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부트캠프를 둘러싼 의문, 스파르타가 답하다

국비지원 부트캠프에 관한 부정적인 후기도 정말 많은데요. 내일배움캠프는 어떨까요? 운영 매니저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Aug 16, 2023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둘러싼 의문, 스파르타가 답하다
최근 국비지원 부트캠프에 관한 부정적인 후기들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강사 경력 부족, 부실한 커리큘럼, 수강생 방치, 경쟁력 없는 포트폴리오, 취업 지원 부족과 같은 주제들이 눈에 띄죠.
내일배움캠프는 어떨까요. 내일배움캠프를 운영하는 매니저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봤습니다. 매니저의 답변을 듣고, 내일배움캠프에 대해 직접 판단해 보세요.
 

🤔 국비지원 부트캠프 강사 : 강사들의 경력이 부족하다?

👩🏻‍💻 내일배움캠프는 기본적으로 3년 이상 현직에 종사했고, NCS확인강사* 자격을 얻은 분들만 튜터(강사)로 선발해요. 이것은 기본 조건에 불과하죠. 내일배움캠프 튜터로 합류하기 위해서는 면접 전형을 통과해야 합니다. 면접에서는 교육자적인 자질이 있는지, 성장 욕구가 있는지, 기술적인 역량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죠.
튜터를 뽑을 때 기술 외에 다른 능력도 중요하게 평가하는 이유는 저희는 튜터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방식으로 수업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수강생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죠. 수강생들에게 기술적인 고민을 끌어내고, 미래상을 그려줄 수 있는 분을 튜터로 모십니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해당 분야의 역량을 인정해 승인된 강사
 

🤔 국비지원 부트캠프 커리큘럼 : 커리큘럼이 부실하다?

👩🏻‍💻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요.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은 ‘완벽하진 않지만 현존 부트캠프 중엔 최고’예요. 현업 개발자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것은 물론, 수강생들이 제로 투 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죠. 왕초보, 비전공자, 문과 출신 등 수강생들이 어떤 조건으로 시작했든 결국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가장 큰 목표거든요.
내일배움캠프의 커리큘럼을 따라오면 현업 개발자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어요. 한 예로, 앱 개발 트랙에서는 디자이너를 지원하는데요.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소프트 스킬 역량을 기를 수 있죠. 이뿐만 아니라, 현업 개발자처럼 실제 앱을 배포해보고 베타테스트를 받은 뒤 피드백을 반영해 개선하는 과정까지 커리큘럼에 포함돼 있어요.
수준별 학습도 지원합니다. 내일배움캠프는 국비지원 특성 상 수강생들의 수준이 천차만별인데요. 단계마다 역량을 평가하고, 반을 재편해 모든 수강생들이 ‘개발자 취업’까지 갈 수 있도록 독려해요.

🤔 국비지원 부트캠프 관리 : 수강생 관리를 하지 않는다?

👩🏻‍💻 튜터를 일주일에 몇 시간 또는 서면으로만 만날 수 있는 부트캠프도 있다고 들었어요. 내일배움캠프는 반대예요. 항상 튜터가 상주해 있어 언제든 찾아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단, ‘집중 코딩’ 시간에는 튜터 없이 혼자 몰입해서 문제를 해결하죠. 개발자에게는 스스로 학습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거든요.
저희는 수강생들의 멘탈 관리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부트캠프를 하다보면 ‘이 길이 정말 맞나?’ ‘취업은 할 수 있을까?’와 같이 막연한 두려움이 생기는데요. 이런 두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해 개발자들을 초청해 다양한 동기부여 특강을 열어요. 연봉 1억 받는 대기업 개발자 되는 법, 학습법 특강, 좋은 개발자의 비밀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죠. 또, 수강생들이 지치지 않도록 같은 경험이 있는 담임 매니저들이 수시로 1:1 멘토링을 해준답니다.
 

🤔 국비지원 부트캠프 포트폴리오 : 수료생의 포트폴리오는 경쟁력이 없다?

👩🏻‍💻 저도 유튜브에서 비슷한 주제의 영상을 봤어요. 영상 속에서 한 개발자가 “부트캠프 이력서에는 토이 프로젝트*들만 가득하기 때문에 쳐다도 안 본다”고 말하더라고요. 실제로 채용담당자와 이야기해봐도 앱을 만들기만 하고, 운영과 개선 경험이 없다면 아무리 프로젝트의 범위가 넓어도 토이 프로젝트로 생각한다고 하더라고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요. 내일배움캠프의 수강생들이 경험하는 프로젝트는 실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어요. 저희는 최종 프로젝트 하나만 포트폴리오에 넣어요. 최종프로젝트에는 앱 개발은 물론이고, 배포, 유저테스트, 리팩토링까지 현업 개발자가 겪는 한 사이클이 모두 담겨 있거든요.
*개인 혹은 소규모 그룹이 개인적인 깨달음이나 능력 향상을 위해 하는 단기 프로젝트.
 

🤔 국비지원 부트캠프 취업 : 취업 지원이 부족하고, 취업률이 낮다?

👩🏻‍💻 내일배움캠프는 기간 제한 없이 취업을 지원해요. 첫 취업뿐만 아니라 이직할 때도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죠. 수료생이 만족할 만한 곳에 취업할 때까지 현업 개발자의 이력서 컨설팅, 코딩테스트 대비 스터디, 현직자와의 모의면접 등을 진행합니다.
내일배움캠프의 수료생만이 누릴 수 있는 채용 기회도 있어요. ‘팀스파르타 전형’을 따로 운영하는 기업도 있고, 자체 채용 플랫폼인 ‘인텔리픽’으로 지원하면 모의면접 결과가 반영되기 때문에 다른 경쟁자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항간에는 ‘국비지원 부트캠프를 나오면 SI 업체*만 가기 때문에 커리어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말도 있죠. 저희는 취업 지원을 할 때 수료생들이 앞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요. 앞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기업을 추천하기 때문에 SI로 취업하는 비율이 현저히 낮죠.
*SI : 시스템통합 기업
 

고민이 끝났나요? 이제 내일배움캠프에서 개발자로의 여정을 시작하세요

국비지원 부트캠프는 인생에 딱 한번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내일배움캠프는 수강생들이 이 기회를 헛되이 날려보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과정을 준비했어요. 이번 기회에 개발자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단단한 의지만 준비해오세요. 내일배움캠프와 함께 보내는 4개월은 인생 최고의 성장 경험이 될 거예요.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