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코딩 공부] 프로젝트 기획

내일배움캠프 수료생들은 챗GPT를 어떻게 개발 공부에 활용할까요?
Jul 09, 2024
[챗GPT로 코딩 공부] 프로젝트 기획
✍🏼
챗GPT, 개발 공부에 있어서 든든한 친구 같은 존재이죠. 내일배움캠프의 수강생들도 혼자 공부할 때에는 챗GPT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내일배움캠프 수료생들의 챗GPT 경험담을 보고, 여러분의 개발 공부에 적용해봅시다.

프로젝트 주제 선정

프로젝트 주제 선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제주도가 직면한 사회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자. 최신 뉴스 기사를 통해 사회 문제를 조사할 수 있겠지만, 챗 GPT에 물어본다면 더 쉽고 빠르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프로젝트 기획에서, 정보 수집 시간을 단축한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프로젝트 이름 선정

프로젝트 이름을 지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필자는 최종 프로젝트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랜덤 여행지 추천 및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최종 프로젝트인 만큼, 프로젝트의 이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프로젝트의 정체성이 드러나면서도 쉽고 간결하여 기억에 잘 남을 수 있는 이름을 짓고자 했다. 팀원들과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프로젝트 이름 후보를 정하는 과정에서, 더 이상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다. 이때, 챗 GPT에게 앱의 이름을 추천받았다. 앱 기획 설명과 함께 이름을 지어달라고 요청하니, 다음과 같은 이름들을 추천해 주었다.
"Wanderlust Quest" - 랜덤한 여행 목적지를 탐험하는 여행자들을 위한 앱 "Travel Serendipity" - 우연의 경험을 찾아 떠나는 국내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앱 "DestiRandom" - 랜덤한 목적지로 특별한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앱 "Roaming Roulette" - 룰렛처럼 돌려서 랜덤한 여행 장소를 추천해 주는 앱 "WanderWhere" - 어디로 떠날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랜덤 여행 정보 앱
최종적으로 '오늘여행'이라는 이름을 선택하긴 했지만, 챗 GPT를 활용하여 얻은 응답을 아이디어로 삼아 더 많은 프로젝트 이름 후보를 고안할 수 있었다. 영어가 아닌 한글 이름을 지어달라는 조건과 5글자 이내의 이름을 지어달라는 조건 등을 추가하여 챗 GPT에 요청했더라면, 챗 GPT가 추천해 준 이름 중 하나를 프로젝트 이름으로 선정했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일배움캠프가 여러분의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많은 수강생들이 부트캠프 생활을 수료하고 현업에서 개발자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는 모든 운영진이 교육, 특강, 12시간 밀착 케어, 찐한 관리, 인재 채용까지 열과 성을 다해 수강생들의 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도록 내일배움캠프가 든든한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과 함께 여러분의 개발자 여정을 시작하세요.
 
 
CREDIT
글 | 이선주 내일배움캠프 수료생 편집 | 김진원 팀스파르타 객원 에디터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