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대기업 게임사 입사를 꿈꾸죠. 성지윤 님도 마찬가지였습니다. 7살 때 크레이지 아케이드로 ‘넥슨’이라는 게임사를 알게 된 후부터 줄곧 넥슨 입사를 꿈꿔왔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게임사의 문턱은 너무 높았죠. 고등학교, 대학교 모두 관련 학과를 나왔지만 포트폴리오가 턱없이 부족했어요. 그래서 선택한 내일배움캠프. 성지윤 님은 내일배움캠프에서 포트폴리오는 물론, ‘큰 성장’을 이뤘다고 했는데요. 10여 년간 꿈꿨던 기업으로의 입사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들어보세요.
*섬네일에 활용된 이미지는 AI로 제작되었습니다.
“개발 관련 학과를 졸업했음에도 포트폴리오엔 쓸 게 없더라고요.”
Q. 게임 개발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7살 때 크레이지 아케이드로 게임에 눈을 떴어요. 넥슨의 게임이었죠. 이후로도 넥슨이 만든 카트라이더, 엘소드, 버블파이터 같은 게임을 하며 ‘넥슨에 가서 게임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정했어요. 그래서 고등학교도 게임 개발과가 있는 학교로 진학했고, 대학교도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했어요.
Q. 한 번도 흔들리지 않고 오직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한 길을 걸어오셨네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할 수도 있었을 텐데 내일배움캠프를 수강한 이유가 궁금해요.
당연히 대학교 졸업하자마자 넥슨에 서류를 넣었죠. 불안해서 다른 기업도 몇 군데 함께 넣었지만, 단 한 군데도 안 붙더라고요. 이유는 명확했어요. 포트폴리오가 부족했거든요.
제가 다녔던 컴퓨터공학과에서는 게임 개발 수업이 없었어요. 대학교 와서 4년 내내 제대로 된 게임 개발을 못해봤죠. 그나마 포트폴리오에 적을 거라곤 졸업작품 때 Unity로 만든 메타버스 프로그램이었는데, 넥슨의 문턱을 넘기엔 턱없이 부족했어요. 포트폴리오를 좀 더 보충하기 위해 내일배움캠프에 지원했죠.
Q. 다른 부트캠프가 아닌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일단 울산에 살고 있기 때문에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부트캠프를 원했어요. 그렇게 몇 개를 추려 커리큘럼을 확인했죠.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을 보니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 모두 들어가 있더라고요. 현직 튜터가 상주해 있다는 점, 무제한으로 취업 지원을 도와주신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현직자에게 4개월 내내 질문할 수 있는 기회, 흔치 않죠.”
Q. 내일배움캠프 생활은 기대만큼 만족스러웠나요?
현직 튜터 상주와 취업 지원이 좋다는 생각은 했지만, 정말 이렇게나 도움이 될 줄 몰랐어요.
‘현직’에 계시니까 이 기술이 실제로 쓰이는지,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최적화는 어떻게 하는지와 같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질문들을 많이 할 수 있었어요. 질문할 때도 저만의 철칙이 있었는데, ‘어떻게 해야 돼요’ ‘버그 고쳐주세요’와 같은 식의 질문은 절대 하지 않았어요. 덕분에 고등학교, 대학교 때도 개발을 배웠지만 내일배움캠프에서 정말 큰 성장을 이뤘다고 생각해요.
취업 지원은 이력서 코칭과 면접 코칭을 받았는데 특히 면접 코칭이 도움이 많이 됐어요. 기술 질문 위주로 해주셔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 지 점검받을 수 있었어요.
Q. 졸업 직후 포트폴리오가 부족했다고 하셨는데요. 내일배움캠프 참여 이후, 포트폴리오가 많이 개선됐나요?
그럼요. 내일배움캠프 최종플레이하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직접 게임을 출시했어요. 유저 테스트까지 진행했죠. 이후 팀스파르타 게임팀과 함께 방치형RPG를 제작하며 기획, 밸런싱과 같은 전반적인 프로세스도 경험하면서 부족했던 포트폴리오를 보완할 수 있었어요.
Q. 결국 어릴적부터 꿈꿨던 넥슨 입사에 성공하셨어요. 취업 과정을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수료한 지 한 달 쯤 지났을 때 넥토리얼(넥슨 계열사 채용형 인턴십) 공고가 났어요. 공고를 준비하면서 포트폴리오에 2주 정도 시간을 들였습니다. 뻔한 포트폴리오는 경쟁력이 없을 것 같아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하며 정리했던 ‘트러블 슈팅’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죠. 신입에게 요구하는 건 화려한 기술이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다행히 이 점을 높게 평가 받아 넥슨 계열사 세 군데에서 서류를 통과했어요. 그리고 넥슨게임즈에서 최종 합격 연락을 받았죠.
Q. 넥슨에서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신작 게임 팀에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배치됐어요. 제가 여태까지 배우지 않았던, 언리얼과 C++을 기반으로 개발하는 팀이기 때문에 앞으로 공부를 많이 해야겠죠.
“내일배움캠프는 리소스가 굉장히, 정말 굉장히 충분한 곳이에요.”
Q. 2024년이 끝나가는데요. 올해는 지윤 님에게 어떤 해였나요?
초등학교 때부터 넥슨 합격을 꿈꿨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주변에는 제 꿈을 당당하게 말해왔지만, 정말 내가 할 수 있을까 의심한 적도 있었어요. 심지어 작년에는 서류에서 탈락하기도 했으니까요. 근데 결국 이뤄냈잖아요. 제 인생에 굉장히 감격스러운 한 해입니다.
Q. 앞으로 지윤 님이 만들어나갈 커리어에서 내일배움캠프는 어떤 존재로 기억될까요?
고마운 존재요. 내일배움캠프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고, 덕분에 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을 시작하게 됐어요. 이제 ‘언리얼’과 ‘C++’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하는데요. 내일배움캠프에서 학습했던 습관을 쭉 이어나간다면 문제 없을 거라 생각해요.
열심히 공부해서 신작 게임에서 성과를 내고, 또 다른 신작 게임에 참여하고, 이렇게 반복하다가 팀장급까지 올라가고 싶습니다.
Q. 내일배움캠프를 고민 중인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내일배움캠프는 리소스가 굉장히, 정말 굉장히 충분한 곳이에요. 공부할 수 있는 환경, 강의, 튜터, 매니저···, 마음만 먹는다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죠. 관리 시스템도 굉장히 체계적이에요. 수강생이 생각 없이 따라오게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마련해줍니다.
그래도 본인이 할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해요. 저도 내일배움캠프 기간 동안에는 하루 12시간 중 밥 먹는 시간 빼고는 온전히 집중했죠. 매일 오늘 배운 걸 기록했고요.
모든 분들이 꼭 내일배움캠프에 있는 모든 리소스를 활용해 원하는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어요.
내일배움캠프가 여러분의 결심을 결실로 바꿔드리겠습니다
비전공자라서, 코딩 경험이 전혀 없어서, 다른 직업을 갖고 있어서. 그동안 이런 부담감 때문에 망설였다면, 내일배움캠프를 믿고 도전해 보세요. 개발자의 꿈에 다가서지 못하게 하는 수많은 장애물들을 넘을 수 있도록 내일배움캠프가 든든한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당신의 결심을 결실로 만들어 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