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28, 2023

웹 개발 부트캠프 수강생의 하루 | 웹 개발 공부 방법

비전공자도 웹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은 웹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 하루를 따라가봤습니다.
웹 개발 부트캠프 수강생의 하루 | 웹 개발 공부 방법
💡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몰입. 내일배움캠프 수강생이라면 꼭 지켜야 하는 규칙입니다. 도대체 내일배움캠프에선 매일 12시간 동안 무엇을 하는 걸까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의 일과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웹 과정 3기 Spring트랙을 운영하는 매니저가 직접 알려드립니다.
 

1. 오전 8:50분, 입실 체크로 하루를 시작

캠프 시작 10분 전. ‘띵—’ 슬랙 알람이 하나 울립니다. 내일배움캠프는 모든 커리큘럼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자의 컴퓨터 앞에만 앉으면 되죠.
📢
매니저님 : “김르탄님~ 혹시 입실체크 하셨나요?”
가끔 입실 체크를 놓치시는 수강생이 있는데요. 그럼 저와 같은 매니저가 직접 전화를 드려 체크인 확인을 합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는 출석 기준을 충족해야 수료할 수 있습니다.
수강생들은 체크인 페이지에서 입실 체크를 마치고, Zoom으로 이동합니다. 매일 Zoom을 켜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주차가 시작되는 월요일이나 과제가 시작되는 날엔 매니저의 ‘발제’를 통해 이번주의 타임라인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학습/프로젝트 중 학습 목표, 목적, 활용 방안에 대한 학습가이드를 포함하여 꼭 챙겨야 할 공지도 함께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발제가 끝나면 수강생들은 본격적으로 ‘학습 모드’에 돌입합니다.
 
 

2.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팀원, 멘토, 매니저와 학습

내일배움캠프는 온라인 메타버스 환경 Zep(젭)으로 진행됩니다. 팀원과의 협업, 멘토링, 특강, 프로젝트 발표, 스터디, 모의면접 등 캠프 기간 동안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메타버스에서 이뤄지죠. 메타버스 내의 팀플방, 멘토링방, 발표방에서는 화상회의도 가능합니다.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전, 팀 노션에 ‘오늘 할 일’을 작성한 후 팀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오늘 할 일을 작성하는 이유는 각자의 페이스대로 학습 계획을 세운 후, 서로 체크하며 성공적으로 학습 주차 또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Zep에서 학습을 하고 있는 수강생들.
메타버스 플랫폼 Zep에서 학습을 하고 있는 수강생들.
 

주차별로 달라지는 오늘 할 일

오늘 할 일은 주차별로 달라질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주라면 팀 내에서 해야 하는 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초 주차(0~3주)에는 매일 학습 과제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1주차에는 미니 프로젝트를, 2~3주에는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입문하는 이론 학습을 합니다. 미니 프로젝트 에서는 사전캠프 학습을 기반으로 한 간단한 페이지 만들기 프로젝트를, 프로그래밍 기초 주차에서는 Java를 배우게 됩니다.
기초 주차가 끝나면 주특기 주차(4~13주)가 시작됩니다. 주특기 주차에서는 본격적으로 Spring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Spring MVC패턴을 시작으로 쿠키, 세션, 토큰을 활용한 권한 관리, 보안을 위한 Spring security 등 스프링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심층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추가로 데이터베이스, 배포 등 최종 프로젝트 전에 개발자로서 꼭 필요한 부분들을 챙겨갑니다.
마지막 런칭 주차. Spring 트랙의 최종목표인 최종프로젝트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이 프로젝트가 매력적인 이유는 실서비스를 준비하여 실제 유저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통해 유지, 보수, 개선 경험을 하여 실무와 유사한 경험을 한다는 점입니다.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죠. 동시에 취업을 위해 작성하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채울 자산이 가득 생깁니다.
잠시 딴 이야기로 샜네요. 다시 Spring 수강생의 일과를 말씀드릴게요.
 
 

3. 점심먹고 2시부터는 집중 코딩!

밥을 먹고 2시부터는 집중 코딩시간입니다. 강의만 주구장창 듣는다고 절대 개발 실력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고민하고 이것저것 시도해보며, 깊게 생각하는 시간이 어떤 노력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은 집중 코딩 시간을 통해 강의를 듣거나 개인 과제를 해결하고,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발견하고 정리합니다. 팀별로 진행하는 알고리즘 스터디도 이 시간에 진행되죠. 먼저 각자 문제를 푼 다음, 코드를 돌아가면서 리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실제 코드리뷰를 연습도 해보고, 다른 사람의 코드를 통해 배워가는 시간이 됩니다.
아무리 고민해도 도저히 풀지 못하는 문제도 있겠죠? 이럴 때는 튜터님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집중 코딩 시간에도 튜터님께서 항상 상주하고 계신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은 집중적인 공부를 통해 온전히 여러분들만의 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해보세요.
👩‍🏫
튜터님의 멘토링 시간 : 항상! 멘토링 방식 : 효과적인 질문을 위한 방법을 알려드려요. 이에 맞춰 나의 질문을 가다듬고, 튜터님의 방으로 갑니다. 화면 공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튜터님과 함께 문제를 해결합니다.
 
 

4. 수준별 수업으로 실력을 업그레이드📈

저녁을 먹고 나면 수준별 수업을 듣습니다. 수준별 수업은 주특기 주차에 계속 진행됩니다. 수강생들은 현재 실력에 맞는 반을 선택해 보충 또는 심화학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3개의 반으로 운영됩니다.
강의는 다양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녹화된 강의로 기술 지식을 배우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실시간 강의를 듣기도 합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수강생들은 이 시간을 통해 개발자에게 필요한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을 모두 기를 수 있어요.
 
 

5. 오늘의 하루를 TIL로 정리하고 회고

오늘 해야 할 일을 모두 마치면 TIL을 정리합니다. TIL은 ‘Today I Learned’의 약자로 ‘오늘 내가 배운 것’이라는 의미죠. 오늘 하루 동안 배운 것 또는 경험하고 느낀 것을 기록하고 회고하는 방법입니다.
개발 문화에서 TIL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성장기록과 꾸준함을 모두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TIL을 보고 채용을 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혼자서는 꾸준히 작성하기 어려우실텐데요. 매니저의 찐한 관리로 매일 TIL을 작성하고, 우수TIL을 선정하여 함께 공유하기도 합니다!
👉TIL을 작성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링크
 

나의 현재를 진단할 수 있는 개발역량점검표

TIL이 하루를 정리하기 좋은 방법이라면, 개발역량점검표는 내일배움캠프 생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수단입니다. 수료 때까지 도달해야 하는 학습목표를 전체 뷰에서 보고, 현재 나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더 채워야할 부분은 어느 부분인지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개발역량점검표에 있는 내용들만 채워도 충분히 취업 가능합니다. 매일 빈칸을 채워나가며 학습에 대한 보람도 느껴보세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개발역량점검표.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개발역량점검표.
 

6. 오후 9시,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후 9시가 ‘띵—’하고 퇴실 알람이 울리면 수강생들은 퇴실 체크를 합니다. 가끔 코딩에 너무 집중하느라 퇴실 체크를 까먹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매니저들은 모든 수강생들이 퇴실 체크를 했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사실 프로젝트 기간이 되면 ‘오후 9시 종료’는 무의미해집니다. 수강생들은 팀원들과 함께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 늦은 밤까지 모니터 앞을 지키죠.
 

개발자 취업을 꿈꾸고 있나요?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하세요!

웹 개발자를 꿈꾸는 개발자의 하루 어떠셨나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4개월 동안 이런 하루를 반복하는데요. 꽤나 힘든 시간일 테지만 그만큼 인생에서 값진 시간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비전공자라서, 코딩 경험이 전혀 없어서, 다른 직업을 갖고 있어서. 그동안 이런 부담감 때문에 망설였다면, 내일배움캠프를 믿고 도전해 보세요. 개발자의 꿈에 다가서지 못하게 하는 수많은 장애물들을 넘을 수 있도록 내일배움캠프가 든든한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당신의 결심을 결실로 만들어 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