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수료생은 내일배움캠프 과정을 어떻게 회고할까요? 수료생의 입으로 직접 전달하는 솔직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이 글은 수료생 개인 블로그에 발행된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원글 바로가기
내일배움캠프 이전의 삶
대학 졸업 후 3년동안 전문직시험에 응시했지만 돌아온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
잠깐의 방황을 겪은 뒤, 털어내고 다른 직업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계기
부모님과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눈 끝에 직업교육에 도움이 되는 내일배움카드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교육 과정을 살펴보던 중, KDT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담임선생님의 추천으로 2년간 배웠던 알고리즘 공부가 떠올라 흥미가 생겼고, 자연스럽게 개발자라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교육기관을 탐색하고 비교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거주지 근처 학원을 다니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후기나 정보가 명확하지 않아 온라인 교육으로도 범위를 넓혀 대안을 찾았습니다. 그러던 중, 100%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내일배움캠프를 알게 되었고, 백엔드 개발 과정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과정과 운영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믿을 수 있는 교육이라는 확신이 들어, 고민 끝에 내일배움캠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장점
1. 12시간동안 상주하는 튜터님
내일배움캠프에서는 교육 기간 동안 매일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튜터님과 함께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직공부를 했던 경험때문에 혼자 공부하는게 익숙했기 때문에, 캠프를 수료하며 "튜터님께 좀 더 많이 물어볼 걸"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튜터님들의 존재는 매우 든든했습니다. 개인 과제나 팀 프로젝트를 주어진 데드라인 안에 완수해야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종종 시간 내 해결하지 못할까 하는 조급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언제든지 질문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튜터님이 가까이에 계셨다는 사실은 큰 심리적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특히, 제가 고민한 부분과 해결하려고 시도한 과정, 그리고 해결되지 않은 부분까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준비만 되어 있다면, 튜터님으로부터 돌아오는 답변은 매우 명확하고 실질적으로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피드백이었습니다. 튜터님들이 수강생의 성장에 진심으로 임하신다는 것을 느꼈던 특별한 경험도 있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중 한 팀원이 GitHub Actions를 이용해 CI/CD를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때, 튜터님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튜터님은 무려 3시간 30분 동안 함께 학습하며 문제를 의논하고 해결책을 적용한 끝에, 기능 구현을 성공으로 이끌어 주셨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는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튜터님들이 진심 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으로 항상 곁에서 서포트해 주십니다. 이 점이 내일배움캠프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 실력에 따라 관리해주는 수준별 맞춤 학습 & 튜터님이 직접 진행하는 특강
내일배움캠프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이자 제가 생각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기본 강의가 기초적인 부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면, 튜터님들이 직접 진행하신 특강은 실제로 배운 내용을 적용하거나, 기본 강의에서 이해가 모호했던 개념을 명확히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특강의 퀄리티는 정말 뛰어났습니다. 캠프 초반에는 생소한 기술 스택의 여러 이름들을 한꺼번에 접하며 "이 모든 기술을 다 알아야 할까?"라는 막연함과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기술특강에서 해당 기술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사용 이유, 핵심 기능을 간략히 설명해 주신 덕분에 막연함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어떤 기술에 집중하고 학습해야할지 우선순위를 재정립하며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수준별 맞춤 학습도 내일배움캠프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상대적인 실력이나 레벨에 대한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스탠다드 반에 속해 있었지만, 캠프에서는 다른 수준별 반의 강의를 녹화해 파일로 제공해 주셨습니다. 개인학습이 끝난 뒤, 원하는 시간에 다른 반의 강의도 들으며 더 폭넓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내일배움캠프는 각 수강생의 실력과 필요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면서도, 자유롭게 학습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3. 무제한 취업 지원 : 커리어톤
제가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한 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캠프가 끝났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돕기 위한 스파르타에서 운영하는 '커리어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커리어톤은 '기회의 제한 없이, 기간의 제한 없이, 비용 없이'라는 '3무(無)'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취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내일배움캠프 수료생만을 대상으로 하며, 이력서 작성부터 면접 준비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특히, 캠프 수료 후 갑작스러운 공백기에 놓인 수료생들이 학습 템포를 그대로 유지하며 취업 준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큰 장점입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커리어톤 프로그램은 수료생들이 안정적으로 취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끝까지 동행해 주는 든든한 지원 시스템입니다.
내일배움캠프 이전과 이후, 무엇이 가장 달라졌나요?
1. 기록하는 습관이 생긴 나
캠프 초반부터 튜터님과 매니저님이 가장 강조하셨던 말 중 하나는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세요"였습니다. 반복해서 강조하신 덕분인지, 개인 과제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사소한 코드 오류나 개선 사항이라도 스크린샷을 찍거나 메모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캠프가 끝났을 때, 문득 "정말 제대로 한 게 있었나?" 하는 회의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캠프 첫날부터 수료일까지 기록해둔 폴더를 열어보니, 당시의 경험과 배움이 생생하게 떠올랐습니다. 이러한 기록은 이력서 작성 시 프로젝트를 소개하거나 경험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단순히 취업 준비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삶의 매 순간을 기록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기록은 과거를 돌아보며 성장과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2. 핵심을 잘 전달하는 나
튜터님과 매니저님이 또 하나 강조하셨던 말은 바로 "예쁘게 말하세요"였습니다. 하나의 공동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방법은 팀원마다 다를수 있기에, 각자의 방법과 이유를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매우 잦았습니다. 이때 건설적인 의견 교류를 위해 정중하고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라는 의미에서 하신 말씀 같았습니다. 처음에는 젠틀하게 말하려다 보니 표현이 길어져 전달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핵심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매일 진행했던 스크럼 회의와 캠프 과정에 포함된 모의 면접은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본질에 집중하면서도, 상대방에게 필요한 정보만 명확히 전달하는 연습을 꾸준히 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불필요한 말은 줄이고, 핵심을 잘 전달하는 화법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내일배움캠프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최종 프로젝트의 기획 단계를 마친 뒤, 저는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채팅 기능' 구현을 맡았습니다. 커리큘럼에서는 채팅 기능 구현에 대한 학습 자료가 제공되지 않아, 처음부터 제가 직접 스터디하고 자료를 찾아가며 구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아보며 시도했지만, 기능 구현 주간 3일 차까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불안감과 압박감을 크게 느꼈지만,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도전했습니다. 여러 레퍼런스를 한꺼번에 보며 혼란을 겪던 초기와 달리, 공식 문서의 예시를 중심으로 참고 자료를 보완하며 코드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정리했습니다. 결국, 마침내 제가 구상했던 채팅 화면 창을 성공적으로 띄웠을 때 느꼈던 성취감과 쾌감은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고군분투 끝에 구현한 채팅 기능을 튜터님께 설명할 때는, 질문에도 막힘없이 상세히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 제가 공부하고 노력했던 시간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느끼며 깊은 뿌듯함을 얻었습니다.
내일배움캠프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내일배움캠프는 양질의 개발자 교육을 받고 싶은 분들, 특히 저처럼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여 좋은 환경과 지원 아래 캠프를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캠프에서는 단순히 이론적인 학습에 그치지 않고, 다수의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로서 필요한 기술은 물론, 문제 해결 능력과 통찰력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튜터님과 매니저님, 그리고 캠프 관계자분들은 학습적으로나 심적으로 큰 도움을 주며 끝까지 여러분을 이끌어 주실 겁니다. 무엇보다 비슷한 목표를 가진 동료들과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는 경험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캠프 수료 후에도 커리어톤 프로그램과 같은 무제한 취업 지원 시스템이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첫걸음을 내딛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내일배움캠프는 개발자로서의 좋은 시작을 함께할 수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 중이시라면 스스로의 가능성을 믿고 도전해 보세요. 끝까지 완주한다면, 분명 성장한 자신을 만나게 되실 겁니다.
글 | 내일배움캠프 자바 6기 수료생
편집 | 김진원 팀스파르타 에디터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전공자인데 IT 업계 취업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T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취업 코칭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다음 링크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메일로 1:1 커리어 상담권과 취준 자료집을 보내드릴게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