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전공자가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한 이유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리액트 6기 수료생의 솔직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Dec 10, 2024
개발 전공자가 내일배움캠프를 수료한 이유
 
🌐
내일배움캠프 수료생은 내일배움캠프 과정을 어떻게 회고할까요? 수료생의 입으로 직접 전달하는 솔직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
*이 글은 수료생 개인 블로그에 발행된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원글 바로가기
 
이걸 적으면서 내게 가이드 라인이 생기길 바란다.
 

1. 내일배움캠프 이전의 삶

우선 나는 개발 관련 전공자였다. 물론? 전공 공부는 했지만 개발 공부는 안 하는... 덕분에 가장 기초적인 javaL react... 그 외의 문법에 관해선 잘 모르는 상태였다.
html과 css는 잘 다룰 수 있었지만, java는... 글쎄다...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수준이었다. 그냥 변수랑 포인터같이 진짜 기본적인 지식만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java를 배웠지만 그걸 응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들지 못했기 때문에 관련된 지 식들이 다 증발했기 때문이다.
여튼 졸업은 점점 다가오는데 지식도 없고, 뭐 하나 잘 해놓은 게 없어서 뭘 해야 할지 잘 몰랐던 시기였다. 그렇게 방황하던 시기에 방학이 다가왔고 주변인이 한 번 내배캠에 신청해 보는 건 어떻냐고 해서 내배캠에 신청하게 되었다. 그 결과 합격해서 내배캠을 수료하게 되었다. (오예)
 

2. 내일배움캠프를 선택한 계기

사실 다른 캠프를 찾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른다. 지인이 추천해주었고 커리큘럼을 봤을 때 내가 잘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어떤 캠프를 가는 내가 얼마나 많은 지식을 알게 되고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 같다.
 

3. 내일배움캠프의 장점

확실히 내배캠을 하기 전이랑 후랑 코딩을 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달라지지 않았나 싶다. 내가 전공자라지만, 거의 비전공자에 가까운 코딩 실력을 갖고 있었는데(코드보단 기기 쪽을 많이 만져서) 확실히 초반에 비하면 많이 좋아진 것 같다. java... html... css만 끄적이던 시기와 다르게 이제 혼자서 Next 셋업도 할 수 있고 데이터를 불러와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번에는 데이터를 불러오는 게 아니라 뭔가 다른 쪽으로 해보고 싶다. 데이터를 넣고 빼는 거 말고 뭔가 창의적인 무언가... 다만 너무 CRUD에 집착해 그거랑 관련된 기술들만 많이 늘었다...ㅜT (supabase응용이라던가 물론 어떻게 데이터를 넣는가의 방식을 다르게 할 수는 있다. 그림일기라던가 청첩장 제작같이) 비전공자분들이 많았고, 경력직도 꽤 있었다. 그 비전공자분들이 하나의 커다란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맞춤 학습이 잘 되어있으며, 격주마다 팀 프로젝트가 있어, 그 주에 배운 것을 확 실하게 다지고 갈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확실히 팀프로젝트가 많다... 그 팀 프로젝트를 나중에 내가 얼마나 리팩토링하느냐에 따라서 그 프로젝트를 사용할지 말지도 정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나태하고 게을렀던 나에게는 최적이었던 것 같다. 덕분에 루틴이 생겼다.
 

4. 내일배움캠프 이전과 이후, 무엇이 가장 달라졌나?

자신감? 물론 지금도 내가 코딩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자신감이 그리 많지는 않다. 하지만 적어도 어떤 코드를 써야하는지. 내가 내배캠에 지원하면서 목표로 했던, 여기에는 이런 코드를 사용하면 되는구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주변에서도 뭔가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고 말해주었다.
원래 코딩이란 마스터를 한 것 같아도 매번 새로운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코딩을 시작한 순간부터 공부란 빠질 수 없는 존재이긴 하다. 그래도 아무것도 없이 백지상태에서 코드를 적을 수 있다는 게 제일 짜릿하다. 그리고 더 이상 팀프로젝트에 있어서 두려움이 없다. react, typescript, next를 깊게는 아니어도 발을 담궜기 때문에 어디가서 나 이거 다룰 줄 알 아요! 정도는 할 수 있게 되었다
나태하게? 망상을 자주 했다. 이렇게 해도 취업할 수 있겠지~ 하고... 실력에서도 포폴에서도 뭐 하나 내세울 게 없었다. 좋은 기억도, 좋지 않은 기억들도 많았지만 내배캠을 수료하면서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던 것 같다. 코딩실력이 달라졌고, 더 공부해서 더 멋진 프로젝트를 포폴용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 프론트 엔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된 것 같다. 나는 단순히 웹에서 계속 CRUD만 하고싶지 않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이런 기능도 해보고 싶고 저런 기능도 해보고 싶고 데이터 넣고 빼기말고 뭔가 더 재미있고 공부해야하고 그런 부분들을 하고싶다.
 

5. 내일배움캠프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역시 밤 새서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완성했던 것이 아닐까 한다. 마감시간은 다가오는데 css가 많이 되지 않아서 새벽 5시까지 css를 만진 기억이 있다. 하지만 덕분에 뭔가 돈독해진 기분이어서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아무런 도움 없이 내 스스로의 힘으로 구글링을 하고 관련 코드들을 살펴보고 기능을 구현했을 때 기능이 완성된 모습을 보면 정말 짜릿했 다. 내가 이걸 했다고? 그리고 오류를 고치고 그게 잘 작동이 됐을 때의 기분이란...
 

6. 내일배움캠프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고민할 시간에 뭐 하나라도 더 했으면 좋겠다. 우리에겐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안 하는 것보단 하는 게 낫다. 가서 못하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을 가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게으르고 나태하고 잠이 많은 나도 수료에 성공했으니까....
사전 캠프. html과 css로만 만들었다.
사전 캠프. html과 css로만 만들었다.
1번째 프로젝트. java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다.
1번째 프로젝트. java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다.
react처음 사용했을 때
react처음 사용했을 때
notion image
내 마지막 (일렉트론을 사용해서 crome이 아닌 컴퓨터 자체적으로 틀 수 있다.)
내 마지막 (일렉트론을 사용해서 crome이 아닌 컴퓨터 자체적으로 틀 수 있다.)
 
 
글 | 내일배움캠프 리액트 6기 수료생
편집 | 김진원 팀스파르타 에디터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비전공자인데 IT 업계 취업할 수 있을까?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한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T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취업 코칭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다음 링크에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메일로 1:1 커리어 상담권과 취준 자료집을 보내드릴게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내일배움캠프 블로그