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우수 TIL | Unity 11기 7월 3, 4, 5주차

TIL 작성 방법이 궁금한가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의 우수 TIL을 참고해 보세요.
Jul 31, 2025
내일배움캠프 우수 TIL | Unity 11기 7월 3, 4, 5주차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은 매일 그날 배운 것을 정리하는 TIL(Today I Learned)를 블로그에 업로드합니다. TIL은 자신의 개발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취업할 때 성실함을 증명하는 수단이 되죠.

내일배움캠프의 수강생들은 TIL을 어떤 방법으로 작성하고 있을까요? 내일배움캠프 수강생들의 우수 TIL을 발표합니다.

김기태

✍🏻 [2025/07/09] TIL : TextRPG 개인프로젝트-2(상점, 인벤토리,스탯)

🧑🏻‍💻 선정 이유

기태 님은 이번 TIL을 통해 트러블슈팅의 모범이 무엇인지 보여주셨습니다. 문제 코드를 작성하게 된 맥락을 소개하고 구현하려던 기능과 방법을 설명하여 문제의 배경을 확실하게 전달하였으며, 오류와 파악한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까지 잘 정리해주셔서 트러블슈팅을 읽는 것 만으로도 해당 문제를 직접 겪어보는 것 같았습니다. 벌써부터 이런 퀄리티라면 수료하실 무렵에는 얼마나 꽉 찬 포트폴리오가 되어있을지 많은 기대가 됩니다.

박민제

✍🏻 유니티개발과정 수강 - 2주5일차 - Text RPG 만들기 숙제

🧑🏻‍💻 선정 이유

민제 님의 TIL은 과제 중 겪은 시행착오를 솔직하게 풀어내고, 해결 과정을 코드와 함께 구체적으로 정리해 학습 흐름이 잘 드러난 글입니다. 단순 구현에 그치지 않고 시도해본 점과 알게 된 점이 담겨 있어, 개념을 단단히 잡기 위한 학습자의 태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참고 자료를 첨부하고, 유사한 구조에 대한 응용 가능성까지 고민하는 모습에서 기록의 목적과 효과를 인식하고 있다는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원정우

✍🏻 Til내일배움캠프 12일차 TIL c#기초,개인과제 셀프 피드백

🧑🏻‍💻 선정 이유

정우 님의 TIL은 단순히 개념을 나열하지 않고, 실전 과제에서의 시행착오와 코드 개선 과정, 그에 대한 자기 성찰이 매우 잘 담겨 있습니다. 특히 캡슐화, 리팩토링, 네이밍, 구조 분해 등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으려는 태도가 돋보이며, 클래스 구조나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혼란을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풀어낸 점도 인상 깊습니다. 또한 자동 구현 속성이나 속성과 필드의 차이처럼 C# 문법의 본질적인 부분을 깊이 이해하려는 자세가 돋보이며, 회고 또한 솔직하고 현실적이라 학습자로서의 성장이 느껴지는 기록입니다.

손건희

✍🏻 [내일배움캠프] 16일차 - [Text RPG] 피드백

🧑🏻‍💻 선정 이유

건희 님은 이번에 개인과제 및 팀프로젝트에 대한 튜터님의 피드백으로 아티클을 작성해주셨는데, 단순한 내용 정리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수용하려는 자세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슥 보고 “오 칭찬이 많군. 역시 잘했구나” 하고 넘기지 않고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좋았고 어떤 부분이 개선이 필요한지 파악하려고 하셨으며, “다음에는 이렇게 하면 좋겠구나” 등 피드백을 진지하게 숙독하고, 본인의 코드에 응용할 수 있는 여지를 찾아가는 부분에서 건희 님의 성장 포텐셜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조영종

✍🏻 내일배움캠프_Unity_부트캠프_23일차) 메타버스 과제 트러블 슈팅

🧑🏻‍💻 선정 이유

영종 님의 TIL은 과제 수행 중 직면한 문제를 중심으로 트러블슈팅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며 영종님만의 의사결정 과정이 잘 드러납니다. 여러 방식을 검토하고 최적의 방안을 선택한 과정과 이유를 설명하는 등 사고 흐름이 자연스럽게 전개됩니다. 또한 Unity 신 Input System 학습에서의 시행착오와 해결 과정을 구체적으로 담아 실무형 문제 해결력을 보여줍니다.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회고로 정리해 성장 지향적 학습 태도를 효과적으로 드러난 TIL입니다.

이영신

✍🏻 [내일배움캠프] 2주차 14일 TIL_유니티 입문(유사 2D메타버스 만들기_펜싱 미니게임 기초)

🧑🏻‍💻 선정 이유

펜싱 게임의 전투 스타일에 맞춰 기존 키 입력 기반 대시 기능을 마우스 클릭 방향 기반으로 전환하고, 힘·마찰·회전 로직을 정교하게 설계하여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단순 구현에 그치지 않고, Mathf.Atan2, ScreenToWorldPoint 등의 수학적 계산을 통해 회전 방향 제어를 구현했으며, 주변 범위 인식 방식으로 상호작용 처리도 개선했습니다. 또한 점수 시스템과 매니저 구조를 설계하여 미니게임 확장 기반도 마련했으며, 실험과 회고를 반복하며 기능을 구조화한 경험을 잘 작성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결심이 결실을 맺을 때까지 내일배움캠프가 함께합니다.

내일배움캠프는 단순히 지식을 쌓는 곳이 아닙니다. 성장하는 개발자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장이죠. TIL과 같은 아주 작은 습관부터 끝까지 나를 믿고 해내는 끈기까지. 누구나 개발자라는 꿈에 가닿을 수 있도록 가장 안전하고 튼튼한 계단을 놓아드립니다.

오직 성장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 가장 효율적으로 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지도하는 튜터진, 매니저의 꼼꼼한 멘탈 관리까지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일배움캠프와 함께 인생에서 가장 성장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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