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창업자를 팀 프로젝트에서 만났어요. 제겐 정말 큰 수확이죠. ··· 대상이라는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다니던 직장을 관두고 잘하는 일을 하고 싶어 뛰어든 창업. 내일배움캠프에서 창업의 0부터 10까지를 배울 수 있었다는데요. 시너지를 내는 공동 창업자까지 찾아 서비스를 키워가고 있는 준희 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개발과 창업을 같이 배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어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내일배움캠프 앱 창업 과정을 수료한 이준희입니다. 지금 플랫폼 창업을 준비 중이에요.

창업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저만의 강점을 살려서 일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더라고요. 창업하면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창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방법을 많이 찾아봤습니다. 찾아볼수록 막막해지더라고요. 표를 만들어서 비교할 정도로 시간을 들여 조사를 했는데요. 그 중에서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이유는 ‘개발과 창업을 같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창업에 앱 개발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앱 개발의 역량이 있으면 아무래도 본인이 시장에서 검증할 수 있는 강점이 하나가 더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으면 그거를 시장에서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죠. 앱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다면 빨리 만들어보고 테스트해 볼 수 있어요.
내일배움캠프 합류 전에 개발 경험이 있었나요?
전혀 없었습니다. 개발 지식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내일배움캠프에 합류한 거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컸는데요. 내일배움캠프는 밀착 관리가 굉장히 잘 되어있더라고요. 궁금한 점을 언제든 물어볼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해서 믿고 도전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 관련해서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내일배움캠프에서의 학습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단계적으로 시장 조사, 아이템 선정 등 단계적으로 창업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더라고요. 언제든지 내일배움캠프에서 배운 사이클을 토대로 창업을 시작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또, 팀프로젝트를 할 때 디자이너 분을 지원해 주시는데요. 디자이너 분이 오셔서 로고, 서비스 대표 색상 등 앱에 대한 디자인을 함께 해주셨습니다. 서비스의 전문성이 훨씬 높아 보이더라고요.
튜터님들께는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아서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모르겠는데요. 제가 개발 튜터님들을 정말 귀찮게 했어요.(웃음)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다 보니까 세세한 것 하나까지 많이 여쭤봤는데, 항상 최선을 다해 도와주셨어요.
또, 창업 튜터님께는 주말에도 연락드렸어요. 내일배움캠프 기본 학습 시간 외에도 시간을 내서 코칭을 해주셨습니다. 지금 정부 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많이 도움을 주시고 계세요.
정부 지원 사업 관련해서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자세히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튜터님들은 정부 지원 사업을 다 경험해 보신 분들이세요. 그래서 면접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심사위원 입장에서 어떤 걸 중점적으로 보는지 등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튜터님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아예 알지 못했을 것들이죠.
아무것도 모르고 막연하게 작성했던 사업 계획서도 튜터님의 손을 거치니 더욱 전문적으로 보이더라고요. 어떻게 도식화하면 구체적으로 아이템을 설명할 수 있는지, 시장 조사 부분은 어떻게 기록해야 하는지 등 디테일한 부분을 잘 잡아주셨습니다.

“내일배움캠프를 통해 공동 창업자를 찾았어요.”
팀 프로젝트 과정에서는 어떤 성장이 있으셨나요?
다른 수강생분들을 보면서 긍정적인 자극을 많이 받았어요. 각 창업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거든요. 그런 걸 보면서 인사이트를 얻었어요. 제 아이템에 도입하면 어떨까, 싶기도 하고요.
또, 공동 창업자를 팀 프로젝트에서 만났어요. 제겐 정말 큰 수확이죠. 저는 기획과 마케팅, 그분은 개발로 포지션이 뚜렷하게 나뉘어 있었어요. 그게 매우 큰 시너지를 냈던 것 같고요. 팀 조합이 좋아서, 대상이라는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준비하고 계신 창업 아이템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I를 기반으로 한 상담사 매칭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리니어스’라는 앱인데요. 요즘 상담이 필요한데 받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요. 그런 사람들에게 상담사를 효율적으로 연결해 주고 싶다는 마음에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때 전공이 상담 쪽이어서, 다른 분야보다 자신감이 있기도 하고요.
앱 로직을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상담사분에 대한 자격 정보를 보고서 상담을 신청하게 되는데요. 채팅, 전화, 화상 세 가지 상담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간단하고 쉽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어요.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앞으로 할 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올해는 우선 정부 지원 사업과 다른 투자 유치를 받는 게 가장 큰 목표예요. 지금은 부부 상담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 있는데요. 2년 차에는 가족 전체, 3년 차에는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창업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니요?
시도하는 것 자체가 참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시도가 다소 무모하게 느껴진다면, 체계적인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죠. 제가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은 것처럼, 여러분들도 내일배움캠프를 통해서 창업을 빠르게 구체화하면 좋겠습니다. 응원합니다.
가슴 뛰는 나만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IT 창업에 도전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내일배움캠프가 꿈을 이루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MVP 앱 서비스 런칭과 운영을 경험하고 내년까지의 창업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창업 경험자, 현직 CEO의 멘토링도 제공합니다. 내일배움캠프 앱 창업 캠프로, 가슴 뛰는 일에 도전하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