 업계에서 PM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지만, 높은 벽에 망설였다면 내일배움캠프에서 경쟁력을 길러보세요. 취업 시장에서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완성, 면접 대비, 취업 연계 등 맞춤형 취업 지원까지 해 드립니다.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전공자인데 IT 업계 취업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T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취업 코칭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다음 링크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메일로 1:1 커리어 상담권과 취준 자료집을 보내드릴게요.
👉상담권 받기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