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코딩 공부] 챗GPT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내일배움캠프 수료생들은 챗GPT를 어떻게 개발 공부에 활용할까요?
Jul 10, 2024
[챗GPT로 코딩 공부] 챗GPT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Chat GPT 이건 알고 쓰자

이렇게나 효율이 좋고 빠른 Chat GPT!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다. Chat GPT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알아보자.

1. 질문을 대충 하면 안 된다.

Chat GPT는 질문을 대충 하면 대충 할수록 설명도 대충 한다. 이럴 경우 모르는 부분이나 추가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부분을 계속 입력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답변이 변질되거나 내가 원하는 해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내가 잘 모르더라도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면 좋다.
알고자 하는 내용에서 내가 아는 부분을 설명하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알려달라고 한다. ex) 인텐트를 사용해 화면을 전환할 때 context를 전달받아야 하는데 Fragment에서는 어떤 context를 전달받아야 해?
아무것도 모르겠을 경우 어떤 것을 알고자 하는지, 어떤 상황에 사용하는지 등을 설명하고 예시를 부탁한다. ex) mvvm패턴에서 뷰와 뷰모델을 분리한다고 했는데 정확히 어떻게 분리하는 거야? 코틀린 코드로 예시를 좀 보여줄 수 있어?
코드예시가 필요할 경우 반드시 언어를 지정하자 ex) 코드 예시를 Kotlin으로 보여줘
이처럼 모르는 부분이나 원하는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작성할 경우 보다 효과적인 대답을 얻는 게 가능하다.

2. 항상 교차검증을 하자.

Chat GPT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다. 바로 ‘할루시네이션’
엥 저요?
엥 저요?
할루시네이션은 AI가 정확하지 않거나 조작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가 물어보는 질문들은 대부분 기초적인 부분이기에 틀린 내용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다른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물론 구글링을 하더라도 터무니없는 내용을 글을 보게 될 수도 있지만, 구글링의 특성상 많은 글을 보게 됨으로써 자연스레 교차검증이 된다.
하지만 Chat GPT의 경우 하나의 질문에 대해 하나의 대답만 생성되기 때문에 반드시 교차검증을 통해 해당 정보가 왜곡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그러면 구글링을 하는 게 더 좋지 않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구글링을 하는 것보다. Chat GPT에게 질문하고 나서 뭐라도 알고 나서 구글링을 하는 것은 정말 다르다. 특히 내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  키워드를 알기만 해도 찾는 게 수월해지기 때문에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
Chat GPT에 대해 의심이 된다면 한 번씩 교차검증을 통해 가볍게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앞서 말했던 서비스 뤼튼의 경우 답변 옆에 연관된 정보가 있는 링크들을 추천해 주니 활용해 보면 좋을 듯하다.)

3. 내가 모르는 개념에 대해 코드를 짜달라고 하지 말자.

내가 아는 내용을 구현하기 힘든 경우에는 예시를 통해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계기가 될 수 있지만, 내가 알지도 못하는 내용을 짜달라고 하면 45000% 앞으로 그 내용을 알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니 꼭 내가 아는 내용만 부탁하도록 하자.
이처럼 공부에 활용하기 딱 좋은 Chat GPT 지금부터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내일배움캠프가 여러분의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많은 수강생들이 부트캠프 생활을 수료하고 현업에서 개발자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는 모든 운영진이 교육, 특강, 12시간 밀착 케어, 찐한 관리, 인재 채용까지 열과 성을 다해 수강생들의 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도록 내일배움캠프가 든든한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과 함께 여러분의 개발자 여정을 시작하세요.
 
 
글 | 배영수 내배캠 수료생
편집 | 김진원 팀스파르타 객원 에디터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