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을 사용 안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오늘 하루만 해도 몇 가지 앱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떠올려 보면, 매 순간 앱을 활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모바일 앱은 어떻게 개발되는 걸까요? 앱 개발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앱 개발 언어 중 대표 주자이자 안드로이드 앱 개발 언어의 대명사 Flutter(플러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Flutter (플러터) 1) Flutter (플러터) 2) Flutter (플러터) 언어
- 플러터 장점, 단점 1) 플러터 단점 2) 플러터 장점
-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
- 플러터 개발자 전망
1. Flutter (플러터)

1) Flutter (플러터)
Flutter(플러터)란 구글이 개발하고 관리 지원을 하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에는 모바일 앱 개발만을 지원했지만, 지금은 안드로이드, iOS, 웹, Windows, MacOS, Linux 총 6가지의 환경에서 개발이 가능합니다.
2) Flutter (플러터) 언어
Flutter(플러터)는 구글의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 Dart를 이용합니다. 멀티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구글이 직접 개발한 언어로, UI 구현에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플러터 장점과 단점

1) 플러터 단점
- 디버깅 고충 플러터를 통해 서비스를 개발했다면, 나의 서비스가 아닌 플러터 자체에 버그 이슈가 발생할 경우 직접 디버깅이 불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플러터 플랫폼 자체는 서비스와 별개이기 때문에, 플랫폼 자체에 오류가 발생해 운영에 문제가 생긴다면 플러터 플랫폼 측에서 이를 고쳐 주기 전까지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 OS API 즉시 사용 불가능 OS에서 제공하는 API를 크로스 플랫폼인 플러터에서 적용해 주기 전까지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플러터 플랫폼에 대한 의존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플러터 장점
이러한 이유들로 플러터가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시절, 도입 또는 입문을 망설이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무려 점유율 42%를 기록할 만큼 높은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어떤 점 때문에 이러한 사용성 변화가 있었을까요?
- 플러터 위젯 : UI 구현 최적화 플러터는 UI 구현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플러터의 위젯 기반 구성 덕분인데요. 위젯은 플러터에서의 UI 요소 구성 단위로, 레이아웃, 텍스트, 버튼, 애니메이션, 형태 등을 위젯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젯을 통해서 UI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퍼즐을 맞추듯이 자유로운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한 번 만들어 둔 위젯을 에셋처럼 사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 사용할 수 있어 사용성이 높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죠.
- 안드로이드와 iOS 동시 개발, 앱과 웹 동시 개발 플러터(flutter)는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 가능한 프레임워크로, 하나의 코드로 여러 환경에서의 개발과 빌드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른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들에 비해서 훨씬 많은 수인 6가지 환경에서 동시 개발이 가능한데요. 앱뿐만이 아니라 윈도우, MacOS, 리눅스까지 웹 환경에서도 동시 개발과 빌드를 할 수 있습니다. 각 환경마다 차이도 최소화되도록 개발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간결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어떤 프레임워크도 따라올 수 없는 플러터의 압도적 장점입니다.
- Hot Reload(핫 리로드) Hot Reload(핫 리로드)는 코드 변경 사항이 빌드를 할 필요 없이 즉시 반영되게 하는 기능입니다. 빌드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수정 내역 반영이 빠를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UI 역시 바로 업데이트가 되어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을 다시 시작할 필요 없이 현 상태를 유지하며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어요.
- 비용과 시간 절약 위젯을 이용해 UI 구현에 장점이 있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동시 개발까지 가능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담 없이 개발을 이어갈 수 있고, 한 번의 작업으로 여러 작업을 해결할 수 있어 완성하기까지의 시간이 줄어들죠. 더불어 여러 환경이나 환경별 빌드에 들어가는 리소스와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

계속해서 플러터가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 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크로스 플랫폼 도구는 단일 코드베이스로 여러 ‘플랫폼’에서 ‘크로스(cross)’하여 동시에 개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플러터 외에도 메타가 만든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자마린(Xamarin)이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입니다. 이 두 가지는 각각 안드로이드와 iOS 두 환경에서 동시 개발이 가능합니다.
플러터가 이들 중 압도적인 많은 환경에서의 동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 중 가장 전망이 좋고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죠.
4. 플러터 개발자 전망

그렇다면 플러터 개발자 미래 전망은 어떨까요?
리액트 네이티브가 플러터보다 출발은 빨랐지만, 플러터는 2017년 출시된 이후 가파르게 성장하여 활용 범위가 압도적으로 넓어졌습니다. 국내외 글로벌적으로도 기존의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들보다 더 많은 개수의 환경에서 동시 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개발자들의 입문을 늘리기도 했죠.
사실 이는 기본적으로 모바일 앱 시장 자체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보급 비율이 매우 높은 현재 상황에 따라 앱 시장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2024년 시장 규모 2.26억 달러에서 2025년 2.37억 달러, 그리고 2033년에는 3.53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5.0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Global Growh Insights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 점유율, 성장 및 산업 분석

특히 국내 앱 개발 시장은 성장이 더욱 가쁩니다. 2024년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10조원을 넘어섰고, 소비자 지출액은 2023년 대비 무려 25%가 상승했습니다. 세계 앱 시장 규모 4위에 올라서며 현재 전세계 앱 시장 규모 상위 10개 국가 중 지출액 증가세가 가장 가파릅니다. 비게임 부문 앱으로만 정합한 결과가 이러할 정도이니, 앱 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커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죠.
출처 : 폰 못놓는 한국, 모바일 앱에 10조 썼다
전 세계적으로 2024년 4월 기준 안드로이드가 71.31%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상황에서, 더욱 양방향 앱 개발에 용이한 언어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플러터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플러터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플러터 역량을 갖춘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2025년에는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출처 : 아이폰 vs 안드로이드 - 2025년 사용하기 더 좋은 스마트폰은?
그뿐만이 아니라 플러터는 구글의 전폭적인 서포트를 받으며 계속해서 입지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버전 업데이트가 이어지고 있고, 개발 환경도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죠. 그에 더해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라는 장점으로 최근 많아지고 있는 앱-웹 양방향 서비스들에서 사용성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5. 플러터 개발자가 되는 법

그러한 이유들로 플러터 개발자는 현재 앱 개발 시장에서 높은 수요치가 있습니다. 타 언어들에 비하면 최신 기술에 속하기 때문에 기술 얼리어답터로 커리어를 꾸밀 수 있다는 기회도 있죠. 그런 만큼 신입 공고도 많아 커리어의 시작에도 적절하죠.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플러터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내일배움캠프를 통해 플러터에 입문하세요.
1) 개발, 0부터 10까지 : 제대로 된 커리큘럼
플러터는 현재 점유율 42%의 실사용률 높은 프레임워크입니다. 플러터의 언어인 다트(Dart)는 학습 곡선이 완만하여 언어의 이해에 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내일배움캠프의 플러터 트랙은 이러한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인 캠프 시작 전 사전캠프를 통해 미리 맛보기 강의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정규 과정이 시작하면 바로 기본기를 다지고 입문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 짧은 기간 안에 확실하게 습득해 보세요.
2) 디자이너와 협업, 앱 출시까지 끝내는 완벽 팀 프로젝트 경험
앱 출시와 프로젝트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서비스 운영 및 개선 경험이 취업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일배움캠프 앱 개발 부트캠프는 팀 프로젝트를 다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UIUX 디자이너와의 협업이 가능합니다. 최종 프로젝트 진행시, 신청자에 한해 프로젝트에 적합한 디자이너를 배정해 드립니다. 앱 개발 수강생들에게만 드리는 한정 혜택으로, 개발자 직무 취준생들끼리만 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타 직군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는 앱 개발 수강생들에게만 드리는 한정 혜택으로, 실제 앱 배포를 하고 서비스 사용성을 개선하는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포트폴리오 퀄리티를 한층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인턴십 기회 제공
내일배움캠프에서 배운 이론과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실제 회사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턴 업무들을 이력서에 잘 녹일 수 있도록 전문 커리어 매니저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IT 취업에 한계란 없다, 내일배움캠프에서 여러분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하세요
비전공자, 늦은 나이, 경험 부족···, 도전을 머뭇거리게 하는 단어들은 너무 많습니다. 대부분은 이 단어들의 무게에 짓눌려 결국 시작조차 못 하고 포기하죠.
내일배움캠프는 IT 취업에서 여러분의 발목을 잡는 단어는 아무것도 없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내일배움캠프에서 탄생한 수천 명의 IT 취업생으로 증명했죠.
내일배움캠프가 여러분의 가능성에 대한 ‘의심’을 ‘확신’으로 바꿔드리겠습니다. 체계적이고 꼼꼼한 관리, 고도화된 커리큘럼, 그리고 매니저와 튜터의 적극적인 지원을 믿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 보세요.
특별 1:1 진로 상담 이벤트: 내게 맞는 IT 직무 찾기

1:1 상담으로 내게 맞는 일이 어떤 것인지 찾아 보세요. 지금 당장 아는 것, 준비된 것이 없더라도 내가 어떤 일과 잘 맞을지 짚어드립니다.
상담을 받는 분들께 최신 이력서 작성 가이드와 더불어 내일배움캠프 등록 시 인턴십 기회를 보장합니다.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 진로 상담을 받아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